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청주국【靑州麴】술을 가리킴. 좋은 술을 청주종사(靑州從事)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청주종사【靑州從事】미주(美酒)의 별칭이다. 좋지 못한 술은 평원독우(平原督郵)라 부르고 좋은 술을 청주종사(靑州從事)라 부르는데 그것은 평원에 격현(鬲縣)이 있고 청주에 제현(齊縣)이 있는데, 좋지 못한 술은 가슴[膈]에서 오르내리고 좋은 술은 배꼽[臍]까지 내려간다는 뜻으로 그렇게 술에다 은어(隱語)를 붙인 것이다.

청죽【靑竹】청사(靑史)로, 사적(史籍)을 말한다. 고대에는 죽간(竹簡)에 역사를 기록하였다.

청죽게【靑竹偈】세상과는 동떨어진 별천지의 신비한 이야기라는 말이다. 후한(後漢)의 술사(術士) 비장방(費長房)이 호공(壺公)에게서 푸른 대나무 지팡이를 받아 공중을 비행하였다는 전설이 전한다. 《後漢書 卷82下 方術列傳下 費長房傳》 참고로 이백(李白)의 시에 “작별의 지팡이 청죽을 남겨 두고, 노래를 부르며 자연의 땅을 밟노매라.[別杖留靑竹 行歌躡紫煙]”라는 표현이 있다. 《李太白集 卷16 奉餞高尊師如貴道士傳道籙畢歸北海》

청준【靑樽】가득 따른 술잔을 말한다. 술의 별명이 녹의(綠蟻)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청진【淸塵】청고(淸高)한 유풍(遺風)이나 고상한 기질을 뜻하는 말로, 상대방에 대한 경칭(敬稱)이다.

청질【淸質】맑고 깨끗한 달빛을 뜻하는 시어이다. 남조 송(宋) 사장(謝莊)의 ‘월부(月賦)’에 “서서히 떠오르는 저 맑은 바탕이여, 우윳빛 달빛을 내려보내 감싸주네.[升淸質之悠悠 降澄輝之藹藹]”라는 표현에서 비롯된 것이다.

청징【淸澄】맑고 깨끗함.

청천【晴川】비가 온 뒤 맑게 갠 날의 시냇물로, 당(唐) 나라 최호(崔顥)의 시 ‘황학루(黃鶴樓)’에 “비 갠 강엔 선명한 한양의 나무, 방초 금새 무성해진 앵무주로다.[晴川歷歷漢陽樹 芳草萋萋鸚鵡洲]”라는 유명한 구절이 있다.

청천고【菁川藁】청천고는 곧 강희맹(姜希孟)의 유고(遺藁)를 가리키는데, 강희맹은 당대에 문장이 으뜸으로 일컬어졌으므로, 그가 죽자 성종(成宗)이 서거정(徐居正)에게 명하여 그의 유고를 편집하여 올리게 하였다.

청천백일【靑天白日】맑게 댄 대낮, 뒤가 썩 깨끗한 일, 원죄가 판명되어 무죄가 됨.

청천벽력【靑天霹靂】맑개 갠 하늘에서 치는 벼락, 곧 뜻밖에 생긴 변(變)을 일컫는 말로 쓰인다.

청철자삼【靑鐵紫蔘】모두 지방의 특산물을 뜻하는데, 황정견(黃庭堅)의 송고자돈부하남시(送顧子敦赴河南詩)에 “자삼은 캘 만하니 진공하는데 옳거니와 청철은 많지 않으니 돈을 주조하지 말게나[紫蔘可掘宣包貢 靑鐵無多莫鑄錢]”한 데서 온 말이다.

청초장시【靑草瘴時】청초호는 중국 호남(湖南) 상음현(湘陰縣) 북쪽 백리 지점에 있는 호수 이름으로 남쪽은 상수(湘水), 북쪽은 동정호(洞庭湖)와 통하는데 호수에 푸른풀이 많아 붙여진 이름이다. 왕우승집(王右丞集) 권10 송양소부폄빈주(送楊少府貶彬州)의 “청초호 장기 낄 제 하구를 지나가고 흰물결 거센 속에 분성을 나가리라[靑草瘴時過夏口 白頭浪裏出湓城].”에서 나온 것이다. 중국 광주 지방에서는 여름은 청초장, 가을은 황모장(黃茅瘴)이라 부른다 하여 청초장을 여름의 대명사로 쓴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