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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남신구【南汛口】우리 나라 사신이 해로(海路)로 북경에 가는 도중에 거치는 곳으로, 여순구(旅順口)의 철산취(鐵山觜)와 영원(寧遠)의 사이에 있다.

남아【南衙】대내(大內)의 남쪽에 있는 중서성(中書省)ㆍ문하성(門下省)ㆍ상서성(尙書省) 등 이른바 재상부(宰相府)를 말한다.

남아수독오거서【男兒須讀五車書】남자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에 실을 정도의 많은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한다는 뜻.

남아일언중천금【男兒一言重千金】남자의 말 한 마디는 천금의 무게가 있다는 뜻. 말을 함부로 하지말고 삼가라는 뜻

남악표【南嶽豹】세상이 자기를 은둔자로 만들었다는 것. 옛날 도대부 답자(陶大夫 答子)가 질그릇을 3년동안 구워냈는데도 명예는 하나도 나지 않고 가산만 전에 비해 3배가 불었다. 이에 답자의 아내가 아이를 안고 울면서 하는 말이, “남산에 있는 표범이 이레씩이나 내려와 먹이를 구하지 않고 안개만 먹고 있는 것은 제 털과 가죽을 윤택하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모든 것이 드러나지 않아야 해를 멀리 할 수 있지 개나 돼지도 살이 쪄보이면 잡아먹히는 것이다.” 했다는데, 남산의 표범은 은둔자(隱遁者)를 의미한다. 《列女傳 賢明》

남양【南陽】남양은 남양천(南陽阡)으로 무덤을 말함.

남양【南陽】서천(舒川)의 옛 이름이다.

남양【南陽】하남성(河南省) 남양현(南陽縣)에 있는 지명으로, 삼국 시대 촉한(蜀漢)의 승상 제갈공명(諸葛孔明)이 출사(出仕) 전에 살던 곳으로 제갈량(諸葛亮)을 일컫기도 한다. 그는 자신이 후주(後主)에게 올린 출사표(出師表) 그대로, 있는 마음과 힘을 다하여 여섯 차례나 중원(中原)을 수복시키려 했으나 끝내 오장원(五丈原)에서 최후를 마치고 말았다.

남양삼고【南陽三顧】삼고초려(三顧草廬)와 같다. 촉한(蜀漢)의 유비(劉備)가 제갈량(諸葛亮)을 남양의 초려로 세 번이나 찾았다 한다.

남양옹【南陽翁】남양(南陽)의 늙은이란 바로 촉한(蜀漢) 때 남양에 살았던 제갈량(諸葛亮)을 말하는데, 그는 촉한의 유비(劉備)에게 역시 승상(丞相)으로 등용되었다. 《三國志 卷三十五》

남여【藍輿】남여는 병자가 타는 대를 엮어서 만든 가마이다.

남여수【南汝修】여수는 남홍래(南鴻來)의 자(字).

남연년【南延年】자는 수백(壽伯), 본관은 의령(宜寧)인데 청주 영장(淸州營將)으로 토포사(討捕使)를 겸하고 있던 중, 이인좌의 반란군과 싸우다가 청주성이 함락되어 잡혀 죽었다. 좌찬성에 추증되고 청주 표충사(表忠祠)에 봉안되었다.

남영주【南榮趎】경상초(庚桑楚)의 제자로서 도(道)를 듣기 위해 식량을 싸 지고 이레 낮 이레 밤을 걸어 노자(老子)가 있는 곳을 찾아갔음. 《莊子庚桑楚》

남와【南訛】염제(炎帝)에 속한 여름철 담당 불 귀신 이름이다.

남와장양【南訛長養】와(訛)는 변화(變化)의 뜻으로서, 즉 여름철에 시물(時物)이 장성(長盛)하여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書經 堯典》

남완【南阮】위진(魏晉) 시대의 명사인 완적(阮籍)의 조카 완함(阮咸)이 남쪽 동네에서 가난하게 살면서 칠월 칠석날 부유한 완씨(阮氏)들이 살고 있는 북쪽 동네를 찾아가서 잠방이를 대나무 막대기에 꿰어들고 다녔던 고사에서 유래한 것이다. 《世說新語 任誕》

남완정응경북완【南阮定應輕北阮】완적의 조카 완함(阮咸)은 길 남쪽에 살고, 다른 여러 완씨는 길 북쪽에 사는데, 북완은 부(富)하고 남완은 가난했다.

남완탐주【南阮耽酒】남완(南阮)은 도남(道南)에 살았던 진(晉) 나라 완적(阮籍)과 완함(阮咸) 등을 가리키는데, 도북(道北)의 북완(北阮)이 부유했던 데 반해 매우 가난했다 한다. 완적이 술을 탐내 보병교위(步兵校尉)를 자청하고, 완함이 돼지와 술을 마셨던 고사는 유명하다. 《晉書 卷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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