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태관【太官】궁중(宮中)의 선수(膳羞)를 맡은 관원을 말한다.

태관【太官】어선(御膳)을 관장하는 벼슬임.

태관【太官】중국 황제의 내고(內庫)를 담당하는 관직 이름이다.

태광【台光】태(台)는 별 이름인 삼태성(三台星)을 말하는데, 삼공(三公)의 지위에 있는 벼슬아치를 가리킨다.

태괘【泰卦】지천태(地天泰), 즉 하늘을 상징하는 건원(乾元)의 양기(陽氣)가 아래로 내려와 안에 머물러 있고 땅을 상징하는 곤원(坤元)의 음기(陰氣)가 위로 올라가 밖에 머물러 있어, 천지 음양의 두 기운이 화합하면서 만물이 생성하여 형통하는 괘이다.

태구【太丘】태구는 진기(陳紀)의 아버지로서 태구 현장(太丘縣長)을 지낸 진식(陳寔)을 가리킨다. 진기의 아우인 진심(陳諶)까지 합하여 이들 세 부자(父子)는 당시에 학덕(學德)이 높기로 모두 유명하였다.

태구배장【太丘陪杖】부자(父子)가 똑같이 학덕(學德)이 뛰어남을 비유한

태구영아영【太邱潁兒詠】영천 사람 진식(陳寔)은 출신이 미천했으나 능력을 인정받아 태구(太邱)의 장(長) 등 여러 벼슬을 지냈으며, 치적이 훌륭하여 죽은 뒤 조제자(弔祭者)가 3만여 인이었다 한다.

태극【太極】천지와 음양이 나누어지기 이전의 혼돈한 상태를 말한다.

태극공랑【太極空囊】천지가 생기기 이전을 말한다. 주역(周易) 계사상(繫辭上)에 “역(易)에 태극이 있으니 이것이 양의(兩儀 음양 즉 천지를 말한다)를 낳았다.[易有太極 是生兩儀]" 하였다.

태극도【太極圖】북송(北宋)의 주 염계(周濂溪)가 지은 책. 무극(無極)인 태극에서부터 음양ㆍ오행과 만물이 생성하는 발전 과정을 도해하여 태극도를 만들고 여기에 설명을 붙였다. 태극도설(太極圖說). 《周濂溪 太極圖說》

태두【台斗】삼태성(三台星)과 북두성(北斗星)으로, 삼공(三公) 즉 정승이 되어 만인의 존경을 받는 원로가 됨을 의미한다.

태두【泰斗】태산북두(泰山北斗)의 준말. 어떤 전문 분야에서 첫손을 꼽을 만큼 권위가 있는 사람 또는 세상 사람들이 우러러 받들고 존경하는 사람.  뛰어난 업적을 남긴 사람.

태려【泰厲】옛날 후사(後嗣)가 없이 죽은 제왕(帝王)의 귀신인데, 이 귀신은 의탁할 곳이 없어 백성들에게 재앙을 잘 내리므로 그를 제사지낸다고 한다. 《禮記 祭法》

태무【太戊】상(商) 나라 왕(王).

태문【台文】태문은 당 희종(唐僖宗) 때의 재상으로서 일찍이 황소(黃巢)의 난에 제군(諸軍)의 선봉으로 적을 격파하여 큰 공을 세웠던 정전(鄭畋)의 자이다.

태미【太微】태미는 북두칠성 근처의 별자리로 천제의 남궁. 천자(天子)의 뜰이라 한다. 제왕 혹은 조정을 가리킨다.

태미원【太微垣】태미원은 북두성 남쪽에 있는 별자리 이름으로 조정 혹은 임금의 거소(居所)를 뜻함.

태미원【太微垣】현재 사자좌(獅子座)의 서쪽 끝부분의 10성(星)에 해당하는 별자리로써 천자의 궁정(宮廷)이나 오제(五帝)의 자리 등을 상징한다.

 

05/10/15/20/25/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