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광평【廣平】광평군공(廣平郡公)에 봉해진 당 나라 송경(宋璟)을 가리킨다.

광평【廣平】성주(星州)의 고호임.

광평군【廣平君】세종의 다섯째 아들로 이름은 여(璵), 자는 환지(煥之), 호는 명성당(明誠堂)이다.

광평인【廣平人】사무 처리에 능함을 말한다. 진(晉) 나라 주처(周處)가 광평 태수(廣平太守)가 되어 삼십 년이나 지체된 옥송(獄訟)을 하루아침에 판결했다는 고사에서 나옴. 문선(文選)

광평철장【廣平鐵腸】당 나라 송경(宋璟)의 자. 사람들은 그의 곧은 지조와 굳센 기질에다 철석 같은 심장(心腸)으로 보아 고운 문사(文辭)가 나올 것 같지 않다고 여겼는데, 그가 지은 매화부(梅花賦)는 너무도 청신하고 미려(美麗)하였다.

광평풍운【廣平風韻】당대(唐代)의 재상(宰相) 송경(宋璟)의 고상한 운치. 광평은 송경의 자(字). 금자전(錦子箋)에 “경은 정조(貞操)가 굳고 마음이 철석같아 염구(艶句)는 지어낼 것 같지 않으나, 그의 매화부(梅花賦)는 참으로 조촐하고 아름다운 작품이다.” 하였다고 하였다.

광풍제월【光風霽月】황정견(黃庭堅)이 주돈이(周敦頤)의 인품을 평한 말로, 천성(天性)이 고명하고 흉중(胸中)이 맑아서 비가 갠 뒤의 풍월(風月)처럼 맑고 시원함을 이름. 《宋史 周敦頤傳》

광피【光被】서경(書經) 요전(堯典)에 “光被四表 格于上下" 의 대문이 있음.

광하만간【廣廈萬間】두보의 모옥위추풍소파시(茅屋爲秋風所破詩)에, “어찌하면 넓은 집 천만 칸을 얻어서, 천하의 추운 사람들을 크게 감싸주어 모두들 다 기쁜 얼굴을 하게 하리[安得廣廈千萬間 大庇天下寒士俱歡顔].” 하였다.

광하백천간【廣廈百千間】광대한 집이 수많은 사람을 덮어 가려 주듯이, 기한(飢寒)에 허덕이는 수많은 백성들을 구제하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광한계【廣寒桂】광한전(廣寒殿)은 월궁(月宮)이니, 과거에 오르는 것을 달 가운데 계수[桂]꽃을 꺾는 것에 비유하였다.

광한궁【廣寒宮】달 가운데 있다는 궁전(宮殿). 월궁전(月宮殿). 언제나 시원하여 ‘광한궁’이라 이름하였다 한다. 회남자(淮南子) 남명훈(覽冥訓)에 “후예가 서왕모(西王母)에게 불사약을 구했는데, 후예의 아내인 항아(姮娥)가 훔쳐 가지고 월궁(月宮)으로 달아났다.” 하였다.

광한궁【廣寒宮】달의 궁전. 용성록(龍城錄)에 “당 명황(唐明皇)이 신천사(申天師) 홍도객(鴻都客)과 함께 8월 보름날 밤에 달 속에서 노니는데, 방(榜)을 보니 ‘광한청허지부(廣寒淸虛之府)’라고 쓰여 있었다.” 하였다.

광한전【廣寒殿】달 속에 있다는 궁전[月宮殿]. 항아(姮娥)가 사는 전각(殿閣).

광한향【廣寒香】과거에 급제함을 이름. 광한은 월궁전(月宮殿)을 이른 말인데, 월궁에는 계수나무가 있기 때문에, 과거에 급제하여 어사화(御賜花)를 꽂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광해주치【光海州治】춘천(春川)의 신라 때 이름

광형【匡衡】광형은 한 나라 때 사람으로 자는 치규(稚圭)이다. 경의(經義)에 밝았으며 시(詩)를 더욱 잘하였다. 서경잡기(西京雜記)에" 촛불이 없어 글을 읽을 수 없자 이웃집 벽을 뚫어 새어나오는 불빛을 이용하여 글을 읽었다.” 했다.

광형착벽【匡衡鑿壁】가난을 극복하면서 부지런히 공부하였다는 말. 한(漢) 나라 광 형이 공부할 적에 자기 집은 가난하여 촛불이 없고 이웃집에는 촛불이 있지만, 그 불빛이 자기 집에까지 미치지 못하였다. 그러자 광형은 마침내 이웃집 벽을 뚫고서 나오는 불빛으로 책을 읽었다고 한다. 《西京雜記》

광형천벽【匡衡穿壁】이 말은 서경잡기(西京雜記)에, “衡勤學無燭 鄰舍有燭而不逮 衡乃與穿壁 引其光而讀之”라고 보임. 몽구(蒙求) 상편에도 인용되었음.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