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청우【靑牛】노자(老子)가 지은 도덕경(道德經)을 말한다. 노자가 도덕경(道德經)을 짓고 서쪽으로 갈 때 청우를 타고 갔으므로, 이를 인해 노자의 대칭(代稱)으로 쓴다.

청우【靑牛】청우는 청우도사(靑牛道士)의 약칭으로 한(漢) 나라 때 방사(方士) 봉군달(封君達)이 항상 푸른 소를 타고 다녔다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곧 도사를 가리킨다.

청우도유사【靑牛渡流沙】노자는 주(周)의 주하사(柱下史)로 있다가 세상 어지러움을 꺼려 그 벼슬을 내놓고 청우차(靑牛車)를 타고 함곡관(函谷關)을 지나 유사(流沙)를 건너 대진(大秦)으로 들어갔다는 전설이 있다.

청우와노령【靑牛臥老苓】청우(靑牛)는 검은 털의 소, 혹은 신선들이 타고 다닌다는 소. 이백(李白)의 시에 “꽃이 피니 청우가 누웠고, 소나무가 높으니 백학이 잠들었다.[花暖靑牛臥 松高白鶴眠]" 하였다. 복령은 오래된 소나무 뿌리에서 기생한 한방재(漢方材)이다.

청우화노석【靑牛化老石】청우는 푸른 소인데 노자(老子)는 청우를 타고 진(秦) 나라의 함곡관(函谷關)을 지났다. 이때 청우를 매었던 곳에는 청우수(靑牛樹)가 있는데, 청우가 돌로 화했다 한다.

청운【靑雲】높은 벼슬에 오른 것을 비유한 말임. 청운지사(靑雲之士)의 준말로, 학덕(學德)이 당세에 가장 높거나 고위 고관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청운군【靑雲君】심명세(沈明世)의 봉호(封號)로, 심광세의 아우이다.

청운만리【靑雲萬里】푸른 구름 일만 리. 곧 원대한 포부나 높은 이상을 이르는 말

청운지사【靑雲之士】사기(史記) 백이열전(伯夷列傳)에 “백이 숙제가 비록 훌륭했다 하더라도 공자가 칭찬해 주었기 때문에 그 이름이 더욱 드러나게 되었던 것이다. …… 행실을 닦고 이름을 세우려고 하는 평민들의 경우, 청운지사의 힘을 빌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후세에까지 그 이름이 전해질 수 있겠는가.” 하였는데, 여기서 청운지사는 은근히 사마천 자신을 가리킨 것임.

청운지지【靑雲之志】뜻이 고결함. 출세하고자 하는 뜻.

청원【淸源】바람이 모아져 있는 창고.

청원루【淸遠樓】청원루는 평양부 서쪽 9리 양명포(揚命浦) 위에 있는데, 대안(對岸)에 돌을 쌓고 그 위에 다락을 지었는데, 그 밑으로 통할 만하다.

청위종남【淸渭終南】청위는 중국 섬서(陝西) 서안시(西安市) 곁을 흐르는 위하(渭河)로 물이 맑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고, 종남(終南)은 역시 서안시 남쪽에 있는 산 이름이다. 서안시는 한(漢)ㆍ당(唐)을 비롯한 역대 많은 왕조의 도읍지 장안(長安)인데, 흔히 우리 나라 한양과 비유된다.

청유【靑油】청유막(靑油幕)의 준말로, 장수의 막부(幕府)를 말한다. 막부(幕府)를 청유막 혹은 줄여서 청유(靑油)나 유막(油幕)이라고도 한다.

청유막【靑油幕】장군의 막부(幕府)를 말한 것이다. 즉 종사관(從事官)들과 작전을 상의하는 장군의 장막(帳幕)을 말한다. 장군의 막료 즉 종사관을 흔히 청유사(靑油士)라고 일컫는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