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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영고반【詠考槃】산수(山水) 사이에 은거하며 즐김을 이름. 자세한 것은 시경(詩經) 위풍(衛風) 고반(考槃)에 나타나 있다.

영고성쇠【榮枯盛衰】사람의 일생이나 나라의 운명이 필 때도 있고 질 때도 있으며 융성할 때도 있고 쇠퇴할 때도 있음을 뜻한다.

영곡【郢曲】영곡은 초(楚) 나라의 도성(都城)인 영(郢)에서 부르는 노래로, 양춘곡(陽春曲) 등 수준이 높은 것을 말한다.

영공【令公】절도사의 별칭. 보통 방백(方伯)을 영공이라고 불렀다.

영공도리【令公桃李】당 나라 적인걸(狄人傑)이 인재를 추천하여 벼슬에 오른 문생들이 많았는데, 당시의 사람들이, “천하(天下)의 도리(桃李)가 모두 공(公)의 문하(門下)에 있다.” 하였다.

영과【靈瓜】먹으면 천만 년 장수한다는 외. 후한(後漢) 명제(明帝) 때 음황후(陰皇后)가 꿈에 영과를 먹었는데, 당시 돈황(燉煌)에서 이상한 외씨를 바치며 부로(父老)들이 이르되, “옛날에 도사(道士)가 봉래산(蓬萊山)에서 이 외를 얻었는데, 이름이 ‘공동(崆峒)의 영과’로, 백 겁(刦)에 한 번 열매를 맺는다 했사오며, 서왕모(西王母)가 이 땅에 물려주었나이다.” 하였다. 후(后)가 말하되, “외를 내가 먹었으니 만세를 살리로다.” 하니, 서왕모가 말하되, “주염산(朱炎山) 언덕에 갔다가 영과를 먹었는데 맛이 대단히 좋더군. 그게 오랜 일 같지 않게 기억되는데 벌써 7천 년이 되었어.” 하였다. 《拾遺紀ㆍ漢武內傳》

영과이후진【盈科而後進】물이 흐를 때는 조금이라도 오목한 데가 있으면 우선 그 곳을 가득 채우고 아래로 흘러간다. 배움의 길도 속성으로 이루려 하지 말고 처음부터 차근차근 닦아야 함을 비유하는 말이다.

영과행험【盈科行險】물이 구덩이에 괸 후에 흘러가는 것처럼 군자가 도학을 닦음도 단계가 있어서 뛰어넘지 못함을 말함. 맹자(孟子) 盡心上에 “흐르는 물이 구덩이에 차지 않으면 앞으로 흘러가지 못하고 군자가 도에 뜻을 두어도 문장을 이루지 못하면 통달하지 못한다.” 하였음.

영관【靈關】영관은 사천성(四川省) 보흥(寶興)에 있는 산 이름이다. 험고한 지형을 가리킬 때 대표적으로 쓰는 말이다.

영관【伶官】영관은 악관(樂官)인데, 현자로서 뜻을 펴지 못하여 미직(微職)에 종사하고 있었음.

영관【伶官】영인(伶人)과 같으며 악관(樂官)을 말한다. 황제(黃帝) 때에 영륜(伶倫)이라는 사람이 악관이 되었는데, 그 뒤에 영씨가 대대로 악을 잘 맡았으므로 후세에서 악관을 영관이라고도 했다. 《詩經 鄘風 簡兮 序》

영관【瀛館】당 태종(唐太宗)이 설치한 문학관(文學館) 이름으로, 홍문관(弘文館)을 뜻한다.

영광【靈光】마지막 남은 원로 석학(碩學)을 뜻한다. 영광은 한 경제(漢景帝)의 아들인 공왕(恭王)이 산동성 곡부(曲阜)에 건립한 영광전(靈光殿)을 가리키는데, 후한(後漢) 왕연수(王延壽)가 지은 ‘노영광전부서(魯靈光殿賦序)’에 “서경(西京)의 미앙(未央)과 건장(建章) 등 궁전이 모두 파괴되어 허물어졌는데도, 영광전만은 우뚝 홀로 서 있었다.[靈光巋然獨存]”라는 글이 있다.

영광전부【靈光殿賦】후한 때 왕연수(王延壽)가 지은 글 이름이다. 그 서문에 의하면, 영광전은 바로 한 경제(漢景帝)의 아들 공왕(恭王)이 건립한 궁전 이름인데, 한나라 중엽에 도적들이 횡행함으로 인해 모든 궁전들이 다 파괴되었으나 유독 이 영광전만은 우뚝이 홀로 보존되었다고 한다.

영교【令嬌】남의 딸을 일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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