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천루간화【濺淚看花】두보(杜甫)의 시 ‘춘망(春望)’에 “시사(時事)에 느껴 꽃을 봐도 눈물을 흩뿌리고, 이별의 한에 새소리 역시 마음을 깜짝 놀래키네. 봉홧불은 삼월까지 잇따라 타오르는데, 집안 소식 얻어 보기 만금처럼 귀하구나.[感時花濺淚 恨別鳥驚心 烽火連三月 家書抵萬金]”라는 구절이 있다. 《杜少陵詩集 卷4》

천리【千里】천리는 화원(畫員) 김양기(金良驥)의 자인데 호는 긍원(肯園)으로, 단원(檀園) 홍도(弘道)의 아들임.

천리【天吏】하늘의 명을 받들어서 백성을 다스리는 사람이란 뜻으로, 황제를 가리킨다.

천리구【千里駒】천리마, 준마. 연소(年少)한 재사(才士)를 비유한 말이다.

천리보불식【天理報不食】덕망이 있는 자가 많은 은덕을 베풀고 미처 그 보답을 받지 못하고 죽으면, 반드시 그 자손이 보답을 받는다는 말.

천리안【千里眼】먼 곳에서 일어난 일을 직감적으로 알아맞히는 능력을 뜻하는 고사성어.

천리오주【千里吳洲】이백(李白)의 강동으로 가는 장 사인을 보내며[送張舍人之江東]란 시에 “오주(吳洲)에서 달을 보시거든 천리 밖의 나를 생각해 주시게.” 하였다.

천리족【千里足】하루에 천 리를 달리는 준마(駿馬)를 말하는데 전(轉)하여 뛰어난 재질을 칭한다.

천리지행시어족하【千里行始於足下】작은 것을 쌓아 큰 것을 이룸의 비유.

천마【天魔】불가어(佛家語). 욕계(欲界) 제6천(天)의 파순(波旬)을 위주한 16 마군(魔軍)들.

천마【天馬】한서(漢書) 무제기(武帝紀)에 의하면, 원정(元鼎) 4년 가을에 악와수(渥洼水)에서 나온 명마(名馬)를 천마(天馬)라고 했다 하기도 하고, 또는 서쪽 끝[西極]에 위치한 대완국(大宛國)에서 한혈(汗血)이라는 명마를 얻어 이를 천마라고 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설(說)이 있다

천마구【天馬駒】대완국(大宛國)에서 생산되는 명마(名馬)로 준걸을 의미한다. 옛날 대완국의 고산(高山)에 말이 한 마리 있었는데, 아무리 해도 잡을 수가 없자, 다섯 가지 털 색깔의 어미 말을 가지고 유인하여 교미토록 하여 망아지를 얻었다 한다. 그런데 그 망아지가 피 같은 땀을 흘리는 명마라서 사람들이 천마의 새끼[天馬子]라고 불렀다 한다. 《史記 大宛傳》

천막【天幕】유령(劉伶)이 술에 취하여 방안에서 발가벗고 있으니, 친구가 보고 책하였다. 유령은 답하기를, “나는 하늘을 막(幕)으로 삼고, 가옥(家屋)으로 옷을 삼는다. 자네는 왜 남의 의복 속에 들어와서 잔소리를 하는가.” 하였다.

천망【天網】넓고 넓어 성긴 듯 보이면서도 결국은 선악ㆍ우열을 빈틈없이 가려내어 심판한다는 뜻의 하늘 그물이다. 《道德經 73章》

천망【天網】하늘의 그물로, 제왕(帝王)의 통치력을 뜻한다.

천망불루【天網不漏】노자(老子) 73장에 “하늘의 큰 그물이 넓고 넓어 성긴 듯하지만 하나도 빠져 나가게 하는 법이 없다.[天網恢恢 疏而不漏]”는 말이 나온다.

천망일목소【天網一目疏】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 73장에 “하늘의 그물 망이 넓고 넓어 성긴 것 같이 보이지만 빠져나갈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天網恢恢 疎而不漏]”는 말이 있다.

천망자속망【天亡自速亡】항우(項羽)가 한 고조(漢高祖)와 해하(垓下)에서 싸울 적에 군사들이 모두 고향 생각을 하여 초 나라 노래를 부르고 싸울 마음이 없었다. 그래서 항우는 패하여 오강(烏江)에 이르러 “망한 것은 하늘이 시킨 것이지, 내가 싸움을 잘못한 죄는 아니다.” 하고는 자살하였다.

천망회【天網恢】“누가 그물이 넓다 일렀는가, 늘그막에 몸이 되려 누를 입었구나[孰云網恢 將老身反累].” 여기서는 이백이 귀양살이중에서도 취해 놀 수 있었다는 말이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