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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상마【相馬】진목공(秦穆公)이 좋은 말[馬]을 구하려 하는데 말을 잘 알아 보는 백락(伯樂)이 자기보다 말을 더 잘 안다는 구방고(九方皐)를 추천하였다. 목공(穆公)이 말을 구하러 보내었더니 석달 만에 돌아왔기에, “어떤 말인가.” 하니, “암컷이고 털빛은 누릅니다.” 하였다. 사람을 시켜 말을 몰고 온즉 수컷이고 흑색이었다. 목공이 백락을 불러, “말을 구해 놓았다는 사람이 암컷인지 수컷인지 황색인지 흑색인지도 모르니 어찌 좋은 말을 알아보았겠는가.” 하였다. 백락이, “구방고는 말의 상(相)을 보는데 천기(天機)만을 보고 암컷ㆍ수컷, 황색ㆍ흑색을 볼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런 것은 잊은 것입니다.” 하였다. 구방고가 구한 말은 과연 천하에 제일가는 말이었다. 구방고의 높은 눈은 도리어 처음에 목공에게 의심을 받았다.

상마경【相馬經】서명(書名). 옛날 말 상을 잘 보았던 백락(伯樂)이 지은 책으로, 말을 상 보는 데 대한 법을 설명한 것이다. 《隋書 經籍志》

상마상【上馬桑】말에 실은 뽕이란 뜻으로, 많은 뽕을 의미한다. 원호문(袁好問)의 추잠(秋蠶) 시에, “……아침에 그것들에게 상마상을 먹였더니, 대밭에 빗소리가 잠박 너머에서 들려오네.[朝來飼却上馬桑 隔簇仍聞竹間雨]" 하였음.

상망도술【相忘道術】세상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추구하는 명리(名利)가 아닌 도 속에서 서로 피아(彼我)의 구분이 없이 깊이 사귀는 벗이라는 것임. 장자(莊子) 대종사(大宗師)에 “물고기는 강이나 호수 속에서 서로를 잊고 사람은 도의 세계에서 서로를 잊는다[魚相忘乎江湖 人相忘乎道術].” 하였음.

상망수각질【象罔手脚疾】황제(黃帝)가 적수(赤水) 북쪽에서 노닐다가 돌아오는 길에 현주(玄珠)를 잃어버렸는데, 아무도 찾지 못하는 중에 상망(象罔)만이 찾아냈다는 이야기이다.《莊子 天地》 여기에서 상(象)은 비무(非無), 망(罔)은 비유(非有)를 지시하고 있는데, 보통 무심(無心)의 상징으로 인지되고 있다.

상맥【桑麥】후한(後漢) 때 장감(張堪)이 어양태수(漁陽太守)가 되어 선정을 베풀자, 백성들이 노래하기를 “뽕나무는 붙은 가지가 없고 보리 이삭은 두 갈래가 졌네 장군이 정사를 하니 즐거움을 감당치 못하겠도다[桑無附枝 麥穗兩岐 張君爲政 樂不可支]”고 했던 데서 온 말이다.

상목【商木】3승포(升布)를 ‘상목’이라 하고, 5∼6승포를 ‘회봉(回俸)’이라 함. 그런데 무명, 즉 면포의 품질은 날 80올을 1새[승(升)]로 하여 기준을 삼는데 새수가 많은 것일수록 곱다.

상문【桑門】상문은 범어(梵語)로 사문(沙門)과 같은 말. 불교 또는 승려를 말한다.

상반고신【湘畔孤臣】상반은 초(楚) 나라 굴원(屈原)이 조정에서 쫓겨난 뒤 상수(湘水) 가를 거닐며 행음택반(行吟澤畔)하였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귀양 간 사람을 비유할 때 쓰는 표현이다.

상방【上方】사찰의 주지(主持)가 거처하는 곳으로, 보통 사찰을 뜻한다.

상방【尙方】상의원(尙衣院)의 별칭. 궁중의 기물과 의복, 음식 등을 관장하는 임무, 또는 이를 관장하는 관청. 조선 시대 임금의 의복을 진공(進供)하고 궁중의 재물과 어보(御寶) 등을 관리하던 기관이다.

상방검【尙方劍】전권(全權)을 위임하면서 임금이 대신이나 장수에게 내려 주는 검을 말한다.

상방참마【尙方斬馬】한(漢) 나라 주운(朱雲)이 성제(成帝) 때 권세를 멋대로 휘두르던 장우(張禹)를 제거하겠다고 하면서 황제의 검을 빌려 달라고 청했던 고사이다. 《漢書 朱雲傳》

상방하방【上方下方】상방은 주지승의 거처를, 하방은 일반 승려의 거처를 말한다.

상보【尙輔】이경석(李景奭)의 자(字)이다.

상보【尙父】주 문왕(周文王)의 스승이었던 태공 망(太公望)으로 당 고종(唐高宗) 상원(上元) 원년에 무성왕(武成王)에 추시(追諡)되었는데, 곧 훌륭한 국사(國師)를 가리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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