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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궁년누세【窮年累世】궁년은 자기의 한 평생, 누세는 자손 대대, 즉 본인의 한 평생과 자손 대대란 말.

궁달개유명【窮達皆有命】남조(南朝) 송 나라 심유지(沈攸之)가 말하기를, “일찍 곤궁하고 현달(顯達)함이 운명에 달린 것인 줄 알았더라면, 공명을 애써서 구하지 말고 10년 동안 글을 읽지 못한 것이 한(恨)이로다.” 하였다.

궁도곡【窮途哭】진(晉)의 완적(阮籍)이 마음 내키는 대로 수레를 몰아 가다가 더 이상 갈 길이 없으면 곧 통곡을 하고 되돌아왔다 함. 《晉書 卷四十九》

궁도곡진광【窮途哭晉狂】진(晉) 나라 때 보병교위(步兵校尉) 완적(阮籍)은 천성이 방달불기(放達不羈)하여 때로는 마음 내키는 대로 수레를 타고 아무 곳으로나 가다가 더 이상 갈 수 없이 길이 막히면 통곡하고 돌아왔다 한다. 《晉書 卷49 阮籍列傳》

궁도루【窮途淚】궁도는 길의 끝이란 뜻으로 아무런 방편(方便)이 없는 곤궁한 환경을 가리킨다.

궁독【弓韣】궁독은 아들을 낳았을 때 천지 사방을 향해 활을 쏘아 축하하는 뜻을 취한 것이다.

궁독구자【弓韣求子】옛날 3월에 천자와 비빈(妃嬪)이 신전(神殿)에 가서 활 전대[弓韣]를 드려 제사하여 아들을 점지해 달라 빌었다.

궁려【穹廬】궁려는 흉노가 치고 사는 장막으로 곧 흉노를 가리킨 말이다.

궁려뢰락상행운【穹廬牢落上行雲】궁려(穹廬)는 북방 유목민들의 천막을 가리킨다. 두보(杜甫)의 시에 “저 멀리 적막한 궁려의 위로, 구름 조각 시름겹게 흘러가누나.[穹廬莽牢落 上有行雲愁]”라는 표현이 있다. 《杜少陵詩集 卷7 遣興》

궁류벽사륜【宮柳碧絲綸】임금의 말[王言]에 비유한 것으로, 실처럼 늘어진 버들개지를 거기에 비유하였다.

궁류시【宮柳詩】광해군(光海君)의 비(妃)인 유씨(柳氏)의 척리(戚里)들이 방자하게 권세를 부리자, 권필이 궁류시(宮柳詩)를 지어 풍자하였는데, 마침내는 이 시로 무옥(誣獄)에 걸려들어 광해군의 친국(親鞫) 하에 혹독한 형신(刑訊)을 받고 감사(減死)되어 경원부(慶源府)로 귀양가는 도중, 동대문 밖에서 동정으로 주는 술을 받아 마시고 죽었다. 참고로 궁류시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宮柳靑靑花亂飛 滿城冠蓋媚春輝 朝家共賀昇平樂 誰遣危言出布衣” 《國朝人物考 下ㆍ石洲集 卷7 聞任茂叔削科》

궁린【窮鱗】위급한 상황에서 구원을 요청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장자(莊子 외물(外物)에, 수레바퀴로 패인 웅덩이 속에서 헐떡이며 물을 조금이라도 부어 달라고 애원하는 붕어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궁린강유말【窮鱗强濡沫】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끼리 어울리며 회포를 풀어 보려고 한다는 말이다. “물이 바짝 마르게 되면 물고기들이 서로 입김을 불어 축축하게 해 주고 거품으로 적셔 주곤 한다.[泉涸 魚相與處於陸 相呴以濕 相濡以沫]”라는 말이 있다. 《莊子 大宗師》

궁만【弓彎】궁만은 소매를 마치 활 등처럼 구부려 추는 춤을 말한다. 이문록(異聞錄)에 의하면, 어느 미인이 노래하기를 “장안의 소녀가 봄의 경치를 좋아하노니 어느 곳 봄경치인들 애가 끊이지 않으랴만 춤추는 소매 궁만의 모양 모두 망각하고서 비단 휘장 안에 공연히 구추를 보낸다오[長安少女翫春陽 何處春陽不斷腸 舞袖弓彎渾忘却 羅帷空度九秋霜]”하였다. 그러자 누가 그 궁만이란 것이 무어냐고 물으니, 그 미인이 즉시 일어나 소매를 벌리어 두어 박자 춤을 추면서 마치 활 등처럼 굽은[弓彎]모양을 지었다는 데서 온 말이다.

궁만월초만【弓彎月初滿】화살을 당길 적에 활의 모양이 반달 모양에서 온달 모양으로 되는 것을 이른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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