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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단기【斷機】학문을 배우기로 굳게 다짐한 것을 말함. 맹자(孟子)가 어렸을 때 배움을 그만두고 집에 돌아오자 맹자 어머니가 때마침 베를 짜고 있다가 칼로 베틀의 베를 자르고 말하기를 “자식이 배움을 폐하는 것은 내가 이 베를 끊는 것과 같다.” 하였는데, 맹자는 그로 인하여 깊이 각오하고 부지런히 배웠다고 함. 《古列女傳 母儀 鄒孟軻母》

단기견노도【單騎見虜圖】당(唐) 나라 곽자의(郭子儀)가 단기를 타고 오랑캐 추장을 만나러 가는 그림이다. 곽자의는 안사(安史)의 난을 평정하여 1등 공신에 봉해졌으며, 대종(代宗) 영태(永泰) 원년에 복고(僕固)와 회은(懷恩)이 토번(吐蕃), 회흘(回紇), 당항(黨項) 등의 종족을 꾀어 침입해 오자, 수십 기(騎)만을 거느린 채 회흘의 군사가 주둔해 있는 곳으로 가서는 의리를 가지고 깨우쳐 다시금 우호 관계를 맺고 물러가게 하였다. 《新唐書 卷137 郭子儀列傳》

단기명【段紀明】기명은 단경(段熲)의 자(字)로 후한(後漢) 환제(桓帝) 때의 호강교위(護羌校尉)였으며, 무예가 뛰어나 흉노와 서강을 무찔러 큰 공을 세웠다.《後漢書 段熲傳》

단기지계【斷機之戒】맹자의 어머니가 짜던 날을 끊어 중도에 그만두면 아무런 공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 교훈.

단기지교【斷機之敎】베틀에서 짜던 베를 끊은 맹자 어머니의 가르침. 학문은 중도에 그만 두어서는 안되고 꾸준히 계속해야 한다. 학문을 중단하고 집에 돌아온 맹자를 그 어머니가 짜던 베를 끊고 훈계한 고사에서 유래한 말. 孟母斷機, 斷機之戒

단단【團團】둥근 모양, 이슬이 동글동글하게 맺혀 있는 모양, 늘어진 모양, 드리워진 모양

단단【湍湍】소용돌이 치는 모양

단단【旦旦】아침마다, 공손하고 성의가 있는 모양, 환한 모양, 마음이 누그러지는 모양

단단【慱慱】애태우며 근심하는 모양

단단【漙漙】이슬이 많이 내린 모양

단단【斷斷】전일한 모양, 그렇게 결정하여 반드시 틀림없는 일

단단【亶亶】평탄한 모양

단단부휴휴【斷斷復休休】단단은 성실하고 전일함을 뜻하고, 휴휴는 선미(善美)함을 뜻하는데, 이는 곧 대신(大臣)으로서 많은 사람들을 잘 포용하여 부릴 수 있는 덕행을 말한 것이다. 《書經 周書 秦誓》

단당상【單堂上】당상 중에서 가장 낮은 자급(資級), 곧 정3품(正三品)의 상계(上階). 동반(東班)의 통정대부(通政大夫), 서반(西班)의 절충장군(折衝將軍) 등을 말한다.

단대【丹臺】선인이 있는 곳. 자양진인(紫陽眞人) 주계도(周季道)가 선인 선문자(羨門子)를 만나 장생결(長生訣)을 물으니 선문자가 말하기를 “이름이 단대의 석실(石室) 안에 있는데 왜 선인이 못 됨을 근심하는가.” 했다는 고사이다. 《列仙傳 卷二》

단도제【檀道濟】단도제는 남북조 송(宋) 나라 사람인데, 무제(武帝)~문제(文帝) 때에 태위(太尉)가 되어 누차 큰 공을 세워 위엄과 명망이 매우 중하니, 조정에서 의외(疑畏)하여 잡아다 죽였다. 도제는 잡히게 되자 투구를 벗어 땅에 던지며, “마침내 네 만리장성을 무너뜨리는구나.” 하였다.

단도직입【單刀直入】오직 한 자루의 칼을 품고 적진으로 곧장 들어감. 여러 말하지 않고 곧바로 결론이나 요점을 말함

단려【丹藜】기자는 붉은 명아주 지팡이를 짚고 주 나라에 조회하면서 은허를 지났다 한다.

단로【丹爐】단로는 선약인 단약(丹藥)을 굽는 화로로서 신선술을 뜻한다.

단류【鍜柳】단류는 버드나무 아래서 대장일을 한다는 뜻이다.

단류객【鍛柳客】단류객은 진(晉) 나라 때 죽림칠현(竹林七賢)의 한 사람인 혜강(嵇康)을 가리키는데, 그가 대장일[鍛冶]을 좋아하여 자기집 버드나무 아래서 대장일을 했기 때문이다. 하루는 종회(鍾會)가 혜강의 집을 찾아왔는데, 혜강은 그를 잘 대우하지 않고 그가 가려 할 때 묻기를 “무엇을 들으러 왔다가 무엇을 보고 가느냐.” 하자, 종회가 “들을 것을 들으러 왔다가 볼 것을 보고 간다.” 하고 떠났다. 그 후 이로 인해 종회는 혜강에게 감정을 품고 문제(文帝)에게 참소하기를 “혜강은 와룡(臥龍)입니다.” 하여, 결국 혜강은 죽임을 당하였다. 《晉書 卷四十九 嵇康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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