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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기어【綺語】불가에서 말하는 십악(十惡)의 하나로, 진실을 속이고 교묘하게 말을 꾸며대는 것을 가리킨다.

기여록【綺與甪】전국 시대 진(秦) 나라 말년에 전란(戰亂)을 피하여 섬서성(陝西省) 상산(商山)에 은거한 사호(四皓) 중의 기리계와 녹리 선생을 가리키는데, 이들은 뒤에 모두 한 혜제(漢惠帝)의 스승이 되었다.

기여보비【寄與補裨】이바지하여 돕고 모자람을 보태어 줌.

기여상【起予商】논어(論語) 팔일(八佾)에 “나의 뜻을 알아서 발명(發明)할 이는 자하(子夏)이다.” 하였다.

기여우【奇與偶】영웅이나 범인이나 불우한 때를 만나는 것은 동일하다는 말이다. 우(偶)는 시대와 뜻이 맞는 것을, 기(奇)는 불우(不遇)한 것을 뜻한다. 참고로 한퇴지(韓退之)의 시에 “관원 임용 선발에서 탈락되지 않았다니, 양자간의 우와 기를 볼 수가 있겠구려.[不脫吏部選 可見偶與奇]”라는 구절이 있다. 《韓昌黎詩集 卷5 寄崔二十六立之》

기연【機緣】불가(佛家)의 말. 중생들에게 그것이 동기(動機)가 될만한 선근(善根)이 원래 있어야지만 비로소 부처의 설법을 듣고 교화를 받을 수 있는 인연이 있다는 데서 온 말이다. 《金光明最勝王經 如來壽量品》

기영【耆英】60세 이상으로서 연치가 높고 덕도 높은 명사들을 말한다.

기영【箕潁】기산과 영수. 요 임금 때 은자(隱者)인 소보(巢父)와 허유(許由)가 살던 곳.

기영【耆英】송(宋)의 문언박(文彦博)이 서경 유수(西京留守)로 있을 적에 당(唐)의 구로회(九老會)의 고사에 의하여 사마광(司馬光)ㆍ부필(富弼) 등 13인의 노인으로 만든 모임인 기영회(耆英會)를 가리킨다. 《宋史 文彦博傳》

기영【箕潁】요(堯) 임금 때 기산(箕山)과 영수(潁水) 가에 은거했던 두 은사(隱士) 소보와 허유를 말한다. 이들은 각기 요 임금으로부터 천하를 양여하겠다는 말을 듣고 모두 맹렬히 거절하였다.

기영세이【箕潁洗耳】요(堯) 임금 때 소보(巢父)와 허유(許由)가 기산(箕山)에 숨어살며 세상 소식이 귀를 더럽혔다 하여 영수(潁水)에 귀를 씻었다고 함. 《高士傳》

기영회【耆英會】낙양기영회(洛陽耆英會). 기영은 학덕이 있는 노인이란 뜻으로, 송(宋) 나라 때 문언박(文彦博)이 서경 유수(西京留守)로 있으면서, 당(唐) 나라 때의 구로회(九老會)를 모방하여 학덕이 높은 부필(富弼)ㆍ사마광(司馬光) 등 13인의 노인으로 구성한 모임의 명칭인데, 전하여 학덕 있는 노인들의 모임을 말한다.

기오【寄傲】세속을 떠나 초연한 자유인의 경지를 마음껏 펼친다는 말이다. 도연명(陶淵明)의 ‘귀거래사(歸去來辭)’에 “倚南窓以寄傲”라는 구절이 있다.

기오【跂烏】태양 속에 산다고 하는 발이 세 개 달린 까마귀이다. 논형(論衡) 설일(說日)에, “태양 속에는 삼족오(三足烏)가 살고, 달 속에는 토끼와 두꺼비가 산다.” 하였다.

기오허진위무시【淇澳虛陳衛武詩】시경(詩經) 위풍(衛風) 기욱(淇澳)에 “瞻彼淇澳 綠竹猗猗”라고 하였는데, 녹죽(綠竹) 대신 오죽(烏竹)으로 표현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말이다. 이 시는 위 무공의 훌륭한 덕을 읊은 것이다.

기옥루【記玉樓】상제(上帝)의 백옥루에 대한 기문(記文)을 쓰게 할 목적으로, 당(唐) 나라 시인 이하(李賀)를 하늘로 데려갔다고 그의 죽음을 비유한 글이 당대(唐代) 이상은(李商隱)의 ‘이하 소전(李賀小傳)’에 나온다.

기옹【畸翁】기암(畸庵) 정홍명(鄭弘溟)이다.

기옹【綺翁】상산사호(商山四皓) 중의 한 사람의 이름이 기리계(綺里季)다. 한(漢)나라가 일어나자 사호가 초청을 받아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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