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공방신【孔方神】공방신은 전신(錢神)으로, 돈을 해학적으로 부르는 말이다.

공방형【孔方兄】돈을 익살스럽게 표현한 말. 엽전(葉錢)에는 네모진 구멍이 뚫어져 있으므로 의인(擬人)하여 공방(孔方)이라 함. “세상 사람들이 형처럼 친한 자를 공방이라 했다.”는 구절이 진(晉) 나라 노포의 전신론(錢神論)에 있다.

공백지처【共伯之妻】시경(詩經)의 한 편. 위(衛) 나라 세자(世子) 공백(共伯)이 일찍 죽으므로 그 처가 수절하였는데, 부모가 억지로 재가시키려 하니, 맹세코 거절한 노래. 그 중 한 구, “어즈버, 그 이 뿐 내 임이시라 죽어도 딴 마음은 아니 먹노라.[實維我儀之死失廉他]”하였다.

공벽유서【孔壁遺書】한(漢) 나라 때 노 공왕(魯恭王)이 궁(宮)을 넓히기 위하여 공자(孔子)의 구택(舊宅)을 헐다가 그 벽(壁) 속에서 얻은 고문상서(古文尙書)ㆍ예기(禮記)ㆍ논어(論語)ㆍ효경(孝經)등을 가리킨다.

공병【空甁】빈 두레박. 한서(漢書) 진준전(陳遵傳)에 “자네는 마치 우물 위에 매달려 있기만 하는 빈 두레박과 같다.” 하였다.

공보【功甫】신민일(申敏一)의 자(字)이다.

공보지기【公輔之器】재상이 될 만한 인재.

공봉관【供奉官】왕의 측근에서 봉직(奉職) 하는 시종신(侍從臣)을 말한다.

공봉반【供奉班】궐내(闕內)에서 임금을 공봉(供奉)하는 관원의 반열이라는 뜻인데, 공봉은 즉 관직명이다.

공부【工部】검교 공부 원외랑(檢校工部員外郞)을 지낸 두보(杜甫)의 별칭이다.

공부종무영【工部終無詠】당 나라 시인(詩人) 두보(杜甫)의 시(詩)에 온갖 화목(花木)을 읊었으나 집중(集中)에 해당시(海棠詩)만이 없다.

공북【拱北】북신(北辰)은 북극성으로 중국에 귀의하는 간절한 마음을 뜻한다. 논어(論語) 위정(爲政)편에 “덕정(德政)으로 귀의시켜야 하니, 이는 비유컨대 북극성이 있는 곳으로 뭇별들이 향하는 것과 같다.” 하였다.

공북성망【拱北星芒】사람의 충성을 비유한 말이다. 논어(論語) 팔일(八佾)에 “북극(北極)이 제자리에 위치하고 있으면 별들이 다 그쪽으로 향해 간다.” 한 데서 온 말이다.

공북해【孔北海】한(漢) 나라의 공융(孔融)이 북해상(北海相)을 지냈으므로 공북해(孔北海)라 하였다. 그는 선비들을 좋아하여 “좌상에는 언제나 손님이 가득하고, 술통에는 술이 마르지 않으니, 나는 걱정이 없다.” 하였다.

공북화류【空北驊騮】옛날에 중국 기주(冀州) 북방에는 화류(驊騮)가 많이 생산되었다. 그런데 말을 잘 알아보는 백락(伯樂)이란 사람이 한 번 그곳을 지나가면, 그곳 기주 북방에 좋은 말을 다 가져 가므로 그곳이 비었다고 한다. 시관으로서 인재를 뽑겠다는 뜻으로도 쓰인다.

공불이【公不易】청국 군대가 다가와 마부대(馬夫大)가 선봉장으로 서교(西郊)에 왔을 때 최명길이 나가서 그와 얘기하며 그들 진격을 조금 늦췄던 바람에 주상이 남한산성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하여 후인들이 그 일을 두고 하기 어려운 일을 했다고 하는 것이다.

공사【貢士】공사는 옛날 제후(諸侯)가 재주와 학식이 높은 선비를 천자에게 천거하는 것을 말한다.

공산【公山】공주(公州) 북쪽 2리(里) 지점에 있는 진산(鎭山)으로, 산 모습이 공자(公字)와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공산명월【空山明月】사람 없는 빈산에 외로이 비치는 밝은 달. 대머리를 농으로 일컫는 말.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