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화각【畫角】옛날 군중(軍中)에서 사용했던 뿔피리.

화간【禾竿】정월 대보름날 풍년을 기원하는 뜻으로 수수깡으로 벼이삭 조이삭의 모양을 만들어 다는 것.

화간【花間】화간은 후촉(後蜀)의 조숭조(趙崇祚)가 편(編)한 화간집(花間集)의 준말로, 내용은 곧 당(唐) 나라 말기 여러 명가(名家)들의 사(詞)인데, 진진손(陳振孫)은 이를 전사(塡詞)의 시조(始祖)라고 하였다.

화개【華蓋】화개는 임금이나 고관이 사용하는 호화로운 일산이나 귀족이 타는 수레의 덮개를 말하는데, 흔히 존귀한 사람의 행차를 말할 때 인용된다.

화개성【華蓋星】대제성(大帝星) 위의 아홉 개의 별로 마치 천제(天帝)의 자리를 덮어 주는 형상을 하고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晉書 天文志上》

화견【禾絹】황제를 가리킨다. 남사(南史) 송기 하(宋紀下) 명제(明帝)에, “중서사인(中書舍人) 호모호(胡母顥)가 전권(專權)을 행하여 아뢰면 허락받지 못하는 것이 없었다. 이에 당시 사람들이 이르기를, ‘화견이 눈을 가리고 승낙을 하니 호모(胡母)가 큰 주머니를 벌리고 있다.’ 하였다.” 하였는데, 화견은 상(上)을 가리키는 것이다.

화경【花卿】당(唐)의 맹장(猛將) 화경정(花敬定)을 이른다.

화경【華鯨】화는 종(鐘), 경은 동목(橦木)으로, 곧 종과 장대를 말한다.

화계두노장【花溪杜老莊】사천성(四川省) 성도시(成都市) 서쪽 교외의 금강(錦江) 지류인 완화계(浣花溪)에 두보(杜甫)의 ‘완화초당(浣花草堂)’이 있었다.

화곤【華袞】옛날 왕공(王公) 귀족(貴族)이 입던 화려한 의복인데 영총(榮寵)을 말한다. 서언고사장예류(書言故事獎譽類)에 “남이 포창해 줌을 사례하니 영광이 화곤보다 낫다.”는 말이 있다. 전하여 화곤은 제왕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인다.

화곤부월정노사【華袞鈇鉞正魯史】화곤은 고관이 입는 화려한 예복(禮服)이고, 부월(鈇鉞)은 형벌에 쓰는 작두와 도끼로, 역사서에서 포폄(褒貶)을 가해 기리고 내치는 것을 말하며, 노사(魯史)는 노 나라의 역사로 춘추(春秋)를 말한다. 공자가 춘추(春秋)를 저술하면서 포폄의 뜻을 붙여서 저술하였다.

화공【畫栱】건물의 대들보를 받치는 기둥 위에 있는 방형(方形)의 나무인 두공에 단청(丹靑)을 베푼 것을 말한다.

화공【化工】화공은 천공(天工) 즉 조물(造物)과 같은 기막힌 기예의 소유자를 뜻한다.

화관【華館】중국 사신이 머무는 관소.

화광【和光】노자(老子)에, “그 빛을 혼동하게 하며 그 먼지를 같이한다[和光同塵].”는 말이 있는데, 세상과 화합하여 다른 체하지 않음을 뜻한다.

화광동진【和光同塵】화광(和光)은 빛을 늦추는 일이고, 동진(同塵)은 속세의 티끌에 같이 한다는 뜻. 자기의 지혜를 자랑함 없이 오히려 그 지혜를 부드럽게 하여 속세의 티끌에 동화함을 말한다. 부처⋅보살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지혜와 본색을 감추고 모습을 바꾸어 인간계에 나타남.

화괴【花魁】매화(梅花)의 별칭인데, 또는 난초[蘭]와 연꽃[藕花]의 별칭으로 쓰기도 한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