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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나무를 쪼개지면 그릇이 될 뿐이다
- 노자 : 제28장 -
知其雄, 守其雌, 爲天下谿. 지기웅, 수기자, 위천하계. 爲天下谿, 常德不離, 復歸於嬰兒. 위천하계, 상덕불리, 복귀어영아. 知其白, 守其黑, 爲天下式, 지기백, 수기흑, 위천하식, 爲天下式, 常德不忒, 復歸於無極, 知其榮, 守其辱, 爲天下谷. 위천하식, 상덕불특, 복귀어무극, 지기영, 수기욕, 위천하곡. 爲天下谷, 常德乃足, 復歸於樸. 위천하곡, 상덕내족, 복귀어박. 樸散則爲器. 聖人用之, 則爲官長, 故大制不割. 박산즉위기. 성인용지, 즉위관장, 고대제불할.
수컷의 성질이 어떠한 것인가를 알고 암컷의 유연함을 지키어 나가면 천하의 모든 것이 흘러드는 골짜기가 되고 천하가 모여드는 큰 골짜기가 되면 영원히 변치 않을 덕이 깃들어 순수한 아이의 모습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밝고 명확함이 어떠한 것인지를 알고 어둡고 아득함을 지키어 나가면 온 천하가 본받는 사표가 되고 온 천하가 본받는 사표가 되면 영구불변의 덕에 어긋남이 없이 한없는 도의 세계의 근원으로 돌아가게 된다. 속세의 영화가 어떤 것인가를 알고 욕된 생활을 참고 견디어 내면 온 세상이 돌아오는 큰 골짜기가 되고 온 천하가 돌아오는 큰 골짜기가 되면 영구불변의 무위의 덕으로 가득 차 있어 손대지 않은 통나무의 소박함으로 뒤돌아가게 된다. 통나무를 쪼개어 그릇을 만들 수 있듯이 소박함을 끊어 인재를 만들 수 있지만 성인이 그들을 쓸 때에는 고작 한 분야의 우두머리로 쓸 뿐이다. 그러므로 크게 쓸 때에는 인위적으로 손대지 않고 통나무의 소박함을 그대로 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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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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