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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태【胎】태는 곧 도가(道家)의 용어(用語)로서 신기(神氣)의 수양이 극에 이르렀을 때 복중(腹中)에 결성(結成)되는 원기(元氣)의 근간인 신념(信念)을 말한다.

태감생【太憨生】귀여우면서도 어리석은 태도를 표현한 말이다.

태강즉절【太剛則折】너무 강하면 부러지기 쉽다.

태계【台階】별 이름. 곧 삼태성(三台星)을 가리키는데, 전하여 삼공(三公)의 지위를 말한다. 후한서(後漢書) 최인전(崔駰傳)에 “태계에 올라 대궐을 엿본다.” 하였다.

태계【泰階】삼태성(三台星)의 별칭. 상태(上台)ㆍ중태ㆍ하태가 각각 두 개씩 여섯 개인데, 그것들이 제자리에 고르게 있으면 음양이 조화를 이루고 비바람이 순조로워 풍년이 들고 백성들이 편안해져 천하가 태평을 누린다고 한다.

태계정위장화탁【台階定爲張華坼】재상의 죽음을 예고하는 징조가 천문(天文)에 나타났다는 말이다. 진(晉) 나라의 명신 장화(張華)가 죽기 얼마 전에 중태성(中台星)이 갈라지는 이변(異變)이 보였는데, 《晉書 卷36》 신흠이 죽기 전에도 토성(土星)이 태성(台星)을 범한 이변이 일어났다고 한다. 《象村集 附錄 1上 諡狀》 본문의 태계(台階)는 정승을 뜻하는 태성(台星)을 가리킨다.

태고【太古】임제종(臨濟宗)을 말함.

태공【太公】고대 주(周) 나라 사람으로 본성(本姓)은 강씨(姜氏), 이름은 상(尙)이며, 자(字)는 자아(子牙)이니, 봉성(封姓)을 따라 여상(呂尙)이라고 하였다. 나이 늙어 한가히 위수(渭水)의 반계(磻溪)에서 낚시질하다가 사냥 나온 주 문왕(周文王)을 만나니, 문왕은 크게 기뻐하여 태공망(太公望)이라 호하고 스승을 삼았으며, 뒤에 문왕의 아들 무왕(武王)을 도와 주(紂)를 멸하고 주(周)의 천하를 세웠다. 《史記 卷三十二》

태공【太公】주초(周初)의 현신(賢臣)인 여상(呂尙). 90세에 문왕(文王)을 만남. 여상의 선조는 사악(四嶽)으로서 주 문왕(周文王)이 유리(羑里)에서 탈출한 뒤 상(商)을 무너뜨릴 계책을 세울 때 모두 여상과 모의하였는데, 대부분이 군사작전과 기계(奇計)에 관한 것이었으므로 후세에서 모두 여상을 병가(兵家)의 종조(宗祖)로 받든다고 하였다. 《史記 齊太公世家》

태공로작응【太公老作鷹】태공은 주 무왕(周武王)의 현신인 태공망(太公望)인데, 그가 주 무왕을 도와 상(商) 나라를 멸망시킨 데에 대하여 시경(詩經) 대아(大雅) 대명(大明)에 “오직 태사 상보가, 이때에 새매처럼 무용 분발해, 무왕을 도와 싸워서, 저 큰 상 나라를 이기었네[維師尙父 時維鷹揚 涼彼武王 肆伐大商].” 한 데서 온 말이다. 여기서 말한 상보(尙父)는 아버지와 같이 높인다는 뜻으로, 즉 무왕이 태공망을 높여 부른 호칭이다.

태공망【太公望】주(周) 나라 초기의 정치가. 성은 강(姜), 이름은 상(尙). 속칭 강태공(姜太公)이라 함. 문왕(文王)이 위수(渭水) 가에서 처음 만나 스승으로 삼았다. 뒤에 무왕(武王)을 도와 은(殷) 나라를 멸하고 천하를 평정하여 그 공으로 제(齊)에 봉해져 시조(始祖)가 되었음.

태공조주【太公釣周】강태공(姜太公)이 주(周) 나라에 가서 위수(渭水)에서 낚시질을 할 때 곧은 낚시[直釣]를 썼다 하는데, 후인(後人)들이 말하기를, “그것은 고기를 잡으려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주문왕(周文王)을 낚은 것이다.” 하였다. 주문왕이 위수 부근에 사냥하러 나왔다가 강태공을 만나서 데리고 간 까닭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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