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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곡우금악갱지기【梏牛禁惡更知幾】곡우(梏牛)의 곡(梏)은 즉 소뿔[牛角]로부터 손상을 피하기 위해 소뿔에 씌운 기구이다. 주역(周易) 대축괘(大畜卦) 육사효(六四爻)에 “동우의 곡이니 크게 길하다.[童牛之梏 元吉]" 하였는데, 그 전(傳)에 “소의 성질은 본시 뿔로 잘 들이받으므로, 횡목(橫木)으로 곡을 만들어 뿔에 씌워서 그 들이받음을 막는다는 뜻인데, 뿔이 아직 나지 않은 동우(童牛) 때부터 서두르면 힘은 작게 들고 공은 크므로 크게 길하다는 것이다.” 하였다.

곡일【穀日】곡식을 점치는 날이라는 뜻으로, 음력 정월 초여드렛날을 일컫는 말이다.

곡좌【曲座】고려시대 도병마사(都兵馬使)의 합좌(合座) 때에 수상(首相)이 앉는 자리를 말한다.

곡풍【谷風】시경(詩經)의 편명인데 부인이 지아비에게 버림을 받고 지은 시이다.

곡피【谷皮】谷樹의 껍질. 머리 싸매는 망건을 만들 때 쓰인다.

곡학아세【曲學阿世】학문을 굽히어 세속에 아첨함. 학문을 왜곡시켜 시류나 이익에 영합함. 지식인의 양심을 저버리고 정도(正道)를 벗어난 학문으로 권력에 붙어서 세상을 어지럽히는 무리를 가리킴. 어용학자(御用學者)

곤【鯤】남아가 큰 포부를 펴는 것을 뜻함. 곤어[鯤]는 북쪽 바다에서 사는 물고기로서 크기가 몇 천 리나 되는지 알 수도 없을 정도인데, 그것이 붕새[鵬]로 화하여 남쪽 바다로 옮겨가는 데 있어서는 회오리바람을 타고 9만 리나 올라갔다가 여섯 달을 가서야 쉰다는 고사에서 온 말이다. 《莊子 逍遙遊》

곤【鯀】신화전설 속의 인물로 우(禹)의 부친.

곤강분【崐岡焚】곤강은 중국의 곤륜산(崑崙山). 서경(書經) 윤정(胤征)에 “불이 곤강을 태우면 옥과 돌이 모두 탄다.[火炎崑岡 玉石俱焚]" 하였는데, 이는 어떤 큰 환란을 만나면 사람의 선악(善惡)을 가리지 않고 모두 피해를 당한다는 뜻이다.

곤강삭【崑岡爍】곤강은 곤륜산(崑崙山)으로, 서경(書經) 윤정(胤征)에 “곤강에 불길이 번짐에 옥석이 모두 탄다.[火炎崑岡 玉石俱焚]”는 말이 있다.

곤계【鵾鷄】애완용 닭. 황백색(黃白色)의 학(鶴)처럼 생긴 아름다운 새.

곤곤【滾滾】물이 성하게 흐르는 모양, 구름이 여기저기 옮겨가는 모양

곤곤【悃悃】자상하고 성실한 모양, 뜻이 순일한 모양

곤곤관관【悃悃款款】매우 정성을 기울이는 모양.

곤곤다대성【袞袞多臺省】다른 이들은 명예로운 지위를 잘도 차지한다는 풍자적인 표현이다. 두보(杜甫)의 시에 “諸公袞袞登臺省 廣文先生官獨冷”이라는 표현이 있다. 《杜少陵詩集 卷3 醉時歌》

곤곤제공【袞袞諸公】하는 일 없이 빈둥거리는 고위 관원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두보(杜甫)의 시 ‘취시가(醉時歌)’에 “諸公袞袞登臺省 廣文先生官獨冷”이라는 표현이 있다. 《杜少陵詩集 卷3》

곤골【鯀汨】엄청난 홍수를 가리킨다. 서경(書經) 홍범(洪範)의 “옛날 곤이 홍수를 흘려보낼 길을 막아 그 오행을 어지럽혔다.[在昔鯀陻洪水 汨陳其五行]”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이다.

곤궐【袞闕】정사를 행하는 임금의 결점을 말한다. 시경(詩經) 대아(大雅) 증민(烝民)에 “袞職有闕 維仲山甫補之”라 하였다.

곤기【閫寄】군권(軍權)을 위임(委任)하는 것. 사기(史記) 풍당전(馮唐傳)에 “옛날 임금이 장군을 싸움터에 내보낼 때 ‘도성 안은 내가 제어하고, 도성 밖은 장군이 제어하라.’ 했다.” 하였다.

곤독류【髡獨留】전국 때 순우곤(淳于髡)의 말에, “주인이 연회를 벌여 기생을 불러 손님에게 술을 권하다가 밤이 깊어 손님은 다 다른 곳으로 가고 곤(髡)만을 만류할 때에 가장 즐겁다.” 하였다.

곤륜【崑崙】곤륜산(崑崙山). 서장(西藏)에 있는 산. 미옥(美玉)을 산출함.

곤륜【崑崙】도가의 술어로 머리[頭] 또는 뇌(腦)를 가리킴.

곤륜국【昆侖國】곤륜국은 임강(臨江) 서쪽에 있었던 상고 때의 나라 이름이다.

곤륜노【崑崙奴】남만인(南蠻人)으로 종노릇하는 자.

곤륜방박【昆侖旁薄】태현경(太玄經) 가운데 “곤륜과 방박은 그윽하다.[昆侖旁薄幽]” 한 데서 온 말인데, 곤륜은 혼륜(渾淪)과 같은 말로 천상(天象)을 의미하고, 방박은 팽백(彭魄)과 같은 말로 지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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