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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구복원수【口腹寃讐】목구멍이 포도청. 살아가기 위해서 아니꼬운, 괴로운 일을 당할 때.

구복지루【口腹之累】먹고 사는데 대한 걱정, 근심

구사【九思】구사는 군자의 아홉 가지 생각으로서 즉 밝게 보기를 생각하고, 밝게 듣기를 생각하고, 기색은 온화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얼굴은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말은 충직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일은 공경히 할 것을 생각하고, 의심난 것은 물을 것을 생각하고, 분이 나면 어려운 일이 생길 것을 생각하고, 얻을 것을 보면 의리를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論語 季氏》

구사일생【九死一生】여러 차례 죽을 고비에서 헤매다가 겨우 살아남. 꼭 죽을 고비에서 살아남.

구산【緱山】구산은 하남성(河南省) 언사현(偃師縣)에 있는데 구령(緱嶺) 또는 구씨산(緱氏山)이라고도 한다. 주 영왕(周靈王)의 태자였던 왕자 진(晉)은 직간(直諫)하다가 폐하여 서인이 되었는데 피리 불기를 좋아하였다. 도사(道士) 부구생(浮丘生)이 진을 인도하여 숭고산(嵩高山)에 올라간 지 30여 년에 환량(桓良)을 보고 “7월 7일 나를 구씨산에서 기다리라고 우리집에 고하라.” 하였다. 그날이 되자 과연 백학을 타고 산봉우리에 머물렀다 한다. 《列仙傳 王子喬》

구산【舊酸】구일(舊日)의 유산(儒酸)을 이름. 유산은 빈한한 선비를 지칭함. 소식의 시에 “豪氣一洗儒生酸" 이라 하였음.

구산【龜山】귀산은 송(宋) 나라 양시(楊時)인데 사후에 그의 제자였던 육당(陸棠)이 스승을 배반하였음.

구산【緱山】주 영왕(周靈王)의 태자(太子)인 왕자교(王子喬)가 피리를 좋아하여 봉황의 울음소리를 잘 냈는데, 그가 신선이 된 뒤 가족을 만나기 위해 잠깐 인간 세상에 내려왔다가 다시 헤어졌다는 산 이름이다. 《列仙傳 王子喬》

구산롱【緱山弄】구산은 하남성(河南省)에 있는 구지산(緱氏山)의 준말. 주 영왕(周靈王)의 태자(太子) 진(晉)이 도사 부구공(浮丘公)을 따라 숭산(嵩山)에 올라가 30여년 동안 수도(修道)를 한 뒤, 환량(桓良)이란 사람을 만나 이르기를 “7월 7일에 구지산 꼭대기에서 나를 기다리라고 우리 집에 말해달라.” 하고서 그때에 이르러 과연 그가 백학(白鶴)을 타고 산 꼭대기에 앉았었는데, 다른 사람은 바라만 볼 뿐 그곳을 갈 수 없었고, 그는 손을 들어 시인(時人)들에게 하직인사를 하고 떠나버렸다는 고사에서 온 말이다. 《列仙傳 上》

구산편호학【緱山鞭皓鶴】주영왕(周靈王)의 태자(太子) 진(晋)이 신선이 되어 후산(緱山)에서 흰 학(鶴)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

구삼【九三】역경(易經) 건괘(乾卦) 구삼의 효사(爻辭)를 말하는데 그 효사에 “군자(君子)가 종일토록 쉬지 않고 부지런히 힘쓰고 조심하면, 처지가 위험하더라도 허물이 없으리라.” 하였다.

구삼함【口三緘】공자가 주(周) 나라 태묘(太廟)에 갔을 적에 입을 세 겹으로 봉한[三緘其口] 금인(金人)을 보았는데, 그 등 뒤에 새긴 명문(銘文)을 보니 “옛날에 말조심을 하던 사람이다. 경계하여 많은 말을 하지 말지어다. 말이 많으면 실패가 또한 많나니.[古之愼言人也 戒之哉 無多言 多言多敗]”라고 써 있더라는 고사가 전한다. 《孔子家語 觀周》

구상신보【扣相信步】지팡이를 두드리며 익은 걸음으로 감. 相은 지팡이

구상유취【口尙乳臭】입에서 아직도 젖내가 남. 언어와 행동이 매우 유치함또는 상대의 능력을 얕잡아보고 하는 말

구색【丘索】삼황 오제의 책으로, 구색은 팔색 구구(八索九丘)의 약어인데 고서의 뜻으로 쓰인다.

구색전분【邱索典墳】고대의 서적으로 팔색(八索)ㆍ구구(九邱)ㆍ삼분(三墳)ㆍ오전(五典)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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