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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산음아【山陰鵝】왕희지가 거위를 무척 좋아했는데, 그때 산음(山陰)의 한 도사(道士)가 좋은 거위를 기르고 있었다. 희지가 가서 보고 마음에 들어 그 거위를 팔 것을 권하자 그 도사가 말하기를, “나에게 도덕경(道德經)을 써주면 이 거위들을 주겠노라.” 하여, 희지는 그가 요구한 대로 다 써주고 그 거위를 가지고 돌아왔다는 것이다. 《晉書 王羲之傳》

산음이현편【山陰理縣編】남제(南齊) 때 부염(傅琰)이 산음령(山陰令)으로 있으면서 매우 선정을 베풀어 그 고을에서 신명(神明)으로 일컬어졌는데, 그의 부자(父子)가 똑같이 산음현을 잘 다스렸으므로, 당시 사람들이 이르기를, “부씨(傅氏) 집안에는 고을 다스리는 문서[理縣譜]가 있어 자손이 대대로 전한다.” 한 데서 온 말이다. 《南齊書ㆍ卷五十三》

산음진적【山陰陳迹】왕희지(王羲之)가 3월 3일에 회계(會稽) 산음(山陰)에 있는 난정(蘭亭)에서 명사(名士) 40명과 놀면서 각각 시(詩)를 짓고 희지가 서문(序文)을 지었는데, 그 글에, “한 번 구부리고 한 번 우러러 보는 사이에 벌써 묵은 자취가 된다[俯仰之間 己成陳迹].”는 귀절이 있다.

산음회도흥【山陰回棹興】진(晉) 나라 때 왕휘지(王徽之)가 산음(山陰)에 살았는데, 한밤중에 눈이 내리자 친구인 대규(戴逵)가 갑자기 생각났다. 이에 즉시 밤을 새워 배를 타고 대규가 사는 집 문앞까지 갔는데, 문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되돌아왔다. 어떤 사람이 그 까닭을 물으니, 말하기를, “나는 흥이 나서 갔다가 흥이 다해 돌아온 것이다.” 하였다. 《世說新語 任誕》

산음흥【山陰興】진(晉) 나라 왕휘지(王徽之 왕희지(王羲之)의 아들)가 산음(山陰) 땅에 살던 때, 구름이 걷히고 사방이 눈으로 덮여 달빛이 청랑한 밤 혼자 술을 마시며 좌사(左思)의 초은시(招隱詩)를 읊던 도중 갑자기 대규(戴逵)가 생각나 작은 배를 타고 밤새 섬(剡) 땅에 있는 대규의 집에 갔다가 문 앞에서 들어가지 않고 도로 돌아왔는데, 그 까닭을 물으니 “흥이 나서 왔다가 흥이 다해 갈 뿐[乘興而來 興盡而反]”이라고 했다 한다. 《世說新語 任誕》

산이종차【散而鍾此】서원여의 모란부(牡丹賦)에 “꽃 중에도 붉은 빛은 모란으로 다 뭉쳤네.[英之甚紅 鍾於牡丹]" 라는 구절이 있다.

산인【散人】세상에서 쓸모 없는 사람이라는 뜻의 겸사(謙辭)이다. 장자(莊子)에 쓸모없는 나무라는 뜻의 산목(散木)에 대한 글이 있다.

산자견【山字肩】사람의 양쪽 어깨가 목과 합하여 산(山) 자 모양이 되기 때문에 이른 말이다.

산자관원【山字官員】정석견(鄭錫堅)이 홍문관(弘文館) 응교(應敎) 시절에 다른 관아(官衙)의 구사(丘史)를 빌어쓰지 않고 어디를 갈 때면 납패(鑞牌)를 단 조졸(皂卒) 한 명만을 전도(前導)로 하고 뒤에는 한 노자(奴子)만을 딸게 하여 그 행차 모양이 마치[산(山)]자 같았으므로 당시 사람들이 일컫던 말이다.

산자수명【山紫水明】산은 붉고 물은 맑음. 산수의 경치가 아름다움을 말함

산장가【酸漿歌】산장은 꽈리풀을 말한 것 같다.

산재녕외부근구【散材寧畏斧斤求】장자(莊子) 소요유(逍遙遊)편에 이런 내용이 있다. 혜자(惠子)가 말하기를, “내가 큰 나무가 있는데, 저(樗)라 부른다. 그 뿌리는 옹종(擁腫)하여 먹줄에 맞지 않고, 작은 가지는 굽어져 규구(規矩)에 맞지 않으므로, 길 가에 서 있어도 대목이 돌아보지도 아니한다.” 하니, 장자(莊子)가 말하기를, “자네가 그런 큰 나무가 있어 쓸 데 없는 것이 걱정되거든 그 나무를 무하 향(無何有鄕) 광막(廣漠)한 들에 심어 놓고 그 옆에서 방황(彷徨)하여 무위(無爲)하고, 그 밑에서 소요(逍遙)하여 누웠으면 그 나무는 도끼와 자귀[斧斤]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하였다.

산재저력【散材樗櫟】세상에서 버림받아 거들떠보지도 않기 때문에 다행히 목숨을 보전했다는 말이다. 상수리나무[櫟]와 가죽나무[樗]는 장자(莊子)의 인간세(人間世)와 소요유(逍遙遊)에서 대표적인 산목(散木)으로 등장하는 나무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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