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양치【揚觶】치는 술잔인데, 향사례를 마친 뒤에 주인이 상자(相者)를 시켜 빈(賓)과 대부(大夫)에게 술잔을 들어 올리게 하는 의식이다.

양칭【亮秤】촉한(蜀漢)의 승상 제갈량(諸葛亮)이 정사와 상벌(賞罰)에 경중(輕重)을 잘 저울질해 적당하게 하였다.

양퇴【梁頹】공자가 죽기 전에 스스로 노래하기를, “태산이 무너진다, 대들보가 무너진다. 철인(哲人)이 죽는다.” 하였다.

양파어【陽坡語】오달제(吳達濟)ㆍ윤집(尹集) 두 학사(學士)가 척화(斥和)했던 인물로 잡혀갈 때 최명길이 오랑캐 진영으로 압송하면서 양파(陽坡)에 이르러 말에서 내려 쉬면서 죽어서는 안 된다는 말로 두 공을 달랬는데, 그가 한 말은 모두 애걸복걸 살기만 구하라는 말들이었다.

양패구상【兩敗俱傷】쌍방이 다 함께 패하고 상처를 입음

양포지구【楊布之狗】양포(楊布)가 외출할 때는 흰 옷을 입고 나갔다가 비를 맞아 검은 옷으로 갈아 입고 돌아왔는데, 양포의 개가 알아보지 못하고 짖어대서 개를 때리려 했더니, 형 양주(楊朱)가 말하기를 “네 개가 나갈 때는 흰 옷을 입고 나갔다가 검은 옷을 입고 돌아온다면 너 역시 괴상하게 여기지 않겠냐”고 나무랬던 일화에서 비롯된 말이다. 겉모습이 변한 것을 보고, 속까지 변해버렸다고 판단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양피백리해【羊皮百里奚】백리해는 춘추 시대 우(虞) 나라의 현신(賢臣)으로 불우하게 떠돌아다니다가 잘못 초(楚) 나라에 억류되었는데, 이때 진 목공(秦穆公)이 그의 어질다는 소문을 듣고는 암양[羖] 가죽 다섯 벌을 초 나라 사람에게 주고 억류된 백리해를 데려와 정승으로 삼았다. 그래서 백리해를 오고대부라고도 한다. 《史記 秦紀》

양필【良弼】은(殷) 나라 고종(高宗)이 꿈에 어진 보필[良弼]을 얻고 깨어나서 부열(傅說)을 찾아내었다.

양하【兩河】당(唐) 나라 때 안사(安史)의 난을 겪고 나서 하남(河南)과 하북(河北) 2도(道)를 일컬은 말이다.

양하【羊何】남제(南齊) 때 문장가로, 남조(南朝) 송(宋) 나라의 사영운(謝靈運)ㆍ사혜련(謝惠連) 등과 사우(四友)로 일컬어졌던 태산(泰山)의 양선지(羊璿之)와 동해(東海)의 하장유(何長瑜)를 가리킨다.

양하【蘘荷】식물 이름. 고독(蠱毒)을 치료하는 약재로 쓰임. 《正義》

양학동몽【羊鶴氃氋】세설신어(世說新語)에 “진 무제(晉武帝)의 신하 양호(羊祜)의 집에 있는 학(鶴)이 춤을 잘 추었다. 어느 때 손님에게 자랑하자, 손님이 한 번 보기를 청했는데, 학은 털만 흩뜨리고 춤을 추지 않았다.”는 고사가 있다.

양함【陽咸】물귀신인 양후(陽侯)와 유명한 점쟁이였던 무함(巫咸).

양해【梁海】진시황이 석교를 놓아 바다를 건너가서 해뜨는 곳을 보려고 하는데 신인(神人)이 바다로 돌을 몰아 넣었으나 돌이 빨리 가지 않자 채찍질을 하니 돌이 피를 흘렸다 한다. 《三齊略記》

양현보【羊玄保】양현보는 송(宋) 나라 때 바둑으로 유명한 사람이다.

양형【楊炯】당(唐) 나라 사람. 화려한 문장으로 초당(初唐)을 풍미하였다. 그는 어려서 신동(神童)으로 천거되어 교서랑(校書郞)이 되었음. 당시에 왕발(王勃)ㆍ노조린(盧照隣)ㆍ낙빈왕(駱賓王)과 함께 사걸(四傑)로 칭해졌음.

양호【兩湖】호남과 호서, 즉 전라도와 충청도를 말한다.

양호【養浩】호기(浩氣)를 기르다. 호기는 마음속의 깨끗한 기운.

양호유환【養虎遺患】호랑이를 키우는 것은 후환(後患)을 남기는 것이다. 호랑이를 키워 후에 그 호랑이에게 해를 입는다는 말. 은혜를 베풀어 준 사람한테 도리어 손해를 입게 된다. 혹은 스스로 화를 만들어 당함을 뜻하는 말이다.

양호이환【養虎貽患】호랑이를 길러서 근심을 가진다는 의미로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는 뜻의 고사성어.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

200/10/20/30/40/50/60/70/80/90/300/10/20/30/40/50/60/7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