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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등【孫登】위ㆍ진(魏晉) 시대의 은사(隱士). 《晉書 孫登傳》

손등소【孫登嘯】진(晉)의 은자(隱者) 손등(孫登)의 휘파람 소리. 완적(阮籍)이 소문산(蘇門山)에서 손등을 만나 많은 옛날 얘기들 또는 서신도기(栖神導氣)하는 방법 등을 물었으나 손등은 일체 대답을 않고 휘파람만 길게 불면서 가버렸는데, 그 소리가 마치 암곡(巖谷)에 메아리치는 봉황의 소리와 같았다고 함. 《晉書 阮籍傳》

손랑장하아【孫郞帳下兒】손랑은 삼국 시대 오(吳) 나라의 손책(孫策)을 가리킨 것이고, 장하아(帳下兒)란 바로 병졸(兵卒)을 가리킨 것으로, 일찍이 유표(劉表)가 글을 지어 손책에게 주고자 하여 먼저 예형(禰衡)에게 보이자, 예형이 비웃으면서 말하기를 “이 따위 글을 손책의 장하아에게나 읽게 하려는가.”고 했던 데서 온 말이다. 《三國志 張昭傳注》

손목【孫穆】송(宋) 나라 사람. 그가 쓴 계림유사(鷄林類事)에 고려 시대의 어휘 3백 50 단어가 한자(漢子)로 표기되어 있음.

손사막【孫思邈】손사막은 음양(陰陽), 추보(推步), 의약(醫藥) 등에 정통했던 당(唐) 나라의 은자(隱者)로, 천금요방(千金要方) 등의 저술이 있다.

손생폐호【孫生閉戶】이 말은 초국선현전(楚國先賢傳)에, “孫敬字文寶 常閉戶讀書 睡則以繩繫頸 懸之梁上”이라고 보임.

손수경【孫守卿】충숙(忠肅)ㆍ충혜(忠惠)ㆍ충목(忠穆)ㆍ충정(忠定)ㆍ공민(恭愍) 다섯 왕대를 역사(歷仕)하였고, 충정왕 때 판삼사사(判三司事)였다.

손숙오【孫叔敖】손숙오는 춘추(春秋) 시대 초(楚) 나라의 처사(處士)로서 초 장왕(楚莊王) 때 우구(虞丘)를 대신하여 영윤 즉 정승이 되었는데, 세 번이나 정승이 되었어도 기뻐하지 않았고, 세 번 정승의 직책을 떠났어도 괘념하지 않았다 한다. 《史記 卷119》

손숙의관원시안【孫叔衣冠元是贗】춘추(春秋) 때 초(楚) 나라의 배우 맹(孟)이란 사람이 재상 손숙오의 의관(衣冠)을 본떠 그와 같은 옷차림을 한 데서 나온 말로, 겉은 비슷하나 내용은 다름을 말한다. 《史記 卷一百二十六 滑稽傳》

손술【孫述】손술은 후한(後漢)의 공손술(公孫述).

손신【損神】마음이 상하다. 허전하다.

손암【巽菴】다산(茶山)의 둘째형 약전(若銓)의 호임.

손양【孫陽】백낙(伯樂). 춘추 시대 진 목공(秦穆公) 때 사람인데 말[馬]을 잘 본다고 이름이 났다. 육덕명(陸德明)의 장자석문(莊子釋文)에 “백락의 성은 손(孫)이고 이름은 양(陽)인데 말을 잘 다루었다.”고 하였다.

손여패【損余珮】굴원(屈原)은 이미 방축(放逐)된 뒤에도 항상 임금을 생각하여, 혹시라도 임금이 다시 불러주기를 바라는 뜻에서 예물로 패옥(佩玉)을 물가에 풀어놓았다는 데서 온 말이다. 초사(楚辭) 구가(九歌)에 “나의 패옥을 풍포에 풀어 놓으리[遺余佩兮灃浦].” 하였다.

손염【孫炎】삼국 시대 위(魏) 나라의 유학자. 자는 숙연(叔然). 저서에는 이아음의(爾雅音義) 등이 있음.

손오【孫吳】손무(孫武)와 오기(吳起). 모두 춘추 시대 병법(兵法)의 대가(大家)로 그들의 저서에 손자(孫子)와 오자(吳子)가 있다.

손유【孫劉】손작과 유염. 모두 진(晉) 나라 때 사람인데, 손작은 본디 뜻이 고상한데다 시문(詩文)의 재주가 당시에 으뜸이었고, 유염은 특히 불굴(不屈)의 기개가 높기로 유명하였다. 《晉書 卷五十六, 卷七十五》

손유합【孫劉合】오(吳)의 손권(孫權)과 촉(蜀)의 유비(劉備)가 처음에는 서로 뜻이 맞아 처남 매부의 관계까지 맺었으나 서로의 입장이 달라 계속 적대관계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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