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지제【質劑】무역의 권계(勸戒)를 말함. 주례(周禮) 지관(地官)에 보임.

지제오치진【芝製汚緇塵】도성에서의 고달픈 벼슬살이를 비유한 말이다. 진(晉) 나라 육기(陸機)의 시 ‘위고언선증부(爲顧彦先贈婦)’에 “고향 떠나 멀리 떠도는 생활, 유유하여라 삼천 리 길이로세. 서울엔 풍진도 어찌 그리 많은지, 하얀 옷이 새까맣게 금새 변하누나.[辭家遠行游 悠悠三千里 京洛多風塵 素衣化爲緇]”라는 명구(名句)가 있다.

지제장【指諸掌】논어(論語) 팔일(八佾)에 “체(禘)에 대한 설(說)을 안다면 이것을 보는 것처럼 쉽다면서, 손바닥을 가리켰다.” 하였다.

지조나여악【鷙鳥那如鶚】새매는 약한 새들을 쳐서 맹금(猛禽)이니, 그것은 조정에서 악덕 관리를 탄핵하는 법관에 비유한다. 그러나 같은 맹금으로는 악(鶚)이라는 새만 못하다고 한다.

지족【止足】모든 일에 족함을 알아 그칠 줄 알아서 끝없이 욕심부리지 않는 것을 말한다. 도덕경(道德經)에 “족함을 알면 욕되지 않고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아서 오래도록 누릴 수 있다.[知足不辱 知止不殆 可以長久]”라고 하였으며 한서(漢書) 권71 찬(贊)에 “疏廣行止足之計 免辱殆之絫”라고 하였다.

지족불욕 지지불태【知足不辱 知止不殆】알맞은 정도에 만족할 줄 알면 모욕을 당하지 않고, 적당한 선에서 욕심을 그칠 줄 알면 내 몸이 위태롭게 되지 않는다.《道德經 第44章》

지족불욕【知足不辱】모든 일에 분수를 알고 만족하게 생각하면 모욕을 받지 않는다.

지족지부【知足知富】족한 것을 알고 현재에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라는 뜻.

지족지지【知足知止】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에, “족함을 알면 욕되지 않고,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다 [知足不辱 知止不殆].”란 말이 있다.

지종인【指蹤人】사기(史記) 소상국세가(蕭相國世家)에 “직접 나서서 짐승을 잡는 것은 사냥개이니 그 공로가 적고 짐승의 소재를 지시하는 것은 사람이니 그 공로가 크다.” 하였다.

지주【地主】본 고을 원을 지주(地主)라 한다.

지주【砥柱】삼문협(三門峽)을 통해 흐르는 황하의 한 복판에 있는 산 이름으로, 황하의 거센 물결에도 쓸려나가지 않고 굳건하게 서 있다고 한다. 흔히 어려움에 임해 굳건하게 버티는 것을 형용하는 말로 쓰인다.

지주【支柱】지주(砥柱)와 같은 말로, 황하(黃河)의 급류 속에 우뚝 버티고 서서 거센 물결을 혼자 감당하고 있다는 지주 중류(砥柱中流)의 고사가 전한다.

지주【砥柱】황하(黃河)가 물이 맹진(孟津)이라는 곳에서 급류로 흐르는데, 거기 강 한복판에 돌기둥이 서 있어서 그 급류에도 끄덕 없이 버티고 서 있다 한다. 한 몸에 중책을 지고 위태로운 상황을 붙들어 일으키는 능력의 소유자에 대해서 보통 지주중류(砥柱中流)라는 표현을 많이 쓴다.

지주단【砥柱湍】지주산(砥柱山) 계곡 물. 봉황이 그 물을 마신다는 기록이 회남자(淮南子) 현명훈(賢冥訓)에 보인다.

지주비【砥柱碑】야은(冶隱) 길재(吉再)를 모신 오산서원(吳山書院)의 ‘지주중류(砥柱中流)’라고 새긴 비석을 가리킨다. 지주중류는 황하(黃河)의 가운데 우뚝 솟아 있는 돌산이란 뜻인데, 지절(志節)이 뛰어남을 비유한다. 이 때문에 백이(伯夷)ㆍ숙제(叔齊)의 사당에 이 네 글자를 새겨 놓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길재가 고려가 망할 때에 지절을 지켰으므로 백이ㆍ숙제와 같다 하여 그의 위패를 모신 오산서원에도 이것을 새겨 놓았다.

지주비【砥柱碑】조선 선조(宣祖) 14년(1586) 인동 현감(仁同縣監) 유운룡(柳雲龍)이 감사(監司) 이산보(李山甫)와 선산 부사(善山府使) 유덕수(柳德粹)의 도움을 받아 선산(善山)에 세운 고려 충신 야은(冶隱) 길재(吉再)의 유적비(遺蹟碑). 전면(前面)은 중국 사람 양청천(楊晴天)이 ‘지주중류(砥柱中流)’라 쓰고, 음기(陰記)는 유성룡(柳成龍)이 썼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