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백하【白下】강소성(江蘇省) 강녕현(江寧縣) 서북에 있는 성(城) 이름. 이곳은 백석(白石)이 많고 지대가 험고(險固)하여 외적(外賊)을 방어하기에 매우 좋은 요새라 한다.

백하【柏下】묘지(墓地)를 가리킨다. 옛날 묘소에 측백나무를 많이 심었던 데에서 유래한 것이다.

백하골【柏下骨】촉한(蜀漢)의 승상 제갈량(諸葛亮)을 이른 말로, 두보(杜甫)의 촉상(蜀相) 시에 “승상의 사당을 어느 곳에서 찾을꼬, 금관성 밖에 잣나무가 늘어선 곳이로다.[丞相祠堂何處尋 錦官城外栢森森]" 한 데서 온 말인 듯하다.

백학【白鶴】후한서(後漢書) 왕교전(王喬傳) 주(注)에 “주 영왕(周靈王)의 태자 진(晉)이 피리를 잘 불었는데 도사(道士) 부구공(浮丘公)과 숭산(崇山)에서 놀기도 하였다. 죽은 지 10년 뒤에 다시 그 산 위에 와서 환량(桓良)에게 ‘우리집 사람들에게 7월 7일 구씨산(緱氏山)에서 나를 기다리라고 하라.’ 하였는데, 과연 그날 백학을 타고 왔다.” 하였다.

백학귀【白鶴歸】단구(丹丘)는 우인(羽人)이 죽지 않고 산다는 선경으로, 사람이 득도(得道)를 하면 몸에 모우(毛羽)가 돋아난다는 전설이, 굴원(屈原)이 지은 ‘원유(遠游)’의 주(註)에 소개되어 있다.

백향산【白香山】향산(香山)은 백거이(白居易)의 별호. 당(唐) 나라 사람. 자(字)는 낙천(樂天), 호는 취음선생(醉吟先生)ㆍ섭유옹(囁嚅翁), 시호는 문(文). 한림(翰林)에 들어가 학사(學士)가 되고, 좌습유(左拾遺)로 옮겼다가 뒤에 죄를 받아 강주 사마(江州司馬)로 좌천되고, 뒤에 형부 시랑(刑部侍郞)이 되었다가 형부 상서(刑部尙書)로 치사함. 만년에 뜻을 시주(詩酒)에 붙여 취음선생이라 칭하고, 또 향산(香山)의 중 여만(如滿)과 향화사(香火社)를 맺어, 향산거사(香山居士)라 하였음. 문장과 시가 정교하였고, 특히 시는 평이한 것이 특색이었음.

백헌【白軒】이경석(李景奭)의 호로, 이경석은 인조 24년(1646)에 사은 겸 진주 정사로 청나라에 갔으며, 이때 김육은 부사로 갔다.

백호【白琥】백호는 호형(虎形)으로 된 백옥(白玉)으로 제사(祭祀)에 쓰는 옥임.

백호【白毫】불가(佛家) 용어로서 부처의 32상(相)의 하나. 부처의 미간(眉間)에 있어 빛을 발하여 무량세계(無量世界)를 비춘다는 흰 털을 말한다. 부처를 상징하는 말로 쓰인다.

백호관【白虎館】궁전 이름. 후한 장제(後漢章帝) 때에 박사(博士)ㆍ의랑(議郞)ㆍ제생(諸生) 등을 여기에 모아 놓고 오경(五經)의 이동(異同)을 논의하여 바로잡게 했었다.

백호광【白毫光】석가 삼십이상(三十二相) 중의 하나인 호상(毫相)인데 발산하면 밝은 빛이 나온다 함.

백호담경긍수정【白虎談經肯數丁】한 나라 때에 백호전에서 불경을 강론하는데, 정봉(丁封)이라는 사람도 참례하였으므로 이런 말을 한 것이다.

백호부【白虎符】옛날 임금이 외방의 장수에게 주던 호랑이 모양의 병부(兵符)로, 반쪽은 조정에 보관해 두었다.

백호수【白虎宿】28수(宿) 중 서쪽 일곱 별인 즉, 규(奎)ㆍ누(婁)ㆍ위(胃)ㆍ묘(昴)ㆍ필(畢)ㆍ자(觜)ㆍ삼(參)의 총칭, 백호는 범[虎]으로 나타내며 태백신(太白神)을 상징함.

백호준【白虎樽】백호의 형상을 새긴 술그릇을 말하는데, 이는 곧 언관(言官)이 거리낌없이 백호처럼 용맹하게 직언을 하도록 상징한 것이라 한다. 송서(宋書)에, “신정(新正) 원회(元會)에 백호준(白虎樽)을 전정(殿庭)에 설치하는데 뚜껑 위에다 백호를 만들었다. 만약 곧은 말을 아뢰는 사람이 있으면 그 중에 든 술을 먼저 마시게 한다. 그것은 말하는 사람이 맹렬하기 범과 같아서 겁냄이 없으란 뜻이다.” 하였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