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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우유부단【優柔不斷】어물어물하기만 하고 딱 잘라 결단을 하지 못함.

우유초【牛乳草】파초의 일종. 닭알 만큼한 씨알이 소의 젖모양으로 생겨 얻어진 이름. 《本草 甘蕉》

우의【牛衣】소가 춥지 않도록 덮어 주는 덕석을 말한다. 한(漢) 나라 왕장(王章)이 병든 몸으로 덮을 것이 없자 우의를 뒤집어쓰고 누웠다는[臥牛衣中] 고사가 전한다. 《漢書 王章傳》

우의【羽衣】우의는 새의 깃으로 만든 옷인데, 신선이 날아다닌다는 뜻을 취하여 신선의 옷을 상징하는 말이다.

우의【寓意】자기의 생각을 다른 사물(事物)에 비유해서 은근히 나타내는 것. 인물, 행위, 그리고 때로는 배경이 축자적(逐字的) 즉 일차적 의미층에 있어 논리 정연한 말이 될 뿐만 아니라,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제2차적 인물, 개념, 사건도 가리키도록 고안된 이야기이다.

우의【羽儀】주역(周易) 점괘(漸卦) 상구효(上九爻)에서 나온 말로, 지위도 높고 재덕(才德)도 겸비하여 다른 이의 모범이 되는 것을 말한다.

우의경허이【牛蟻驚虛耳】노환으로 귀가 제대로 들리지 않음을 비유한 말. 진(晉) 나라 때 은중감(殷仲堪)의 아버지 사(師)가 일찍이 귀를 앓아, 와상 밑에서 개미가 움직이는 소리를 듣고 소가 싸우는 소리로 잘못 알았던 고사에서 온 말이다. 《晉書 卷八十四》

우이【嵎夷】고대 중국의 산동성(山東省) 동부 바닷가 지역으로 해가 뜨는 곳이라 하였다. 서경(書經) 요전(堯典)에 “희중(羲仲)에게 나누어 명하여 우이(嵎夷)에 머물게 하니 양곡(暘谷)이란 곳인데, 나오는 해를 공경히 맞이하였다.” 하였다.

우이【牛李】당(唐)의 우승유(牛僧孺)와 이종민(李宗閔). 이 두 사람이 붕당(朋黨)을 꾸미는 데 주축이 되어 당 목종(唐穆宗)때부터 시작하여 무종(武宗)대까지 전후 40년 가까이 당시 재상이었던 이길보(李吉甫)와 이덕유(李德裕)부자(父子)와 맞서 헐뜯고 배격하는 등 당쟁(黨爭)을 꾸몄음. 《唐書 李德裕傳》

우이【隅夷】전설상에 나오는 해가 뜬다고 하는 곳이다.

우이【嵎夷】해가 떠오르는 곳. 양곡(暘谷)이라고도 한다. 《書經 堯典》

우이경【耦而耕】춘추시대 때 은사(隱士) 장저(長沮)와 걸익(桀溺)이 짝지어 밭을 갈았다.

우이독경【牛耳讀經】쇠 귀에 경 읽기. 아무리 가르치고 일러 주어도 알아듣지 못하여 효과가 없음.

우이송경【牛耳誦經】쇠귀에 경 외기.

우이수운출림학【偶尒隨雲出林壑】귀거래사(歸去來辭)에, “구름은 무심히 산에서 나오고, 새는 날기에 지쳐서 돌아온다[雲無心而出岫 鳥倦飛而知還].” 하였는데, 자기가 구름처럼 무심히 나갔다가 지친 새처럼 돌아온 데 비유한 것이라 한다.

우이쟁【牛李爭】우가 이가는 당 나라 때 권력을 잡고서 각기 사적인 당을 결성하여 서로 공격을 일삼았던 우승유(牛僧儒)와 이종민(李宗閔)을 가리킨다. 곧 당파 싸움을 벌이는 권력계층을 비유한다.

우이회수조곤륜【嵎夷回首眺崑崙】중국의 동쪽과 서쪽의 끝을 말한다. 우이(嵎夷)는 산동성(山東省) 동쪽 해변을 가리키고, 곤륜산은 신강성(新疆省) 서장(西藏)에 있다.

우익【羽翼】날개. 

우익이성【羽翼已成】깃과 날개가 이미 자랐다는 말로 성숙해졌다는 뜻의 고사성어.

우익저황【羽翼儲皇】한 고조(漢高祖)가 태자(太子)를 바꿔 세우려 하니, 여후(呂后)가 장량에게 계책을 물어서 상산(商山)의 사호(四皓)를 청해 와서 태자를 보호하였다. 고조가 사호가 태자를 따르는 것을 보고, “우익(羽翼)이 벌써 생겼으니 변동하기 어렵구나.” 하고, 태자를 바꾸지 않았다.

우인【羽人】비선(飛仙). 우인지국(羽人之國)이 있는데 죽지 않는 사람이 산다 함.

우인【虞人】산림(山林)소택(沼澤)등을 맡아 관리하는 벼슬아치.

우인지단구【羽人之丹丘】우인(羽人)은 날개 난 신선이요, 단구(丹丘)는 신선이 사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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