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금탄무학【琴彈舞鶴】옛날 진(晉) 나라의 사광(師曠)이 거문고를 타니, 검은 학 16마리가 날아와 울면서 춤을 추었다.

금탕【金湯】쇠로 만든 성과 끓는 물로 된 참호[金城湯池]. 산하(山河)의 견고함. 견고한 성곽이나 요새지.

금탕백이【金湯百二】험준한 산하(山河)에 세워진 난공불락(難攻不落)의 철옹성(鐵甕城)을 말한다. 백이는 백이산하(百二山河) 혹은 백이관산(百二關山)의 준말로, 2만의 병력이 백만 대군을 막을 수 있는 험한 지세(地勢)를 가리키고, 금탕은 금성탕지(金城湯池)의 준말로, 굳건한 요새지를 가리킨다.

금파【金坡】금파(金坡)는 금란파(金鑾坡)의 약칭으로, 한림원(翰林院) 학사원(學士院)의 아칭이다. 당 나라 때에 한림원이 금란전(金鑾殿)에 있었다.

금파【金波】달빛의 이칭(異稱). 한서(漢書) 예악지(禮樂志)에 “달빛은 금파처럼 어른거리고 햇빛은 환히 비친다.[月穆穆以金波 日華耀以宣明]" 하였는데, 이것은 달빛이 물에 비치면 황금빛의 물결이 일기 때문에 ‘금파’라 한 것이다.

금파수【金波水】달빛 또는 달빛이 수면에 비쳐 금물결을 이루는 것.

금판【金版】경계하는 내용을 새겨 기록한 철판.

금패【金牌】규장각(奎章閣)에서 쓰는 부신(符信). 나무조각에 금물을 도금하여 만든 패. 규장각을 출입할 때 쓰여졌음.

금패【金牌】송 나라 때 사서(赦書)나 군사(軍事)상의 기밀 등 가장 긴급한 사안을 역말로 전달할 때 사용하는 금자패(金子牌)를 말한다. 송사(宋史) 악비전(岳飛傳)에 “진회(秦檜)가 ‘악비의 외로운 군대를 오래 머물러 둘 수 없다.’고 하면서 회군(回軍)하도록 하기를 청하였다. 이에 악비가 하루에 열두 개의 회군을 명하는 금패를 받고 비분에 차 울며 ‘십 년의 공력이 하루 만에 허사가 되는구나.’ 하였다.” 한다.

금패교언【錦貝巧言】시경(詩經)에, “조그만 무늬[小文]로 패금(貝錦)을 이룬다. 저 참소하는 사람[讒人]이 너무도 심하도다.” 한 구절이 있다. 이것은 남의 조그만 허물을 가지고 얽어서 큰 죄를 만들어내는 참소하는 사람을 말한 것이다.

금패단주【金牌斷酒】유사(遺事)에 “안녹산에 대한 임금의 총애가 갈수록 깊어 미워하는 사람이 많았다. 임금이 혹 독살을 당할까 염려하여 그에게 금패를 내려 술을 끊도록 했으므로 왕공(王公)들이 술을 권할 적에는 으레 금패를 내보이며 칙명을 따라 술을 끊었다고 했다.” 하였다.

금편【金鞭】금편은 자루가 쇠로 된 채찍을 가리킨다.

금포【錦袍】금포(錦袍)는 곧 비단 베로 만든 도포를 말한다.

금포【金鋪】금포는 문비(門扉)에 설치한 금구(金具)로서 즉 짐승[獸]이나 용(龍)이 문고리를 입에 물고 있는 형상을 가리킨다.

금포【錦袍】금포는 비단으로 만든 도포. 당(唐) 나라 측천무후(則天武后)가 용문(龍門)에 유람갔을 적에 군신(群臣)에게 시를 짓게 하고는 우승하는 자에게는 금포를 하사할 것을 약속하였다. 좌사(左史) 동방규(東方虯)가 먼저 시를 지어 바치자, 무후는 금포를 하사하였는데, 뒤이어 송지문(宋之問)이 시를 바치니, 매우 아름다웠으므로 무후는 즉시 동방규에게 하사한 것을 빼앗아 송지문에게 입혔다.《隋唐嘉話》 이 때문에 시재(詩才)가 뛰어난 것을 칭하게 되었으며, 과거에 급제한 자를 탈금지인(奪錦之人)이라 하였다.

금포【襟袍】형승(形勝)의 산하가 겹겹으로 싸였음을 말한다.

금포【金鋪】화려하게 꾸민 임금의 탑상(榻牀)을 가리킨다.

금포영아【錦袍嬰兒】죽순(竹筍)을 말한 것인데 죽순을 싼 껍질이 얼룩얼룩하므로 죽순을 비단 포대기에 쌓인 어린애에 비유하였다.

금표【錦標】비단으로 만든 표. 옛날 장원급제(壯元及第)한 사람에게 주었다고 한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