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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왕역의【往役義】가난한 집안 출신으로 어버이의 봉양을 위해서 벼슬할 경우에는 높은 관직을 사양하고서 성문을 지키거나 딱따기를 치며 순찰도는 일[抱關擊柝] 등의 낮은 자리에 거해야 하는데, 부득이 조정에서 나라의 일을 위하여 부를 때에는 또 개인의 사정을 돌보지 말고 나아가서 일하는 것이 의리에 합당하다[往役 義也]는 뜻이다.《孟子 萬章 下》

왕연수【王延壽】후한(後漢) 때 사람. 그는 재주가 특출하여 어릴 때 노(魯) 나라에 유람하다가 영광전부(靈光殿賦)를 지었음. 채옹도 영광전부를 지었으나 연수의 부를 보고 매우 칭탄하고 자기의 부를 태워버렸음.

왕열【王烈】진(晉) 나라 때 왕열은 항상 석수(石髓) 즉 석종유(石鐘乳)를 먹었으며 나이 3백 28세가 되도록 젊은이의 얼굴과 같았는데, 한번 태항산(太行山)에 들어간 후로는 종적을 알 수 없었다 한다.

왕옥이산【王屋移山】왕옥산은 중국 산서성(山西省)에 있는 산으로, 우공(愚公)이 산을 옮긴 고사를 말한다. 북산(北山)에 사는 우공이 나이가 90에 가까웠는데, 집 앞에 태항산(太行山)과 왕옥산(王屋山) 두 산이 가로막고 있어서 출입하기가 불편하였으므로 그 산을 없애서 평평하게 할 결심을 하였다. 지수(智叟)가 그 일을 이루지 못할 것을 알고는 우공의 어리석음을 비웃었다. 그러자 우공은 “내가 죽으면 내 아들이 있고 아들이 죽으면 손자가 있어서 자자손손 끊이지 않을 것이다. 산은 더 높아지지 않으니 어찌 이루지 못할 리가 있겠는가.” 하면서 날마다 쉬지 않고 산을 파내었다. 그러자 상제(上帝)가 산을 옮겨 주었다고 한다. 《列子 湯問》

왕완【王琬】청(淸) 나라 사람. 호는 둔옹(鈍翁). 왕완은 경사(經史)를 비롯하여 예학(禮學)에 이르기까지 발명(發明)한 것이 많았다.

왕완정【王阮亭】청 나라 시인 왕사정을 말함.

왕왕【汪汪】물이 넓고 깊은 모양, 도량이 넓음, 눈에 눈물이 괴어 있는 모양, 곧 울 것 같은 눈의 형용

왕우【王遇】주희(朱熹)의 문인. 자가 자합(子合)임.

왕우군【王右軍】왕희지(王羲之)를 말함. 진대(晉代)의 저명한 서예가로 일찍이 우군장군(右軍將軍)을 지냈기 때문에 왕우군이라 부름.

왕우군난정【王右軍蘭亭】왕희지(王羲之)가 3월 3일에 회계(會稽)의 난정(蘭亭)에서 놀면서난정서(蘭亭序)를 지었다.

왕우칭【王禹偁】왕우칭은 송(宋) 거야(鉅野) 사람. 자는 원지(元之). 아홉 살 때부터 문장에 능했으며, 소축집(小畜集)ㆍ집의(集議)ㆍ오대사궐문(五代史闕文) 등 저서가 있음.

왕운시【王惲詩】왕운은 원(元) 나라 때 사람인데, 그의 ‘농어를 먹다(食鱸魚)`라는 시에 “농어를 옛사람이 좋아했기에 내 또한 오강엘 왔노니, 가을 바람은 이미 지나갔으나, 순로의 향기가 맘에 만족하구려. 내가 배를 채우기 위함이 아니라, 특이한 고기를 맛보지 않을 수 있으랴. 큰 입에 아가미는 겹으로 나왔는데, 섬세한 비늘은 눈빛과 겨루어라. …… 기름진 살은 해조보다 낫고, 좋은 맛은 하방을 능가하구나 …… [鱸魚昔人貴 我因次吳江 秋風時已過 滿意薄鱸香 我非爲口腹 物異可闕嘗 口哆頰重出 鱗▣雪爭光 …… 肉膩勝海鯈 味佳掩河魴 ……]" 하였다. 《秋澗集 卷四》

왕원미【王元美】명(明) 나라 왕세정(王世貞)의 자(字). 그는 호를 봉주(鳳州) 또는 엄주산인(弇州山人)이라 하고, 고문(古文)을 좋아하였으며, 당시 시문(詩文)에 있어 이반룡(李攀龍)과 함께 이름이 높았음. 저서에는 엄산당별집(弇山堂別集)ㆍ고불고록(觚不觚錄)ㆍ엄주산인사부고(弇州山人四部稿)ㆍ독서후(讀書後) 등이 있음.

왕원지【王元之】원지는 송(宋) 나라 사람 왕우칭(王禹稱)의 자(字). 호는 뇌하(雷夏). 당 태종 때 한림학사(翰林學士)를 지냈고, 사문(詞文)에 능해 삼출부(三黜賦)를 지어 자신의 뜻을 나타냈음. 저서에는 소축집(小畜集)ㆍ승명집(承明集)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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