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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작악【作噩】고갑자(古甲子)에서 작악(作噩)은 유(酉)를 말한다.

작약【芍藥】약초의 이름인데, 옛사람이 서로 작별할 때 쓰였다고 한다. 비아(埤雅) 작약(芍藥)에 “우형(牛亨)이 ‘작별할 때 작약을 꺾어 주는 것은 무슨 까닭이냐?’고 묻자 동자(董子)가 ‘작약은 일명(一名)에 가리(可離)라고도 하므로 그렇다.’고 대답했다.” 하였다.

작약【汋約】유순한 모양. 아첨하다. 유약하다. 수척하다.

작약가【芍藥歌】비아(埤雅) 작약(芍藥)에 “세상에서 ‘모란(牧丹)은 꽃 중의 왕이요, 작약은 꽃 중의 정승이다.’한다.” 하였다.

작약지증【勺藥之贈】남녀간에 향기로운 함박꽃을 보내어 정을 더욱 두텁게 하는 것을 말한다.

작요지【鵲繞枝】나그네가 의탁할 곳이 없음을 비유한 말. 위 무제(魏武帝)의 단가행(短歌行)에 “달 밝고 별은 드문데, 오작이 남으로 날아와, 나무를 세 번 돌아라, 어느 가지에 의탁할꼬[月明星稀 烏鵲南飛 繞樹三匝 何枝可依].” 한 데서 온 말이다.

작용【作俑】좋지 못한 일을 처음으로 만들어내어 그것이 전례가 되게 함을 말함. 옛날 나무를 깎아 허수아비[木偶]를 만들어서 부장(副葬)하던 일은 결국 후세의 사람으로 직접 순장(殉葬)케 하는 습속을 열어주는 셈이 되었다. 맹자(孟子) 양 혜왕 상(梁惠王上)에, “처음 용(俑)을 만든 자는 그 후손이 없을 것이다.[始作俑者 其無後乎]”라고 그 폐단을 지적한 말이 보인다.

작유이개화【柞楢已改火】가을철이 지났다는 뜻이다. 개화는 절기가 바뀔 때마다 각자 다른 나무로 불을 피워서 나누어주는 의식을 말하는데, 가을이 오면 떡갈나무와 참나무로 불을 피운다. 《禮記 月令》

작작【作作】빛이 눈부시게 나는 모양

작전【作錢】상사의 공문에 의해 환곡을 돈으로 받는 일.

작주안【斫奏案】주안은 상주문(上奏文)을 올려놓는 궤(几)를 이른다. 삼국 시대(三國時代) 오(吳)의 손권(孫權)이 조조(曹操)를 맞이하자는 제장(諸將)의 의논을 듣고 칼을 뽑아 앞에 놓여 있는 주안을 찍으면서 말하기를, “여러 장리(將吏)들 중에 감히 다시 조조를 맞이해야 한다고 말하는 자가 있으면 이 주안과 같이 될 것이다.”고 하여, 절대로 한적(漢賊)인 조조를 맞이할 수 없다는 뜻을 결단했던 데서 온 말이다. 《三國志 周瑜傳 注》

작주즙【作舟楫】배 돛대 만들어 큰 내를 건넌다는 말은 서경(書經) 열명 상" 만약 큰 냇물을 건너게 된다면 그대를 배와 돛대로 삼겠소.” 한 데서 온 말로, 역시 임금을 보좌하는 신하에 비유한 말이다.

작지【鵲旨】여산(礪山)에 있는 지명이다.

작지가【斫地歌】두보의 단가행(短歌行)에 “王郞酒酣拔劍斫地歌莫哀" 가 있음. 착지가(斫地歌)는 땅을 치고 노래한다는 말.

작철【嚼鐵】쇠는 말의 재갈에 달려 있는 쇳조각을 말한다. 말탄 자가 이것으로 말을 마음대로 조종하므로 곧 유능한 무장(武將)을 가리킨 것이다.

작철【作輟】하다 말다 함.

작치진참우【作畤秦僣尤】제후국인 진(秦) 나라가 하늘에 제사한 것은 극히 참람한 짓이라는 뜻. 치는 그친다는 뜻으로 신령이 의지함을 의미하여 천지(天地)ㆍ오제(五帝)의 제지(祭地)를 말하는데, 여기에는 천자만이 제사지낸다. 진 양공(秦襄公)은 주 평왕(周平王)을 도와 공이 있자 마침내 얼룩말과 누른소와 숫염소를 사용하여 상제(上帝)를 서치(西畤)에서 제사하였다. 《史記 卷五 秦本紀》

작함환【雀含環】용작(龍雀)이 그려진 환도(環刀). 중국에 오래 전해지던 이름난 칼로서 대하용작(大夏龍雀) 또는 용작대환(龍雀大環)이라 불렀으며 여러 가지 신비스런 기능을 발휘했다 한다. 《晉書 赫連勃勃載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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