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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설아【雪】설아는 당(唐) 나라 이밀(李密)의 애희(愛姬)의 이름인데, 이밀이 매양 빈붕(賓朋)들의 시문(詩文) 가운데 기려(奇麗)한 것이 있으면 설아에게 맡기어 음률(音律)에 맞춰서 노래하게 했던 데서 온 말로, 기예(技藝) 있는 기녀(妓女)를 의미하기도 한다.

설아【雪兒】설아는 당 나라 이밀(李密)의 애희(愛姬). 이밀은 손님이나 벗들의 훌륭한 시문을 보면 반드시 그녀로 하여금 음률에 맞춰 노래하게 하였다. 아름다운 기생.

설안【雪案】손강(孫康)이 집이 가난하여 촛불이 없으므로 항상 눈빛을 이용하여 글을 읽었음. 원개(袁凱)의 시에, “瞑歸雪案同溫習……”이란 것이 보임.

설야구양체【雪夜歐陽體】구양수(歐陽修)가 여러 사람과 함께 눈[雪]을 두고 시를 지으면서 옥(玉)ㆍ은(銀)ㆍ경(瓊)ㆍ가(梨) 등 눈에 대하여 늘 쓰이는 여러 글자를 쓰지 못하도록 하였다.

설야방대도【雪夜訪戴圖】설야방대도는 진(晉) 나라 때 왕휘지(王徽之)가 눈 온 날 밤에 대규(戴逵)를 찾아간 광경을 묘사한 그림을 말함. 왕휘지는 본디 풍류가 뛰어난 사람이었다. 일찍이 산음(山陰)에 살 적에 밤 눈이 막 개어 달빛이 청랑(淸朗)하자, 갑자기 섬계(剡溪)에 사는 친구 대규가 생각나서, 문득 조그마한 배를 타고 섬계를 향해 밤새도록 가서 친구의 문 앞에까지 이르러서는 들어가지 않고 다시 되돌아와버렸는데, 누가 그 까닭을 물으니, 대답하기를 “내가 본디 흥이 나서 갔다가 흥이 다해서 돌아온 것인데, 어찌 꼭 안도(安道)를 만날 필요가 있겠는가.” 하였다 한다《晉書 卷八十》

설야행【雪夜行】송 태조(宋太祖) 조광윤(趙匡胤)이 천하를 평정하기 이전 어느 눈 내리는 날 밤에 조보(趙普)를 찾아가, 지금은 자기가 앉아있는 자리 하나 이외에는 모두가 남의 것이라는 심정을 말하고 조보의 도움을 얻어 뒤에 천하통일을 성취하였음. 《邵氏聞見錄》

설야회주【雪夜回舟】손이 왔다가 찾지도 않고 그냥 가버림. 왕휘지(王徽之)가 어느 눈 내리는 밤에 섬계(剡溪)에 배 띄우고 대안도(戴安道)를 찾아갔다가 그의 문 앞까지 가서는 흥이 다하여 찾지도 않고 그냥 돌아와버렸음. 《晉書 卷80》

설영잠【雪盈簪】옛날에는 머리를 끌어 올려서 상투를 짜고 그 상투에 조그만 관(冠)을 만들어 씌웠는데, 그것을 상투관이라 한다. 그 상투관은 비녀를 만들어서 가로로 상투에 꽂는다. 설(雪)은 흰머리칼이요, 잠(簪)이라 함은 그런 비녀를 말한다.

설왕설래【說往說來】말이 가고 옴. 무슨 일의 시비를 따지느라고 말을 서로 주고받으며 옥신각신 함

설월【雪月】설월은 김부륜(金富倫)의 호이다.

설월기부방섬주【雪月期浮訪剡舟】왕자유(王子猷)가 눈 내린 달밤에 배를 타고 섬계(剡溪)로 대안도를 찾으려 했다는 고사. 진서(晉書) 왕휘지전(王徽之傳)에 보인다.

설월풍화【雪月風花】1년 사시(四時)의 경물(景物)을 말한 것이다.

설유【설貐】사나운 동물의 이름인데 간신을 비유한 말. 이아(爾雅) 석수(釋獸)에 “설유는 이리와 비슷한데, 호랑이 발톱을 가졌으며 사람을 잡아먹는다.” 하였다.

설의【雪衣】백앵무(白鸚鵡)를 가리킨다. 설의랑(雪衣娘).

설의【雪衣】흰옷에 비유한 것이다.

설의랑【雪衣娘】명황잡록(明皇雜錄)에 “영남(嶺南)에서 진상한 앵무새를 궁중에 두고 길러 길이 매우 잘들어 사람의 말을 다 깨쳤는데, 이름을 ‘설의랑’ 이라 하였다. 하루는 귀비의 화장대 위에 날아와 앉으며 ‘새매에게 덮치기 당하는 꿈을 꾸었다.’ 하였다. 귀비가 반야심경(般若心經)을 가르쳐 주어 지성으로 지송(持誦)했다. 그 뒤에 데리고 원중(苑中)에 나갔다가 과연 몹시 사나운 새에게 죽음을 당하자 무덤까지 만들어 주었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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