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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욕각문신종【欲覺聞晨鍾】두보(杜甫)의 시집 첫 번째로 등장하는 ‘유용문봉선사(遊龍門奉先寺)’라는 오언율(五言律) 낙구(落句)에 “잠 깰 즈음 들려오는 새벽 종소리, 사람을 대오 각성(大悟覺醒) 시키는도다.[欲覺聞晨鍾 令人發深省]”라는 표현이 있다.

욕계【慾界】욕심에 젖은 세계.

욕기【浴沂】증점(曾點)이 공자(孔子)의 물음에 자기의 뜻을 대답하기를 “모춘(暮春)에 봄옷이 만들어지거든 관자(冠者) 5, 6인, 동자(童子) 6, 7인과 함께 기수에서 목욕하고 무우(舞雩)에서 바람을 쐰 다음, 시가를 읊으면서 돌아오겠습니다.[浴乎沂 風乎舞雩 詠而歸]”고 했던 데서 온 말이다. 《論語 先進》

욕기수【浴沂水】고상한 뜻을 품고 한가로이 유람함을 말한다. 논어(論語) 선진(先進)에 “공자(孔子)가 그 제자인 자로(子路)ㆍ증석(曾晳)ㆍ염유(冉有)ㆍ공서화(公西華)와 함께 있다가 각각 그 바라는 뜻을 묻자, 증점(曾點)은 ‘늦은 봄에 봄옷이 이미 이루어졌으면, 관(冠)을 쓴 어른 5~6명과 함께 동자(童子) 6~7인을 데리고 기수에서 목욕하고 무우(舞雩)에서 바람 쐬다 시를 읊조리며 돌아오겠다.’ 하니, 공자가 감탄하면서 ‘나는 증점을 따르겠다.’ 하였다.” 한다.

욕기여점【浴沂與點】기수는 중국 산동성(山東省)에 있는 물이름. 공자(孔子)가 제자들에게 각자의 뜻을 말하라 하자, 뜻이 고상한 증점(曾點)은 “봄철에 어른 5~6명과 동자(童子) 6~7명과 함께 기수에 목욕하고 무우(舞雩)에 소풍한 다음 시 읊으며 돌아오겠다.” 하니 공자는 감탄하며 “나는 증점을 허여한다.” 하였다. 《論語 先進》

욕기영귀【浴沂咏歸】공자 앞에서 여러 제자들이 각기 제 뜻을 말할[言誌] 때 증점(曾點)이 남다르게 술회(述懷)하여 공자의 동감(同感)을 얻은 말. 논어(論語) 선진(先進)편에, “늦은 봄에 봄 옷이 이뤄지거든 관동 6,7명으로 더불어 기수에 목욕하고 무우에 바람 쏘이고 읊으며 돌아오리이다.[莫春者 春服旣成 冠童六七人 浴乎沂 風乎舞雩 咏而歸]”라는 말이 있다.

욕기풍우【浴沂風雩】기수에 가 목욕하고 무우에서 바람 쏘임. 공자가 몇몇 제자들에게 각기 취향을 말하도록 물었을 때 증점(曾點)이 답한 내용의 일부. 《論語 先進》

욕반창염【欲攀蒼髥】황제(黃帝)가 용을 타고 승천(昇天)하려고 할 적에 여러 사람들이 길게 늘어뜨린 용의 턱 수염을 부여잡고 함께 가려고 하다가 수염이 빠지는 바람에 땅으로 떨어지고 말았다는 전설이 전한다. 《史記 卷28 封禪書》

욕벽자방곡【欲辟子房穀】도가(道家)의 양생술(養生術)을 닦고 싶다는 뜻이다. 자방(子房)은 한(漢) 나라 장량(張良)의 자(字)인데, 사기(史記) 유후세가(留侯世家)에 “인간 세상을 떠나 적송자(赤松子)를 따라 노닐고 싶다고 말한 뒤 벽곡(辟穀)을 하는 법을 배우고 도인(導引)과 경신(輕身)의 술법을 행하였다.”고 하였다.

욕불【浴佛】불교(佛敎)에서 석가(釋迦)가 탄생한 음력 4월 초파일에 석가의 상[佛像]에 향수(香水)를 뿌리는 행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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