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종종【樅樅】무뭇잎이 우거진 모양. 톱니처럼 깔쭉갈쭉한 모양

종종【淙淙】물이 흐르는 모양, 금석의 소리

종종【從從】수레의 방울소리, 여섯발 달린 개, 총총(從從) 총총이(從從爾)

종종상【種種相】불교에서 쓰는 말인데 세상의 온갖 가지가지의 사물(事物)을 말한다.

종주【宗周】주 나라의 수도를 가리키는데, 처음에는 호경(鎬京)이었으나 평왕(平王)이 천도(遷都)한 뒤에는 낙읍(洛邑)으로 바뀌었다.

종죽의속【種竹醫俗】소식(蘇軾)의 녹균헌시(綠筠軒詩)에 “고기 없이 밥은 먹을 수 있으나 집에 대가 없게 할 수는 없네 고기가 없으면 사람을 파리하게 하고 대가 없으면 사람을 속되게 하나니 파리한 사람은 살찌울 수 있으나 선비의 속됨을 다스릴 수 없다오[可使食無肉 不可使居無竹 無肉令人瘦 無竹令人俗 人瘦尙可肥 士俗不可醫]” 한 데서 온 말이다. 《蘇東坡集 卷九》

종지【宗之】종지는 정도전(鄭道傳)의 자이다.

종직【從直】성은 구(丘), 자는 정보(正甫), 본관은 평해(平海), 양선(揚善)의 아들이다. 세종 때 식년 문과에 급제, 세조 때 공조 판서 등을 지냈고 성종 때 좌찬성에 이르러 치사(致仕)했는데, 문장이 뛰어나고 역학(易學)ㆍ경학(經學)에 밝았다.

종체【終遞】벼슬아치가 관직에서 죽음으로써 벼슬이 갈리는 일.

종축【宗祝】종묘(宗廟)의 제사를 맡은 관원인데, 전하여 예관(禮官)을 뜻한다.

종출【種秫】고량(高粱) 씨를 뿌려 가꾼다는 말로, 술을 담가 먹는 것을 뜻한다. 도연명(陶淵明)의 시 ‘화곽주부(和郭主簿)’에 “舂秫作美酒 酒熟吾自斟”이라는 명구(名句)가 있다.

종출요도무【種秫饒陶畝】도연명(陶淵明)이 팽택 현령(彭澤縣令)으로 나가서 술을 담글 수 있도록 공전(公田)에다 모두 기장을 심도록 했던 유명한 고사가 있다. 《宋書 卷93 隱逸傳 陶潛》

종출흥【種秫興】술을 담아 먹는 흥취를 말한다. 진(晉) 나라 도연명(陶淵明)이 교관(敎官)에 취임하여 술을 담기 위하여 차조를 심었던 고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의 ‘화곽주부시(和郭主簿詩)’에도 “舂秫作美酒 酒熟吾自斟”이라는 구절이 있다.

종치장후등【種致將侯等】사기(史記) 권129 화식전(貨殖傳)에 “촉(蜀)ㆍ한(漢)ㆍ강릉(江陵) 지방의 귤나무 천 그루를 가진 사람은 천호후(千戶侯)와 맞먹는다.” 한 데서 온 말이다. 천호후는 천호나 있는 넓은 땅을 영유한 제후를 말한다.

종파도【宗派圖】황정견(黃庭堅)의 시파인 강서시파(江西詩派)를 말한다.

종팽【宗祊】나라 사당

종편거처【從便居處】죄지은 사람을 사면(赦免)하여 주고 서울 밖의 편리한 곳에 가서 살게 하던 일.

종풍【宗風】종풍은 선종(禪宗)의 교리. 불가의 용어로 일종(一宗)의 특유한 풍을 말하는데 선종(禪宗)에서 흔히 이 말을 씀. 이를테면 임제종풍(臨濟宗風), 조동종풍(曹洞宗風)이라 하는 것이 이것임.

종형제【從兄弟】사촌 형제.

종혜【棕鞵】은사(隱士)가 신는 종려나무 껍질로 만든 신을 말한다.

종혜【椶鞵】종려나무 껍질로 만든 신을 이르는데, 옛날 은자(隱者)가 착용했다고 한다.

종회【鍾會】삼국 시대 위(魏) 나라 사람. 위말(魏末)에 진서 장군(鎭西將軍)이 되어 등애(鄧艾)와 함께 촉(蜀) 나라를 멸(滅)하는 데 공이 커서 사도(司徒)가 되었으나, 등애를 모함하여 가둔 다음, 촉 나라에서 반란(叛亂)을 일으켰다가 부하의 손에 죽었음.

종횡가【縱橫家】전국 시대(戰國時代)에 제국(諸國)의 군주(君主)들을 찾아다니며 독자적인 정책을 유세(遊說)하여 그들 여러 나라를 종(縱)‧횡(橫)으로 묶어서 경륜(經綸)하려던 외교가(外交家)‧책사(策士)‧모사(謀士)의 총칭. 합종책을 설(說)한 소진(蘇秦)과, 소진이 피살된 후 합종책을 깨기 위한 연횡책(蓮衡策)을 펴 성공한 장의(張儀)가 그 대표로 꼽힘.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