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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진법【秦法】진(秦) 나라의 법은 가혹하고 각박하고 번다하기로 유명하였다.

진변【辰弁】옛날 경상도 지방에 위치했던 나라로서 진한(辰韓)ㆍ변한(弁韓)을 합칭한 말.

진변문【晉卞門】부자와 형제들이 모두 국가에 충성을 바치다 순절한 진나라 변호(卞壺)의 집안을 말함.

진부【眞符】도참(圖讖)을 가리킨다.

진부귀정통【眞符歸正統】제왕(帝王)이 처음에 일어날 때에는 반드시 상서로운 징조가 나타나는데 이것을 부명(符命)이라 한다. 여기서는 진부[참부명]가 정통의 임금에게 돌아왔다는 뜻이다.

진부조슬【秦缶趙瑟】진왕(秦王)과 조왕(趙王)이 우호를 다지기 위해 민지(澠池)에서 회동했을 때 술이 거나하자 진왕이 일부러 조왕의 입장을 곤혹스럽게 만들기 위하여 조왕으로 하여금 거문고를 직접 퉁기게 했다. 이때 조왕을 배종했던 인상여(藺相如)가 역시 진왕으로 하여금 진의 고유 악기인 장군[缶]을 치게 하여 보복하였음. 《史記 卷八十一》

진북계【陳北溪】송(宋) 나라 때 주자(朱子)의 문인이며 도학자인 진순(陳淳)의 호가 북계(北溪)인데, 주자가 일찍이 이르기를 “오도(吾道)에 진순을 얻은 것이 기쁘다.”고 하였다. 《宋史 卷四百三十》

진사왕【陳思王】삼국(三國) 시대 위(魏)의 조식(曹植)이 진왕(陳王)에 봉해지고 시호(諡號)가 사(思)이므로 그를 가리킨 말이다.

진사차【辰巳嗟】현인(賢人)의 죽음을 뜻하는 말이다. 후한(後漢) 정현(鄭玄)이 꿈속에서 공자(孔子)가 “일어나라, 일어나라, 올해는 진년이고 내년은 사년이다.[起起 今年歲在辰 來年歲在巳]”라고 일러 주는 말을 듣고는, ‘용사의 해에 현인이 탄식한다.[歲至龍蛇賢人嗟]’는 참어(讖語)에 비추어 자신이 곧 죽을 것을 알았는데, 과연 얼마 뒤에 병에 걸려 죽은 고사가 전한다. 《後漢書 卷35 鄭玄列傳》

진삼【陳三】진삼은 송 나라 때의 문인 학자이자 절의가 높았던 진사도(陳師道)의 별칭인데, 매우 가난하였으나 그의 재주를 탐낸 권세가의 유혹을 단호히 거절하였고 끝내는 매우 추운 겨울에 솜옷이 없어 얇은 옷을 입고 교제사[郊祀]에 참여하였다가 병이 들어 49세로 죽었다. 문(文)은 증공(曾鞏)을, 시는 황정견(黃庭堅)을 스승으로 삼았다. 《宋史 卷四百四十四 陳師道傳》

진상【眞常】진상은 진실되고 항상 존재한다는 말로 여여와 그 의미가 비슷하다.

진상곶천인정만태【進上串穿人情滿駄】진상품이 겨우 산적 궤미에 꿸 만하면 이에 따르는 인정물(人情物)은 말바리에 가득하다는 속담. 정식으로 바치는 물건보다 뇌물이 휠씬 많음을 풍자하는 말.

진상자존녕사송【晉相自尊寧仕宋】도연명(陶淵明)은 진(晋) 나라 재상 도간(陶侃)의 자손으로서 진(晋)을 빼앗은 송(宋)에 몸을 굽히기를 부끄러워하였다.

진색【震索】주역(周易)에 진괘(震卦)는 장남(長男)인데, 곤(坤)이 건(乾)에서 양효(陽爻)를 하니 빌려오면 진괘가 된다.

진서【趁瑞】연산군 때 악인(樂人)의 의복을 일컫던 말.

진서【陳徐】진번(陳蕃) 서치(徐穉). 동한(東漢) 때 예장 태수(豫章太守) 진번이 다른 빈객들은 일절 접대하지 않았는데, 오직 남주(南州)의 고사(高士) 서치가 올 때만 매달아 놓았던 의자를 내려놓았다가 서치가 떠난 뒤에는 도로 매달아 놓았다고 한다. 《後漢書 卷66 陳蕃列傳》

진서루【鎭西樓】장연(長淵) 객관(客館) 동쪽에 있던 정자 이름이다.

진서산【眞西山】서산은 송 나라 때 학자 진덕수(眞德秀)의 호. 자는 경원(景元).

진선【晉宣】진선은 진(晉) 나라 선제(宣帝)로 추존(追尊)된 사마의(司馬懿)를 가리킨다.

진선【眞仙】진선은 참다운 신선으로, 이원익을 찬미하는 말이다.

진선진미【盡善盡美】지극히 착하고 지극히 아름다움. 완전 무결함.

진성【辰星】진성은 곧 수성(水星)이어서, 오행설로 보아 흑(黑)에 해당한다.《天官占》

진성【秦城】혼란했던 진(秦) 나라의 궁중처럼 권력의 암투가 끊이지 않고 벌어지는 당시의 조정을 비유해서 표현한 것이다.

진성운조차어린【陣成雲鳥次魚鱗】고대의 진법(陣法)에 의하면 운문진(雲門陣), 조상진(鳥翔陣), 어린진(魚鱗陣)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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