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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주제【主第】공주의 저택. 보통 왕가(王家)의 귀족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주제【朱提】질이 좋은 은(銀)의 이명(異名). 좋은 은이 주제현(朱提縣)에서 나기 때문에 이른 말이다.

주조【朱鳥】남방(南方)을 맡은 신인 적제(赤帝)를 말한다.

주조【鴸鳥】새 이름. 솔개처럼 생긴 새로 얼굴이 사람 모양이고 발도 사람 손같이 생겼다고 함. 《山海經 南山經》

주조【朱鳥】이십팔 수(二十八宿) 가운데 남방(南方)의 일곱 별. 즉 정(井)ㆍ귀(鬼)ㆍ유(柳)ㆍ성(星)ㆍ장(張)ㆍ익(翼)ㆍ진(軫)의 총칭으로 남방을 지키는 신(神)이다. 일명 주작(朱雀).

주졸지【走卒知】소동파(蘇東坡)가 사마광(司馬光)을 두고 지은 시에, “심부름하는 군사도 사마(司馬)를 알고, 아동들도 군실(君實 광의 자)을 외운다.” 하였다.

주주【朱朱】닭을 부르는 소리, 또는 닭의 별명. 풍속통(風俗通)에 “닭을 부를 때 주주하는데, 속설(俗說)에 ‘옛날 주공(朱公)이란 사람이 변하여 닭이 되었기 때문에 주주하고 부른다.’ 한다.” 하였다.

주주【姝姝】아름다움, 순순히 뒤따르는 모양, 유약한 모양

주주함우【周周銜羽】주주(周周)는 새의 이름인데, 이 새는 머리가 무겁기 때문에 하수(河水)에서 물을 마시려면 반드시 넘어지므로, 언제나 깃을 입에 물고 물을 마신다는 고사에서 온 말이다.

주죽타【朱竹垞】죽타는 청초(淸初)의 학자 주이준(朱彝尊)의 호. 경사(經史)를 널리 읽어 통하였고 고문(古文)과 시사(詩詞)에 능하여, 신성(新城)의 왕사진(王士禛)과 함께 남북(南北)의 두 대가(大家)로 칭해졌다. 저서로는 폭서정집(曝書亭集)ㆍ경의고(經義考)ㆍ사종(詞宗) 등이 있다. 《淸史稿 卷四百八十九》

주준【廚俊】팔주(八廚)와 팔준(八俊)으로 후한 때의 명사들을 말한다. 걸출하고 의협심이 강한 사람을 가리킴.

주중선【酒中仙】주성(酒聖)으로 일컬어지는 이태백(李太白)을 가리킨다. 두보(杜甫)의 음중팔선가(飮中八仙歌)에 “여양(汝陽王 李璡)은 서 말 술 마시고야 조정에 나갔는데 주천현령에 옮겨지지 않은 걸 한하였네 종지(崔宗之)는 소쇄한 기상에 아름다운 소년인데 술잔 들고 백안으로 푸른 하늘 바라보았지 이백은 술 한 말에 시 백편을 쓰면서 장안의 시장 술집에서 잠을 자기도 하는데 천자가 불러도 배에 오르지 못하고 신은 바로 술 가운데 신선이라 자칭을 하네[汝陽三斗始朝天 恨不移封向酒泉 宗之瀟灑美少年 擧觴白眼望靑天 李白一斗詩百篇 長安市上酒家眠 天子呼來不上船 自稱臣是酒中仙]” 한 데서 온 말이다. 《杜少陵集 卷二》

주중인지개적【舟中人之皆敵】사기(史記) 제65권 손자오기열전(孫子吳起列傳)에, “무후(武侯)가 서하(西河)에서 배를 타고 내려가다가 중간에서 오기(吳起)를 돌아보면서 이르기를, ‘아름답구나, 산하의 튼튼함이여. 이는 우리 위(魏) 나라의 보배이다.’ 하니, 오기가 대답하기를, ‘나라가 튼튼한 것은 덕(德)에 있지 험함에 있지 않습니다. 임금께서 만약 덕을 닦지 않는다면 이 배 안에 탄 사람이 모두 적국 사람일 것입니다.’ 하였다.” 하였다.

주즙【舟楫】주즙은 배와 노로서 세상을 건지는 재상과 대신을 비유한 것임. 서경(書經) 열명 상(說命上)에 “큰 냇물을 건널 때는 너로써 주즙을 삼겠다.[若濟巨川 用汝作舟楫]" 하였음.

주즙재【舟楫才】은(殷)나라 고종(高宗)이 부열(傅說)을 정승으로 삼으면, “큰 내를 건넌다면 너로써 배와 돛대를 삼으리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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