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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백옥삼견【白玉三見】초(楚)의 변화(卞和)가 박옥(璞玉)을 주워가지고 초왕(楚王)에게 바쳤다가, 옥이 아닌 돌로 왕을 속였다 하여 양쪽 발꿈치를 다 잘리는 형을 당했음. 《韓非子 和氏》

백옥증매채【白玉曾埋彩】남편의 죽음을 가리킨다.

백옥지비【伯玉知非】50세를 말한다. 회남자(淮南子) 원도훈(原道訓)에 “蘧伯玉年五十 而有四十九年非”라 하였다. 금시재(今是齋)라는 집 이름이 “覺今是而昨非”라는 ‘귀거래사(歸去來辭)’의 구절에서 나온 것을 감안하여, 거백옥의 “知非”고사를 끌어다 쓴 것이다.

백온【伯溫】송 나라 소옹의 아들 소백온(邵伯溫)을 가리키는데, 그는 또 황극계술(皇極系述)ㆍ관물내외편해(觀物內外篇解) 등을 저술하였다.

백요궁【白瑤宮】달 속에 있다는 선궁(仙宮)의 이름이다.

백우【伯牛】백우는 공문 십철(孔門十哲)의 한 사람인 염경(冉耕)의 자임. 백우가 악질에 걸리자 공자가 찾아가 위문하고 이런 사람이 이런 악질에 걸렸느냐고 애석해하였음. 《論語 雍也》

백우【伯禹】우(禹)임금. 곤(鯀)의 아들.

백우선【白羽扇】백우선은 흰 새털로 만든 부채로서 흔히 신선이 갖는 소지품으로 묘사된다.

백운【白雲】백운은 어버이를 뜻함. 당(唐) 나라 때 적인걸(狄仁傑)이 병주(幷州)의 법조 참군(法曹參軍)으로 있을 적에 태항산(太行山)에 올라 자기 고향 쪽에 흰 구름이 외로이 나는 것을 바라보고는 “우리 어버이가 저 구름 밑에 계신다.[吾親所居 在此白雲下]”하고는 한동안 슬피 바라보다가 구름이 딴 곳으로 간 다음에야 길을 떠났다. 《新唐書 狄仁傑傳》

백운【白雲】이규보(李奎報)의 호.

백운【白雲】형조의 관원을 가리킨다. 황제(黃帝) 때 백관을 구름으로 이름하였는데, 추관(秋官) 즉 형조는 백운(白雲)이라고 불렀다. 《漢書 百官公卿表上》

백운각【白雲閣】어버이에 대한 추억이 묻어나는 누각이라는 말이다. 당(唐) 나라 적인걸(狄仁傑)이 태항산(太行山)을 넘어 가다가 흰 구름이 홀로 머문 남쪽 하늘을 바라보면서 “이 구름 아래에 우리 어버이가 계신다.[吾親所居 在此雲下]”고 말했던 고사에서 유래한 것이다. 《舊唐書 卷89 狄仁傑傳》

백운간점원【白雲看漸遠】당(唐)나라 적인걸(狄仁傑)이 병주(幷州)에 있을 때에 태행산(太行山)에 올라 돌아보니, 흰 구름이 외로이 날아가는지라, “내 어버이 집이 저 아래 있는 것을,”이라 했으니 흰 구름 밑에 고향이 있다는 뜻이다.

백운봉【白雲封】백운봉은 남조(南朝) 제(齊) 나라 고제(高帝)가 산중에 은거하는 도홍경(陶弘景)에게 산중에는 무엇이 있느냐고 묻자, 시를 지어 대답하기를 “산중에는 무엇이 있는고 하면 산등성이 그 위에 흰구름 많아 스스로 마음속에 기뻐할 따름 임금에게 부쳐줄 수는 없다네[山中何所有 嶺上多白雲 只可自怡悅 不堪持贈君].” 하였는데, 나중에 소연(蕭衍)이 양(梁) 나라를 세울 때 그를 도와 공을 세웠으므로 당시에 산중 재상이라 불렸다 한다.

백운불귀【白雲不歸】주 목왕(周穆王)이 곤륜산(崑崙山)에 이르러 선녀인 서왕모(西王母)와 요지(瑤池) 가에서 잔치할 적에 서왕모가 주 목왕을 위하여 “백운은 하늘에 있고 ……[白雲在天……]”라는 노래를 한 데서 온 말로, 전하여 여기서 말한 백운은 곧 서왕모를 가리킨다.

백운사【白雲司】추관(秋官), 즉 형조나 사헌부 등의 관아를 말한다. 참고로 백낙천의 시에 “淸光莫獨占 亦對白雲司”라는 구절이 있다.《白樂天詩集 卷9 和劉郞中望終南山秋雪》

백운사아경【白雲司亞卿】형조 참의를 가리키는 말이다. 황제(黃帝)가 구름에 비유하여 관직을 명명하면서, 추관(秋官)을 백운(白雲)이라고 칭했다는데, 추관은 곧 형관(刑官)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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