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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양오【兩螯】진(晋) 나라 필탁(畢卓)이 사람에게 말하기를, “술은 수백곡(數百斛) 드는 배[船]에다 가득 채워 두고 오른손으로는 술잔을 잡고 왼손으로는 게[蟹螯]를 가지고 거기서 한평생을 마칠 수 있으면 족하겠다.” 하였다.

양오【陽烏】태양을 말한다. 태양 속에 다리 셋을 가진 까마귀가 있다는 전설에서 유래한 것이다.

양옥【梁獄】억울한 죄수가 갇혀 있는 감옥을 말한다. 서한(西漢) 추양(鄒陽)이 참소를 받아 감옥에 갇혀 있다가 양 효왕(梁孝王)에게 옥중에서 상서(上書)하여 풀려난 고사에서 유래한 것이다. 《史記 卷83 鄒陽列傳》

양옥추양【梁獄鄒陽】한(漢) 나라 추양(鄒陽)이 양 효왕(梁孝王)을 섬기다가 참소에 걸려 하옥된 뒤 스스로 상서(上書)하였던 고사가 있다. 《史記 卷83》

양왕【梁王】한 나라 때 양 효왕(梁孝王).

양왕원【梁王苑】양왕은 한 문제(漢文帝)의 둘째 아들인 양효왕(梁孝王) 유무(劉武)를 말하는데, 그는 일찍이 궁실(宮室)과 원유(苑囿)를 굉장하게 꾸며 두고 사마상여(司馬相如) 등 사방의 문장 호걸들을 초청하여 풍류를 즐기었다.

양왕의【襄王意】무산운우(巫山雲雨)로, 남녀가 서로 그리는 것을 말한다.

양왕일몽【襄王一夢】초(楚)의 양왕(襄王)이 송옥(宋玉)과 함께 운몽(雲夢)에 나가 놀며 고당관(高唐觀)에 머물고 있었는데, 꿈에 무산(巫山)의 신녀(神女)를 만나 즐겼다고 한다. 《文選 宋玉 高唐賦序》

양우【陽陓】늪 이름. 《廣韻》

양우【陽盱】위정자가 성심으로 정사를 하는 것의 비유. 《三國志 蜀志 郤正傳》

양운부부가【楊惲拊缶歌】한 선제(漢宣帝) 때 평통후(平通侯) 양운(楊惲)이 죄에 걸려 폐서인(廢庶人)이 된 후로는, 죄를 받은 데에 불만을 품고 열심히 농사를 지어 산림을 일으키면서 자기 친구인 손회종(孫會宗)에게 답한 편지에 “농사짓는 일이 무척이나 수고롭기에 세시 복랍(歲時伏臘)이 되면 양(羊)을 삶아 안주로 삼고 두주(斗酒)를 마시어 스스로 위로하고, 술이 거나해지면 하늘을 우러러 질장구를 치고 노래를 들으며 즐긴다…….” 한 데서 온 말이다. 《漢書 卷六十六》

양웅【揚雄】한(漢) 나라 성제(成帝) 때의 사람으로, 자가 자운(子雲)이며, 성도(成都)에 살았다. 사람됨이 소탈하였으며, 젊어서부터 문장을 잘하여 이름을 떨쳤으며, 임금의 부름을 받아 감천(甘泉)ㆍ하동(河東)ㆍ장양(長楊) 등을 지어 올리기도 하였다. 학문을 좋아하여 양자법언(揚子法言)ㆍ태현경(太玄經) 등 많은 저서를 남겼는데, 글 뜻이 아주 심오하였다. 《漢書 卷87 揚雄傳》

양웅인각송【楊雄麟閣頌】한(漢) 나라 양웅이 지은 ‘조충국송(趙充國頌)’을 말한다. 인각은 기린각(麒麟閣)의 준말로, 한 선제(漢宣帝)가 조충국과 소무(蘇武) 등 공신 11인의 초상화를 그려 이곳에 걸어 놓고 기념하였다. 조충국은 선제(宣帝) 때 70여 세의 나이로 서강(西羌)의 침입을 격퇴한 명장인데, 성제(成帝) 때 다시 서강의 경보(警報)가 급해지자 옛날의 조충국을 간절히 생각하며, 당시 황문랑(黃門郞)이었던 양웅을 불러 그의 초상화 앞에서 이 노래를 지어 부르게 하였다. 이 글은 시경(詩經)의 상송(商頌)과 비견될 정도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문선(文選) 권47에 실려 있다.

양웅입성문【楊雄入聖門】양웅이 역(易)에 비겨 ,태현(太玄)을 짓고, 논어(論語)에 비겨 법언(法言)을 지었다.

양웅택【揚雄宅】글을 읽으면서 마음 편하게 지내는 사람이 사는 집을 말한다. 한(漢)나라 문장가인 양웅은 성도(成都) 사람으로 조정에서 줄곧 벼슬살이를 하였으나, 초(楚)와 한(漢)이 서로 싸울 즈음에 강을 거슬러 올라가 파(巴) 땅의 강주(江州)에 살다가, 다시 성도의 비현(郫縣)으로 옮겨가 그의 선조 양계(揚季)가 남겨놓은 밭 한 뙈기와 집 한 채에 의지해 대대로 농사를 지으면서 살았다 한다. 《漢書 卷87 揚雄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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