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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팔좌【八座】팔좌는 재신급(宰臣級)의 8명의 고위 관료로, 각 시대마다 지칭하는 바가 약간씩 다른데, 한대(漢代)에는 육부(六部)의 상서(尙書)와 일령(一令)ㆍ일복(一僕)을, 수(隋)ㆍ당(唐)시대에 육부 상서(六部尙書)와 좌우 복야(左右僕射)를 합해서 이른 말이다. 즉 판서(判書) 지위를 뜻한다.

팔좌경월【八座卿月】재신급(宰臣級) 8명의 고위 관료로, 각 시대마다 약간씩 다른데, 동한 시대에는 육조(六曹)의 상서와 영(令), 복야(僕射)를 말하였다. 서경(書經) 홍범(洪範)에, “임금은 해를 살피어야 하고, 귀족과 관리들은 달을 살피어야 하며, 낮은 관리들은 날을 살펴야 합니다[王省惟歲 卿士惟月 師尹惟日].” 하였다.

팔좌당【八座堂】팔좌(八座)는 중국의 상서(尙書)를 의미하는데 조선조에서는 판서(判書)에 해당한다. 따라서 팔좌당은 판서에 해당하는 고관의 집을 의미한다.

팔좌상서【八座尙書】팔좌 상서는 육경(六卿)과 좌우 복야(僕射)를 가리키는 말이다.

팔좌신【八座臣】여섯 상서(尙書)와 좌우(左右) 두 복야(僕射)를 말함. 《通典 職官典 歷代尙書》

팔주【八州】본디 중국 천하를 말하는데, 우리 나라의 전지역을 뜻하기도 한다.

팔주【八廚】팔주는 자기의 재물을 희사하여 남들의 위급함을 구해준 것으로 이름난 후한(後漢) 때의 도상(度尙)ㆍ장막(張邈)ㆍ왕고(王考)ㆍ유유(劉儒)ㆍ호무반(胡毋班)ㆍ진주(秦周)ㆍ번향(藩嚮)ㆍ왕장(王章) 등 8인이다.

팔주【八柱】팔주는 하늘이 여덟 산을 기둥으로 삼았다는 것으로, 초사(楚辭) 천문(天問)에 “하늘이 주야로 도는 것을 어떻게 잡아매며, 하늘 끝까지에 어떻게 미칠까? 팔주는 어디 있으며, 동남쪽은 어찌하여 부족한고[斡維焉繫 天極焉加 八柱何當 東南何虧]?” 한 데서 온 말이다.

팔주【八柱】하늘에 인산이 있는 데 그것을 주(柱)라 한다. 팔주(八柱)는 대지를 떠받치고 있는 여덟 개의 기둥. 곤륜산(鯤崙山) 아래에 있다함.

팔준【八駿】주 목왕(周穆王)이 준마(駿馬) 여덟 필을 타고 천하에 두루 다녔다.

팔준【八俊】팔준은 같은 시기에 살면서 재능과 명망이 있었던 후한 때의 이응(李膺)ㆍ순욱(荀昱)ㆍ두밀(杜密)ㆍ왕창(王暢)ㆍ유우(劉祐)ㆍ위랑(魏朗)ㆍ조전(趙典)ㆍ주우(朱寓) 등 8 인을 말함.

팔준증도곤륜전【八駿曾到昆崙顚】주(周)나라 목왕(穆王)이 8준마(駿馬)를 타고 사방으로 두루 다니면서 곤륜산(崑崙山)에 올라가서 선녀(仙女) 서왕모(西王母)와 같이 놀았는데, 왕도(王道)는 이때부터 쇠하기 시작하였다.

팔진【八珍】음식 중에 여덟 가지 진미(珍味)를 말하는 것으로 곧 순모(淳母)ㆍ순오(淳熬)ㆍ포장(炮牂)ㆍ포돈(炮豚)ㆍ도진(擣珍)ㆍ오(熬)ㆍ지(漬)ㆍ간료(肝膋) 또는 용간(龍肝)ㆍ봉수(鳳髓)ㆍ토대(兎胎)ㆍ이미(鯉尾)ㆍ악적(顎炙)ㆍ웅장(熊掌)ㆍ성순(猩脣)ㆍ표제(豹蹄) 등이다.

팔차【八叉】시를 빨리 짓는다는 뜻이다. 전당시화(全唐詩話)에 “온정균(溫庭筠)은 언제나 손을 여덟 번만 마주 잡으면 팔운(八韻)을 다 지어내니, 당시 사람들이 온팔차(溫八叉)라 불렀다.” 하였다.

팔찰궁【八札弓】팔찰(八札)은 여덟 겹이란 뜻이다. 춘추 시대 초(楚) 나라 반당(潘黨)이 양유기(養由基)와 함께 갑옷을 겹쳐 놓고 활을 쏘아서 일곱 겹을 꿰뚫었다는 고사에서 온 말로, 즉 활쏘는 솜씨가 아주 뛰어났음을 의미한다. 《左傳 成公 16年》

팔채미【八彩眉】당요(唐堯)의 눈썹에 여덟 가지 색채가 있었다는 데서 나온 것으로, 제왕의 얼굴을 찬미하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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