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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택상【宅相】훌륭한 외손을 뜻함. 진(晋) 나라 때 위서(魏舒)가 어려서 고아가 되어 외가(外家)인 영씨(寗氏)에게서 길러졌는데, 영씨가 집을 짓자, 집을 상보는 사람[相宅者]이 말하기를 “반드시 귀현(貴顯)한 생질이 나오겠다.[當出貴甥].”고 하므로, 위서의 외조모는 이미 위서가 총명함을 보고 바로 위서일 것으로 생각하였고, 위서는 말하기를, “내가 의당 외가를 위하여 이 집의 상대로 성취하리라.[當爲外氏成此宅相]”고 하였다. 뒤에 위서는 과연 명신으로 벼슬이 삼공(三公)의 지위에 이르렀다. 《晉書 魏舒傳》

택상양구【澤上羊裘】길재를 엄광(嚴光)에 비긴 말이다. 후한서(後漢書) 113에 “광은 후한 광무황제와 동문수학(同門修學)한 사람인데, 광무가 즉위하여 기용하려고 불렀으나 응하지 않고, 부춘산(富春山)에 숨어살면서 양구(羊裘)를 입고 낚시질로 세월을 보냈다.” 한다.

택서거【擇壻車】국파총화(菊坡叢話)에 “당(唐) 나라 때 진사(進士)에 합격한 사람들을 곡강(曲江)에 모아 놓고 잔치할 적에 공경(公卿)들 집에서 자개로 조각한 수레에 구슬 안장을 걸고서 즐비하게 이르러 모두 사위들을 고르는데, 진사들 가운데 십중팔구가 사윗감으로 선택된다.” 하였다. 소식(蘇軾)의 시에 “주머니 텅 비어 상춘(賞春)할 말[馬]도 마련 못하거늘, 눈이 어지럽도록 사위 고르는 수레는 보는구나.[囊空不辦尋春馬 眼亂行看擇壻車]" 하였다.

택선【澤仙】한무제(漢武帝)가 사마상여(司馬相如)의 대인부(大人賦)를 읽었는데, 대인부는 구름을 타고 하늘 위에 노는 신선을 쓴 글이었다. 무제는, “신선이 되면 이런 신선이 되지 산택(山澤)에서 여윈 신선이 되지는 않겠다.” 하였다.

택수【澤叟】고향이 여주(驪州)인 택당(澤堂) 이식(李植)을 말한다.

택언불정어하상【擇焉不精語何詳】한유(韓愈)의 원도(原道)에 “순경과 양웅은 가린 것이 정밀하지 못하고, 말한 것이 자상하지 못하다.[荀與揚也 擇焉而不精 語焉而不詳]” 한 데서 온 말이다.

택우천형【澤虞川衡】우인은 주례(周禮)의 관명으로 산림 소택(山林沼澤)을 관장하는 사람을 말하고, 형인은 역시 관명으로 특히 산림을 관장하는 사람을 말한다.

택풍【澤風】여강(驪江)에 있는 택당의 당호(堂號)이다.

택풍괘【澤風卦】광해군 11년에 택당(澤堂) 이식(李植)이 여강(驪江) 고을에 있으면서 당인(黨人)의 화를 피하기 위해 묘하(墓下)에 있기로 하고 점을 쳐 본 결과, 원괘(元卦) 대과(大過)에 변괘(變卦) 함(咸)이 나왔는데, 그 택풍 대과(澤風大過)의 상사(象辭)에 “홀로 우뚝 서서 두려움이 없고, 세상을 피해 은거해도 후회됨이 없으리라.[獨立不懼 遯世無悶]”라고 하였으므로, 당호를 택풍당(澤風堂)이라 하고 평생의 좌우명으로 삼게 되었다.

택풍당【澤風堂】택당이 계축옥사(癸丑獄事) 뒤에 여강(驪江)에 물러나 있으면서 선묘(先墓) 아래에 집을 지었는데, 당시 여강 고을에 당인(黨人)의 화(禍)가 한창이었으므로 이곳에 계속 은둔하기로 결심하고 주역 점을 쳐 본 결과, 택풍(澤風) 대과괘(大過卦)의 ‘독립불구 둔세무민(獨立不懼 遯世无悶)’이라는 상사(象辭)를 얻어 이를 당호(堂號)로 삼았고, 이후 사람들로부터 택당이라는 호로 불려지게 되었다.

택풍대과【澤風大過】택당이 일찍이 여강(驪江)의 고향에 집터를 잡으면서 점을 친 결과 택풍 대과괘의 구이 효사(九二爻辭)를 얻었는데, 택풍 대과(澤風大過)의 구이 효사(九二爻辭)에 “말라 죽은 버드나무에 새 잎이 돋아난다.[枯楊生稊]”고 한 것처럼, 만년(晩年)에 새로이 은거(隱居)하는 생활을 하게 되었다는 말이다.

택풍대상【澤風大象】주역(周易) 택풍대과괘(澤風大過卦)의 상사(象辭)인 “홀로 우뚝 서서 두려워하지 않으며, 세상을 피해 숨어살아도 아무런 고민이 없다.[獨立不懼 遯世無悶]”는 말을 가리킨다.

택풍자【澤風子】이식(李植)의 별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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