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지탁잠필【持橐簪筆】시종신이 왕의 고문(顧問)에 응하기 위하여 서책과 필기 도구를 휴대하는 것을 말한다.

지통재종팽【至痛在宗祊】태조(太祖) 이성계(李成桂)의 조상이 명(明) 나라의 태조실록(太祖實錄)과 대명회전(大明會典)에 고려조의 권신(權臣)인 이인임(李仁任)으로 잘못 기록된 것을 말한다. 이것을 고치고자 하여 여러 차례 주청하였으나 허락받지 못하다가 선조(宣祖) 때에 이르러서야 겨우 수정되었다.

지투기방【止鬪箕邦】옛 조선의 풍속에, 두 사람이 싸우는 것을 보고 갓을 던지면 갓을 다칠까 염려하여 싸우던 사람이 싸움을 그쳤다 한다.

지편옥검【芝編玉檢】보배로운 글들이라는 말이다.

지평【砥平】도로가 평평하다는 뜻으로, 시경(詩經) 소아 대동(大東)에 “주 나라 길이 숫돌 같으니, 곧기가 화살 같도다.[周道如砥 其直如矢]" 하였다.

지폐【地肺】남산의 이명(異名).

지폐산【地肺山】지폐산은 중국 종남산(終南山)의 이칭임. 또한 구곡산(句曲山)이라고도 함.

지피삼성어【持被三省語】한유(韓愈)의 송은원외랑서(送殷員外郞序)에 “지금 사람은 백 리 밖에만 나가려도 문을 나가면서 이별에 대한 가련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이불을 갖고 삼성(三省)에 입직(入直)할 적에도 비자(婢子)들을 돌아보고 정녕스레 당부의 말을 하여 마지않는다.” 한 데서 온 말이다.

지피어자【持被語刺】한유(韓愈)의 글에, “지금 벼슬하는 자들은 밤에 숙직하려고 이불을 가지고 들어가면서도 계집종을 돌아보며 잔소리를 쉬지 않는데, 은원외(殷員外)는 멀고 먼 회골(回鶻)에 사신으로 떠나면서도 늠름하게 간다.”는 말이 있다.

지피자자【持被刺刺】공무를 수행하면서 집안일을 염려하는 것을 말한다. 한유(韓愈)의 송은원외 서(送殷員外序)에, “이불을 가지고 삼성에 입직을 함에 계집종을 돌아보며 정녕하게 말이 많아 그치지를 못한다.[持被入直三省 丁寧顧婢子語刺刺不能休]”하였다.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상대방과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알아보고 승산(勝算)이 있을 때 싸워야 이길 수 있다.

지피지기【知彼知己】상대를 알고 나를 앎. 손자병법에 나온 말로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 백번 이긴다는 말.

지피지기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음. 상대방의 속사정과 나의 정황을 소상히 알면 모든 싸움에 이길 수 있음.

지필화연【舐筆和鉛】붓을 핥고 먹을 타다[舐筆和墨]. 이 말은 장자(莊子) 전자방(田子方) 편에 보임.

지필화연기가마【舐筆和鉛欺賈馬】붓을 핥고 연을 타서 가의ㆍ사마천 업신여긴다. 이 시구는, 두목(杜牧)의 장안잡제장구(長安雜題長句)에, “舐筆和鉛欺賈馬 讚功論道鄙蕭曹”라 보임.

지하랑【地下郞】지하수문랑(地下修文郞)의 준말로, 염라 대왕의 보좌관이라는 뜻이다. 진(晉) 나라 소소(蘇韶)가 명부(冥府)에 내려가서, 염라 대왕의 수문랑이 된 안연(顔淵)과 자하(子夏)를 보고 왔다는 설화에서 비롯된 것이다. 《太平廣記》

지하의【芰荷衣】마름과 연꽃 잎으로 만든 옷으로, 조촐하게 사는 은자(隱者)를 뜻한다. 초사(楚辭) 이소(離騷)에 “연꽃 잎새로 웃옷 해 입고, 부용으로 아랫바지 만들어 입네.[製芰荷以爲衣兮 集芙蓉以爲裳]”라 하였다.

지학【志學】15세. 학문에 뜻을 두다. 옛날에 남자는 15세에 태학(太學)에 입학하였고, 여자는 15 살만 먹으면 쪽을 올리고 비녀를 꽂았다. 그래서 계年(계년)이라면 여자 나이 15세를 가리킨다. 논어(論語)에 “열다섯에 학문에 뜻을 두었다.[十有五而志于學]”라 하였다.

지함【芝函】국서(國書)를 담은 함을 말한다.

지해【至醢】소금에 절이다. 고대 중국의 나라들에 있던 형벌의 일조.

지행선【地行仙】지상에서 불로장생(不老長生)하는 사람을 뜻한다. 불가(佛家)의 능엄경(楞嚴經)에 나오는 신선 이름으로, 대개 장수하면서 한가하게 사는 노인들을 지칭하게 되었다.

지행일치【知行一致】아는 것과 행함이 같아야 함. 지행합일(知行合一)

지행합일【知行合一】앎과 실천이 하나로 합해짐. 앎과 실천을 함께 힘써야 함.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