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낙노【酪奴】차[茶]의 별명

낙노【駱盧】왕발(王勃)ㆍ양형(楊炯)과 함께 시문(詩文)이 뛰어나 초당사걸(初唐四傑)로 이름난 낙빈왕(駱賓王)과 노조린(盧照鄰)임.

낙담상혼【落膽喪魂】쓸개가 떨어지고 혼을 잃음. 몹시 놀라 정신이 없음을 일컫는다.

낙락【落落】낙락은 뜻이 커서 세상과 서로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즉 정도를 걷는 것이 세상과 부합되지 않음을 뜻한 말이다.

낙락단여박【落落斷如剝】박괘(剝卦)는 위 한 획만이 이어져 있고 아래 다섯 획은 모두 끊겨 있다. 이것은 산이 박괘처럼 위만 연하여져 있고 아래는 딱 끊긴 것을 말한 것이다.

낙락천성야향신【落落天星夜向晨】벗들이 대부분 세상을 떠나고 얼마 남아 있지 않은 것을 새벽하늘의 별에 비유한 것임.

낙랑옹【樂浪鰅漁】우어[鰅]는 표피에 무늬가 있는 고기로 낙랑(樂浪)의 동이(東暆)에서 난다고 함. 《說文》

낙말【洛襪】낙신(洛神)의 버선. 낙신은 태고 시대 복희씨(伏羲氏)의 딸이 낙수(洛水)에 빠져서 신이 된 것을 말한다. 온정균(溫庭筠)의 연화시(蓮花詩)에 “응당 낙신의 물결 위의 버선이라, 지금도 연꽃술에 향진이 풍기네.” 하였다.

낙매【落梅】적악곡(笛樂曲)의 이름, 즉 관산낙매곡(關山落梅曲)을 말한다.

낙매곡【落梅曲】매화락(梅花落)으로, 옛날의 적곡(笛曲) 이름이다. 진(晉) 나라 환이(桓伊)가 젓대를 잘 불어 낙매화곡을 지었다 함.

낙매조【落梅調】악곡(樂曲)의 이름. 이백(李白)의 시에 “강성(江城) 오월에 매화(梅花)가 지네.” 하였다.

낙매풍【落梅風】5월에 불어오는 계절풍을 말한다. 태평어람(太平御覽) 제97권에, “5월에는 낙매풍이 불어오는데, 강회(江淮) 지방에서는 신풍(信風)이라고 한다.” 하였다.

낙매화【落梅花】적곡(笛曲)의 이름. 진(晉) 나라 때 환이(桓伊)가 적(笛)에 뛰어나 낙매화곡을 지었다고 한다.

낙매화곡【落梅花曲】진(晉) 나라 환이(桓伊)가 만든 적곡(笛曲)을 가리킨다.

낙모【落帽】용산낙모(龍山落帽)의 준말이다. 진(晉) 나라 정서대장군(征西大將軍) 환온(桓溫)이 용산(龍山)에서 9월 9일에 막료 부하들을 전부 불러 잔치를 열어 즐길 때, 그의 참군(參軍) 맹가(孟嘉)의 모자가 바람에 불려 땅바닥에 떨어졌으나 맹가는 술에 취해 그것을 느끼지 못했다. 그러자 환온은 손성(孫盛)에게 그것을 주제로 맹가를 조소하는 글을 짓게 하고 맹가는 또 즉석에서 그에 화답하였는데, 맹가의 문장이 너무도 아름다워 모든 사람이 감탄하였다. 《晉書 卷九十八 孟嘉傳》

낙모지신【落帽之辰】진(晉) 나라 맹가(孟嘉)가 중구일(重九日)에 환온(桓溫)을 따라 용산(龍山)에 올라가서 술을 마시고 노닐 적에 바람이 불어 맹가의 갓이 땅에 떨어지자, 환온이 좌우 사람들에게 시켜 글을 지어 이를 조롱하게 하니, 맹가가 이때 대답으로 지은 글이 매우 훌륭했다고 한다. 《晉書 卷九十八 孟嘉傳》

낙모풍【落帽風】문사(文士)의 풍모가 소탈하고 생각이 민첩함을 형용하는 말이다. 진(晉) 나라 때 환온(桓溫)이 중양절(重陽節)에 맹가(孟嘉)와 함께 용산(龍山)에서 술잔치를 벌였다. 이때 바람이 불어서 맹가의 모자가 떨어졌는데도 맹가는 모르고 있었다. 환온이 좌우의 사람들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말도록 눈짓을 하였다. 잠시 뒤에 맹가가 변소에 가자 환온은 그 모자를 주워 맹가의 자리에 가져다 두고 손성(孫盛)에게 시를 지어서 조롱하게 하였다. 맹가가 돌아와서 그 시에 답하는 시를 지었는데, 시가 몹시 뛰어나서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이 다 탄복하였다. 《晉書 卷98 孟嘉傳》

낙모풍류【落帽風流】진(晉)의 환온(桓溫)이 중구일(重九日)에 여러 막료(幕僚)를 데리고 용산(龍山)에 올라 연회할 때 바람이 불어 맹가(孟嘉)의 모자를 떨어뜨렸다. 그러나 흥취가 도도해진 그는 전혀 알지 못한 채 여느 때처럼 행동했다고 한다.

 

05/10/15/20/25/30/35/40/45/50/55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