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글닷컴ː삼략三略

하늘구경 

 

 

 

 

도, 덕, 인, 의, 예는 하나다


- 하략[6]-


도와 덕과 인과 의와 예는 이름은 달라도 별개의 것이 아니고 한 몸인 것이다. 도는 사물의 당연한 이치로 사람이 밟아서 행해야 할 것으로 잠시도 떨어질 수가 없는 것이다. 덕은 사람이 도를 행하여서 자기 심신에 얻는 바가 있는 것이다. 즉, 도를 체득한 것이 덕이다. 덕이 있을 경우에는 그것이 자연히 인이 되고, 의가 되고, 예가 되는 것이다.

인은 자애의 이치로서 친족을 사랑하고, 인간에게 은혜를 베풀고, 만물을 애호할 경우에는 사람들은 모두가 그 사람을 가까이하게 되는 것이다. 의는 사람이 일을 처리하는데 각각 그 의당한 방법으로 하는 것이다. 예는 사람의 태도나 동작 등의 절도를 규정한 것이며, 사람이 몸소 행해야 하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는 그 중 하나라도 없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밤에 늦게 자며, 일상동작에 규율이 있는 것은 예의 절제이다. 도적을 치고 임금이나 아버지의 원수를 갚는 것은 의의 결행이다. 측은한 마음은 인의 발단이다. 먼저 자기가 도를 닦아 얻은 바가 있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도 미치게 하여 그 사람으로 하여금 얻은 바가 있도록 하는 것은 덕의 길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고르고 평안하게 그 자리를 잃지 않게 하는 것은 도의 교화의 힘이다.


- 下略[6]-

道· 德· 仁· 義· 禮, 五者一體也. 道者, 人之所蹈;德者, 人之所得;仁者, 人之所親;義者, 人之所宜;禮者, 人之所體. 不可無一焉. 故夙興夜寐, 禮之制也;討賊報讎, 義之決也;惻隱之心, 仁之發也;得己得人, 德之路也;使人均平, 不失其所, 道之化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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