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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사라【絲蘿】새삼. 매꽃과의 일년초로 나무에 붙어사는 기생 식물이다.

사라【絲蘿】토사(免絲)와 송라(松蘿)를 말하는데, 고시(古詩)에 “그대와 새로 혼인을 했으니, 토사가 송라에 부침이로다.[與君爲新婚 免絲附松蘿]" 한 데서, 혼인의 뜻으로 쓰인다.

사라밀장【沙羅密藏】원래 석가모니불이 사라수(沙羅樹) 숲에서 열반에 들 때의 오묘한 말씀을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부처님의 위력을 말한다.

사라천【紗羅川】곡산(谷山)에 있는 내 이름.

사랑【四郞】사선(四仙). 신라(新羅) 때의 네 사람의 국선(國仙)으로 영랑(永郞)ㆍ술랑(述郞)ㆍ안상(安詳)ㆍ남석행(南石行)을 말한다.

사력【社櫟】역사수(櫟社樹). 즉 지신(地神)의 신주로 삼아 제사지내던 상수리나무를 가리킨다. 옛날 어떤 목수가 제(齊) 나라로 가다가 곡원(曲轅)이란 곳에 이르러 그곳 사당 앞에 서있는 상수리나무를 보았는데, 그 나무의 크기는 수천 마리의 소를 가리울 만하고 둘레를 재어보니 백 아름이나 되었지만, 그 목수는 그 나무가 아무런 쓸모가 없다 하여 돌아보지도 않고 갔다는 고사에서 온 말이다.

사력【社櫟】재목으로는 아무 쓸모없는 상수리나무[櫟]가 사당[社] 안에 빌붙어 살면서 잘도 장수를 누린다는 이야기가 장자(莊子) 인간세(人間世)에 소개되어 있다.

사령【四靈】인(麟)ㆍ봉(鳳)ㆍ귀(龜)ㆍ용(龍)을 말하는데, 사령이 나타나는 것은 곧 제왕(帝王)이 출현할 상서라고 한다.

사령운【謝靈運】남북조 시대 남송(南宋)의 시인. 별명 사강락(謝康樂). 여러 벼슬을 지냈으나 치적(治積)을 쌓지 못하자 그의 글재주를 아끼는 문제(文帝)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사임. 이후 막대한 유산으로 연일 수백 명의 문인(文人)들과 더불어 산야(山野)에서 호유(豪遊)하다가 반역죄에 몰려 처형됨. 서정(抒情)을 바탕으로 하는 중국 문화 사상에 산수시(山水詩)의 길을 열어 놓음에 따라 ‘산수 시인’이라 불리기도 함. 산수시, 산거적(山居賊) 등의 시집을 남김.

사례【司禮】사례는 명 나라 때 궁중의 예의를 관장하던 직책인 사례감을 말한다. 사례감 위충현(魏忠賢)이 희종(熹宗)의 유모인 객씨(客氏)와 더불어서 손을 잡고는 어진 선비들을 동림당(東林黨)으로 몰아 몰살시키는 등 온갖 전횡을 하다가 의종(毅宗)이 즉위한 뒤에 그 죄가 드러나서 복주(伏誅)되었다. 《明史 卷三百五 魏忠賢列傳》

사로【四老】귤을 가리킨다. 파공인(巴邛人)의 귤밭이 있었는데, 서리가 내린 뒤 귤을 따서 저장하였다. 그 중에 크기가 서말들이 그릇만한 큰 귤이 있으므로, 이상하게 생각되어 쪼개보니 수염과 눈썹이 하얗고 살결이 붉은 두 노인이 서로 장기를 두며 담소하고 있었는데, 한 노인이 말하기를 “귤 속의 즐거움이 상산 사호(商山四皓)에 못지 않으나, 다만 깊은 뿌리와 단단한 꼭지가 못 되었기로 어리석은 사람의 손으로 따게 하는 게 안타까울 뿐이다.” 하였다. 《書言故事》

사로【斯盧】경주(慶州)의 고호이다.

사로【師魯】사로는 송(宋) 나라 때의 유학자인 윤수(尹洙)의 자인데, 그는 일찍이 범중엄(范仲淹)이 참소에 의해 폄척되었을 적에 급히 상주(上奏)하여, 자신도 범중엄의 당(黨)이니 함께 처벌을 받겠다고 직언을 하였다. 그는 특히 주로 군직(軍職)에 종사하면서 변방의 군비(軍備)에 심혈을 기울였다. 《宋史 卷二百九十五》

사로【四老】진(秦)의 학정을 피해 산 속에 숨어 산 동원공(東園公)ㆍ녹리 선생(甪里先生)ㆍ기리계(綺里季)ㆍ하황공(夏黃公)의 네 사람의 현로(賢老). 상산(商山)의 사호(四晧)라고도 한다. 《史記 卷五十五 留侯世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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