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천균【千鈞】서른 근이 일균. 매우 무거운 것을 지칭.

천균【天囷】창름(倉廩) 따위를 맡았다는 별 이름이다. 《星經》

천귤【千橘】한(漢) 나라 때 이형(李衡)은 벼슬살이가 청렴했는데, 만년에 시골에 천 그루의 감귤나무를 심어 두고는 죽을 때 아들을 불러 놓고 말하기를, “너는 내가 돈을 못 벌어서 가난하다고 탓하지 말라. 시골에 일천 두(一千頭)의 목노(木奴)를 길러 두었으니 너희들 의식 걱정은 없을 것이며, 매년 비단 한 필씩이 올라올 테니 또한 충분히 쓸 수 있을 것이다.” 하였다 한다. 《三國志 吳志 孫休傳》

천극중중간백전【栫棘重重看白戰】가시 울타리는 곧 과거장(科擧場)에 둘러친 것이고, 백전(白戰)은 무기가 없이 맨손으로 싸운다는 뜻으로 즉 시인(詩人)들이 서로 재능을 겨루는 것을 말한다.

천근【天根】천근(天根)ㆍ육기(六氣)ㆍ삼전(三田)은 모두 수련(修煉)의 특수한 용어이다.

천근【天根】천근은 저수(氐宿)의 별칭임. 이아(爾雅)에 “천근(天根)은 저(氐)별이다.” 하였고, 그 주에 “각(角) 항(亢)이 아래로 저(氐)에 매여 마치 나무의 뿌리가 있는 것과 같다.” 하였음.

천근월굴【天根月窟】천근(天根)은 주역(周易)의 복괘(復卦)를 가리키고 월굴(月窟)은 구괘(姤卦)를 가리킨다. 동지(冬至)에는 한 양(陽)이 처음 아래에서 생기는데 이것을 복괘라 하며, 하지(夏至)에는 한 음(陰)이 처음 아래에서 생기는데 이것을 구괘라 하는바, 동지는 자월(子月)이고, 하지는 오월(午月)이므로 남쪽이다. 소옹(邵雍)의 관물시(觀物詩)의, “耳目聰明男子身 洪鈞賦予不爲貧 須探月窟方知物 未躡天根豈識人 乾遇巽時觀月窟 地逢雷處見天根 天根月窟閒來▣ 三十六宮都是春”이라고 한 데 보임. 주자는 강절선생화상찬(康節先生畵像贊)에서, “手探月窟 足躡天根”이라 했음.

천금【千金】옛날에 시집가지 않은 남의 집안 딸을 존칭하는 말로 천금소저(千金小姐)라고도 한다.

천금구강로【千金購降虜】한신이 한(漢)의 대장이 되어 조(趙)나라를 칠 때에 조(趙)의 광무군(廣武君) 이좌거(李左車)가 대장 진여(陳餘)에게 한신을 파(破)할 기이한 계책을 말하니 진여가 듣지 않았다. 한신이 간첩(間諜)을 시켜 정탐하여 이좌거의 계책이 쓰여지지 않음을 알고는 조(趙)나라를 공격하여 부수었다. 군중(軍中)에 영을 내려, “광무군을 생금(生擒)하여 오는 자가 있으면 천금(千金)을 주겠다.” 하여 광무군을 찾아서는 그에게 절하고 계책을 물었다.

천금구광무군【千金購廣武君】한신은 조 나라를 탈취한 다음, 진여에게 지구전을 주장하다가 받아지지 않은 광무군(廣武君) 이좌거(李左車)의 뛰어난 지혜를 인정하여, 만일 광무군을 생포해 오는 자가 있으면 천금을 주겠다 하였다. 그리하여 마침내 광무군을 데려다가 그의 꾀를 써서 연 나라와 제(齊) 나라를 쉽게 점령하였다. 《漢書 韓信傳》

천금라묵【千金螺墨】고금명화기(古今名畫記)에 “이성(李成)이 그림을 그릴 때 먹[墨]을 금(金)처럼 아꼈다.” 하였다.

천금방【千金方】천금요방(千金要方)의 준말로 의서의 이름인데, 이는 당(唐) 나라 때 도사인 손사막(孫思邈)이 찬한 것이다.

천금상여부【千金相如賦】한 무제(漢武帝) 때 총애를 잃은 진 황후(陳皇后)가 황금 백 근(斤)을 가지고 사마상여(司馬相如)에게 글을 지어 주도록 간청하여 다시금 총애를 받게 되었다는 ‘천금매부(千金買賦)’의 이야기가 상여의 장문부(長門賦) 서문에 실려 있다.

천금요방【千金要方】의서의 이름인데, 이는 당(唐) 나라 때 도사인 손사막(孫思邈)이 찬한 것이다.

천금척【千金擲】" 글을 땅에 던지면 금석 같은 소리가 난다.[擲地作金石聲]" 는 뜻으로 훌륭한 글을 말한다.

천금하필하감대【千金何必河監貸】장자(莊子)가 하감후(河監侯)에게 양식을 꾸어 주기를 청하니, 하감후가 말하기를, “내가 장차 읍(邑)의 금(金)을 얻어서 자네에게 꾸어 주리라.” 하였다.

천금학도룡【千金學屠龍】장자(莊子) 열어구(列禦寇)에 “주평만(朱泙漫)이 지리익(支離益)에게서 용을 잡는 기술을 배우느라 천금이나 되는 집안의 재산을 탕진하였는데, 3년 만에 그 기술을 완전히 터득했으나 그것을 써먹을 길이 없었다.”라고 하였다.

천금호【千金壺】배를 타고 가다가 중류(中流)에 파선이 되면 뒤웅박[壺] 하나에 천금(千金)의 가치가 있다. 장자(莊子)

 

10/20/30/40/50/60/70/80/90/1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