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동차궤【同車軌】모든 제도를 통일하여 왕권을 이룩한다는 말. 중용(中庸) 이십팔장(二十八章)에 “이제 온 천하가 수레는 바퀴의 제도가 같고, 글은 문자가 같고, 행하는 데에는 도가 같다.” 하였다.

동창【東窓】송(宋) 나라의 간신(奸臣) 진회(秦檜)의 별칭이다. 그가 충신인 악비(岳飛)를 죽이려고 할 때 그의 처 왕씨(王氏)와 동창(東窓) 아래에서 모의하였는데, 나중에 죽어 지옥에 떨어져서 온갖 고통을 맛보는 가운데, 자기 부인에게 “동창의 일이 발각되고 말았다[東窓事發矣]고 전해 달라.”고 도사에게 말했다는 설화가 전한다. 《西湖游覽志餘 倖盤荒》

동창계【東窓計】충신을 해치는 음모를 말하는데, 송(宋) 나라 때 간신 진회(秦檜)가 악비(岳飛)를 죽이기 위해 동창(東窓) 아래서 음모를 꾸몄던 일에서 유래한다.

동척【銅尺】건초(建初) 동척의 원품(元品)에 “建初六年八月十五日造" 라고 전예(篆隸)간의 문자로 명각(銘刻)된 것인데 옹성원(翁星原)이 추사에게 진척(眞尺)의 탁본(拓本)과 목척(木尺)의 탁본 두 종을 기증하였음.

동천【洞天】도가(道家)의 용어로, 골짜기 안에 따로 있는 별천지(別天地)라는 뜻으로 신선이 사는 세계를 가리킴.

동천【東遷】동쪽으로 추방되다.

동천【僮千】만석군의 집에 동복(僮僕)이 천여 명이나 됨을 이른 말이다.

동천【東遷】주 유왕(周幽王)이 견융(犬戎)에게 살해된 뒤에 그의 아들인 평왕(平王)이 동쪽 낙읍으로 왕도(王都)를 옮긴 일을 가리킨다.

동천남도공잉주【東遷南渡孔仍朱】공자(孔子)는 서주(西周)가 약해져서 동천한 뒤에 태어났고, 주자는 북송(北宋)이 약해지자 남도(南渡)할 때의 사람이다.

동천복지【洞天福地】신선이 사는 곳에 있다는 36동천(洞天)과 72복지(福地)로, 천하의 절승(絶勝)을 의미한다.

동천왕부【洞天王府】천하의 승경(勝境). 신선이 산다는 곳으로 십육동천(十六洞天)이니, 또는 삼십육동천(三十六洞天)이니 하는 따위다.

동청【冬靑】동청은 항시 푸르른 사철나무의 이름이다.

동춘【動春】봄에 움직이다. 꽃망울이 움틈.

동취【銅臭】구리 냄새, 즉 동전 냄새라는 말로, 재산을 써서 관직을 얻는 사람이나 재물을 탐하는 사람을 일컫는 고사성어.

동치【童稚】어린 자식.

동타【銅駝】진(晉) 나라 색정(索靖)이 낙양궁문(洛陽宮門)에 서 있는 구리쇠 낙타[銅駝]를 가리키며, “장차 네가 가시밭에 서 있는 것을 보리다.” 하였다. 그것은 나라가 곧 망할 것이란 말이다.

동타【銅駝】진(晋)나라 장한(張韓)이 나라가 장차 망할 것을 알고, 낙양(洛陽) 궁문에 있는 구리쇠로 만든 낙타를 가리키며 탄식하기를, “장차 네가 가시덤불 속에 누워 있는 모양을 보리로다.” 하였다.

동타예형극【銅駝翳荊棘】진(晉) 나라 색정(索靖)이 천하가 장차 어지러워질 것을 미리 알고는, 낙양(洛陽)의 궁문 앞에 서 있는 동타(銅駝)를 가리키며 “너도 형극(荊棘) 속에 묻히고 말겠다.”고 탄식한 고사가 전한다. 《晉書 索靖傳》

동타형극【銅駝荊棘】진(晉) 나라 상서랑(尙書郞) 색정(索靖)이 장차 서진(西晉)이 멸망할 줄을 예감하고는, 낙양(洛陽) 궁문(宮門) 앞에 서 있는 구리 낙타[銅駝]를 가리키며 “앞으로는 네가 가시나무 덤불 사이에 서 있는 것을 보게 되겠구나.[會見汝在荊棘中耳]”라고 탄식했던 고사가 전한다. 《晉書 卷60 索靖傳》

 

05/10/15/20/25/30/35/40/45/50/55/60/65/70/75/80/85/9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