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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종자【宗子】왕자를 말함. 장재(張載)의 서명(西銘)에 “대군(大君)은 우리 부모의 종자이다.”라는 말이 있다.

종자【鍾子】춘추 시대 거문고의 명인 백아(伯牙)의 연주를 가장 잘 이해했던 종자기(鍾子期)를 말한다. 《列子 湯問》

종자가남음【鍾子歌南音】이 말은 좌전(左傳)에, “진후(晉侯)가 군부(軍府)를 시찰하다가 종의(鍾儀)를 보고서, 유사(有司)에게 묻되, ‘남관을 쓰고서 얽매어 있는 자는 누구냐’ 하니, 대답이, 정(鄭) 나라에서 바친 초(楚) 나라 죄수입니다.’ 하였다.” 한 데 보임. 종의는 진(晉)에 있으면서 남음(南音)을 노래하였음.

종자기【鍾子期】음률(音律)을 잘 아는 사람. 전하여 상대의 심정을 잘 이해하는 지기지우(知己之友). 종자기와 백아(伯牙)는 모두 춘추 시대 사람으로, 백아는 거문고를 잘 타고 종자기는 거문고 소리를 잘 들었는데, 백아가 일찍이 거문고를 타면서 높은 산에 뜻을 두자, 종자기가 듣고 말하기를 “좋다! 험준함[峩峩]이 마치 태산(泰山) 같구나.” 하였고, 백아가 흐르는 물에 뜻을 두고 거문고를 타자, 종자기는 또 말하기를 “좋다! 양양(洋洋)함이 마치 강하(江河)와 같구나.” 하여 백아의 생각을 종자기가 다 알아들었다. 그리하여 종자기가 죽은 뒤에는 백아가 자기 거문고 소리를 알아줄 이가 없다 하여 거문고 줄을 끊어버리고 다시 타지 않았다고 한다.

종장【宗匠】경학에 밝고 글 잘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여기서는 급제를 뜻한다.

종장【鍾張】삼국 때 위나라 종유(鍾繇)와 한(漢) 나라 장지(張芝). 종(鍾)은 예서(隸書)의 명가(名家), 장(張)은 비백(飛白), 특히 초서(草書)를 잘 써 초성(草聖)이라 일컬었다.

종장【宗丈】집안 어른이라는 말이다.

종재번【種梓樊】번중(樊重)은 후한(後漢) 때 사람으로 온후한 천성에 법도가 있었다. 기물(器物)을 만들기 위하여 가래나무와 옻나무를 심으니 사람들은 모두 비웃었으나 세월이 흐르자 그것을 이용하여 큰 부자가 되었다. 《後漢書 樊重傳》

종적【蹤迹】발자취. 

종정【鐘鼎】종명정식(鐘鳴鼎食), 종을 울려 가족을 모으고 솥을 늘어놓고 음식을 해먹는 집.

종정【鐘鼎】종정은 곧 종정문자의 준말로 은(殷)ㆍ주(周) 시대의 종정의 명(銘)에 쓰인 대전(大篆) 등의 자체(字體)를 말한다.

종정고문【鍾鼎古文】중국의 은ㆍ주(殷周) 때 종(鐘)과 솥 등의 철기(鐵器)에 씌어진 고문ㆍ주문(籒文)을 말함.

종정기【鍾鼎紀】공신의 기록

종정불증귀두소【鐘鼎不曾歸斗筲】종정(鐘鼎)은 옛날 큰 종(鐘)이나 솥[鼎]을 만들어, 거기에다 국가에 큰 공이 있는 사람들의 이름을 기록하는 것이므로 훈공을 가리켜 말하는 것인데, 그런 국가의 큰 훈공이 두소(斗筲)처럼 그릇이 작은 사람들에게로 돌아가지 않았다고 탄식한 말이다.

종정운림【鍾鼎雲林】종정은 벼슬아치이고 운림은 산림처사. 두보의 시에 “鐘鼎山林各天性 濁醪麤飯任吾年" 이라고 한 것에서 따온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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