*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간택【揀擇】임금이나 왕자, 왕녀의 배우자를 고르는 일.

간특【姦慝】간시하고 능갈침.

간풍【慳風】간풍(慳風)은 솔솔 부는 바람을 뜻한다.

간향금함농【澗響琴含弄】이백(李白)의 시에 “깊어 가는 밤에 아름다운 여인 하나, 비단옷에 가을 서리 듬뿍 적신 채, 정을 담아 부드럽게 가야금을 농하면서, 바야흐로 맥상상 곡조를 들려주네.[遙夜一美人 羅衣沾秋霜 含情弄柔瑟 彈作陌上桑]”라는 표현이 있다. 《李太白集 卷23 擬古》

간화반【看花伴】같은 해의 대과(大科)에 함께 급제한 친구라는 말이다. 당(唐) 나라 때 진사시(進士試)에 급제하고 나서 장안(長安)의 꽃구경을 나갔던 풍속에서 유래한 것이다.

간횡사【看橫斜】송나라 임포(林逋)가 지은 매화시(梅花詩)에, “성긴 그림자가 비꼈네[疏影橫斜] ”란 말이있다.

갈【羯】중국 서북방에 있는 소수 민족이었는데, 호(胡)와 같은 족속으로 취급된다.

갈갈【暍暍】병든 사람이 열이 심한 모양

갈갈【揭揭】긴 모양, 높은 모양

갈건【葛巾】칡넝쿨로 만든 관. 도연명(陶淵明)은 술이 익으면 갈건을 가지고 술을 거르고 다시 닦아서 머리에 썼다 한다. 《宋書 陶潛傳》

갈건통음【葛巾痛飮】진(晉) 나라 때 도잠(陶潛)이 항상 갈건을 쓰고 다니면서, 술이 다 되었으면 이 갈건을 벗어서 술을 걸러 마시곤 했다는 데서 온 말이다.

갈건한대북창면【葛巾閑對北窓眠】갈건 쓰고 한가로이 북창 아래 잠들다. 도연명(陶淵明)의 여자엄등소(與子儼等疏)에 “五六月中 北窓下臥 遇涼風暫至 自謂是羲皇上人”이라 하였다.

갈고【羯鼓】갈고록(羯鼓錄)에 “갈고는 모양이 칠통(漆桶)과 비슷하며 그 밑에는 아상(牙床)을 받쳐 놓고 두 개의 막대기로 치는데, 높은 누각(樓閣)과 새벽 경치와 밝은 달과 맑은 바람이 아주 좋은 배경이다. 명황이 이를 가장 좋아하여, 봄비가 막 개고 경치가 아름다울 적에는 손수 갈고를 가지고 난간에 올라 마음껏 치곤 했다.” 하였다. 또 광기(廣記)에 “작은 전정(殿亭) 안에 버들꽃과 살구꽃이 피려고 할 적에는 임금이 갈고를 가지고 마음껏 쳤는데, 그 곡(曲)을 ‘춘광호(春光好)’라 했으며 버들꽃과 살구꽃이 활짝 핀 모습을 돌아보고는 손을 들어 가리키고 웃으면서 ‘이 같은 놀이야말로 나를 하늘로 간주하지 않는다면 어디 될 말이냐.’ 했다.” 하였다.

갈고【羯鼓】만족(蠻族)이 사용하던 북의 일종으로, 대(坮) 위에 놓고 북채로 양면을 침.

갈고【羯鼓】서방의 갈(羯)이라는 부족(部族)이 치는 북이다. 그것이 중국으로 들어와서 유행되는데, 그 중에도 현종이 제일 잘 쳤다.

갈고최【羯鼓催】갈고는 상고 때 갈족(羯族)의 악기로서 북의 일종이다. 당 현종(唐玄宗)이 갈고를 좋아하여 내정(內庭)의 난간에 앉아 갈고를 칠 때 뜰 밑에는 버들꽃과 살구꽃이 금방 벌어지고 있었는데, 현종이 그것을 가리키며 웃으면서 궁인(宮人)에게 말하기를 “이 한 가지 일은 나를 조물주라 불러야 하지 않겠느냐.” 하였다는 데서 갈고를 쳐 꽃이 피길 재촉하였다는 고사가 생겼다.

갈관【鶡冠】갈관은 산박쥐 깃으로 만든 관인데, 천인(賤人)들이 썼으므로 곧 천인을 가리킨 것이다.

갈관【鶡冠】할단새의 깃으로 장식한 관 이름. 할단새는 꿩과에 속하는 새로서 용감하여 싸우면 죽을 때까지 그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옛날 무관(武官)이 쓰는 관의 장식에 그 깃을 썼음.

갈관박【褐寬博】갈(褐)은 모포(毛布)이고, 관박(寬博)은 헐렁한 옷으로, 갈관박은 천한 자가 입는 옷을 말한다.

갈관자【鶡冠子】책 이름. 저자 미상. 내용은 도가(道家)의 일에다 형명(刑名)에 관한 것이 섞였으며 19편으로 되었음.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