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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상호【桑弧】뽕나무 활로 쑥대 화살을 사방에 쏘는 것으로, 천하를 경략하고자 하는 큰 뜻을 말한다. 고대에 아들이 태어나면 뽕나무로 활을 만들고 쑥대로 화살을 만들어서 천지 사방에 활을 쏘아, 남아로 태어났으면 응당 사방을 돌아다닐 뜻을 품어야 함을 표상하였다. 《禮記 內則》

상호【商皓】상산사호. 진(秦) 나라 때 산중에 숨어살던 동원공(東園公)ㆍ하황공(夏黃公)ㆍ녹리선생(甪里先生)ㆍ기리계(綺里季) 등 네 노인. 《廣韻》

상호【霜毫】서리 내린 뒤의 짐승 가죽. 송서(宋書) 예지(禮志)에 보인다.

상호【桑扈】장자(莊子)에 나오는 자상호(子桑戶)와 같은 사람으로 접여와 같이 세상을 피해 살았다 한다.

상호결우【桑戶決疣】춘추 시대에 자상호ㆍ맹자반(孟子反)ㆍ자금장(子琴張) 세 사람은 매우 막역한 친구 사이였는데, 자상호가 죽자 그의 친구들이 노래를 불렀다. 이때 조문을 갔던 자공(子貢)이 그들에게 노래를 하는 것은 실례가 아니냐고 묻자, 그들이 자공에게 “그대가 예의 본뜻을 어찌 알겠는가.”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자공이 돌아와 공자에게 이 사실을 말하니, 공자가 이르기를, “그들은 삶을 붙어 있는 혹으로 여기고, 죽는 것은 바로 그 혹을 터버리는 것으로 여긴다.”고 했다는 데서 온 말이다. 《莊子 大宗師》

상호봉시【桑弧蓬矢】아들을 낳았음을 뜻함. 옛날에 아들을 낳으면 뽕나무로 만든 활과 쑥대로 만든 화살 여섯 개로 천지(天地)와 사방(四方)을 향하여 한 개씩 쏘았던 데서 온 말인데, 그것은 곧 남아(男兒)가 사방에 웅비(雄飛)하기를 축원하는 뜻에서라고 한다. 예기(禮記) 사의(射義) 편에, “남자가 태어나면 뽕나무 활 6개 쑥대살 6개로 천지사방을 쏜다[男子生 桑弧六 蓬矢六 以射天地四方].”는 말이 있음.

상호지【桑弧志】큰 뜻을 품도록 다른 사람을 면려할 때 쓰는 말이다. 고대에 아들이 태어나면 뽕나무로 활을 만들고 쑥대로 화살을 만들어서 천지 사방에 화살을 쏘아, 남아로 태어났으면 응당 사방을 경략할 뜻을 품어야 함을 표상하였다.

상혼침침【湘魂沈沈】충신 굴원(屈原)이 상수(湘水)에 몸을 던져 죽었는데, 억울한 혼이 잠겼다.

상홍양【桑弘羊】한(漢)나라 사람. 상홍양은 무제(武帝) 때의 치속도위(治粟都尉)로서 평준법(平準法)을 실시하여 천하의 염철(鹽鐵)을 물샐틈없이 통제함으로써 국용(國用)을 풍요하게 만들었음. 《史記 卷三十》

상화【賞花】꽃을 감상하다.

상화【桑火】뽕나무 불로, 화력이 강한 불을 말한다. 늙은 거북은 보통의 불로는 삶을 수가 없고 오직 뽕나무 불로만 삶을 수가 있다고 한다.

상화루견금문내【霜靴累趼金門內】아침 조회 시간에 맞추기 위해 서리 가득한 신발을 신고 달려갔다는 말이다. 소식(蘇軾)의 시에 “새벽 조회 시간 기다리느라 신발에 서리가 가득한 벼슬살이보다는, 한여름 해가 높이 솟도록 늦잠을 자며 북창의 시원한 바람을 즐기는 것이 훨씬 낫지 않으랴.[五更待漏靴滿霜 不如三伏日高睡足北窓涼]”라는 표현이 있다. 《蘇東坡詩集 卷14 薄薄酒》

상효【桑鴞】교화에 감화를 받아 지난날의 흉포함을 고치고 착하게 되었다는 뜻이다. 효(鴞)는 올빼미로, 흉한 소리로 우는 새인데, 오디를 먹으면 좋은 소리를 낸다. 시경(詩經) 노송(魯頌) 반수(泮水)에, “이리저리 나는 저 올빼미, 저 반궁의 나무숲에 모였도다. 우리 뽕나무 오디를 먹고 좋은 소리로 날 회유하누나.[翩彼飛鴞 集于泮林 食我桑黮 懷我好音]”하였다.

상효【上爻】주역의 박괘 상효. 다 없어지고 오직 하나 남은 최후의 보루라는 뜻. 모든 일의 막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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