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이아【爾雅】문장과 언어가 올바르고 우아(優雅)함을 말한다.

이아【爾雅】작자 미상. 주공(周公)이 지었다고도 함. 내용은 천문(天文)ㆍ지리(地理)ㆍ음악(音樂)ㆍ기재(器材)ㆍ초목(草木)ㆍ조수(鳥獸) 등의 이름 및 고금의 문자(文字) 등이 설명되고, 총 10권인데, 진(晉) 나라 곽박(郭璞)이 주를 내고 송(宋) 나라 형병(邢昺)이 소(疏)를 냈음.

이아【爾雅】중국 고대의 충어초목(蟲魚草木) 등 물명(物名)과 글자를 풀이한 책이름으로, 자질구레한 문자나 파고 세월과 정력을 소모한다는 뜻으로도 쓰인다.

이아경【爾雅經】십삼경(十三經)의 하나로 가장 오래 된 자서(字書)이며 모두 19권으로 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천문(天文)ㆍ지리(地理)ㆍ음악(音樂)ㆍ기재(器材)ㆍ초목(草木)ㆍ조수(鳥獸)ㆍ충어(虫魚) 등에 관한 고금의 문자(文字)를 설명하였다.

이아익【이아익】송 나라 나원(羅願)의 찬으로, 초(草)ㆍ목(木)ㆍ조(鳥)ㆍ수(獸)ㆍ충(蟲)ㆍ어(魚)의 6류(類)로 나누어 물명(物名)을 해설한 책. 총 32권.

이안눌【李安訥】인조(仁祖) 때 사람. 자는 자민(子敏), 호는 동악(東岳). 형조판서를 지냈고, 시호는 문혜(文惠)). 사부(辭賦)에 능했고, 택당(澤堂)이식(李植)의 스승임.

이양빙【李陽氷】당 나라 서예가. 자는 소온(小溫). 전서(篆書)에 뛰어났음.

이양역우【以羊易牛】양을 가지고 소와 바꿈. 작은 것을 가지고 큰 것에 대용하는 것을 뜻한다.

이양원【李陽元】자는 백춘(伯春), 호는 노저(鷺渚)로 의정까지 되었으며 66세의 나이로 죽었다.

이양천지석궁음【二陽天地釋窮陰】섣달의 마지막 극성을 부리는 추위를 말한 것. 주역(周易)의 괘(卦)로 음력 12개월을 따져보면 동짓달에는 지뢰복괘(地雷復卦)로서 양 한 획이 밑에서 생기고 섣달이 되면 지택임괘(地澤臨卦)로서 양 두 획이 밑에 있다. 양은 불로서 덥고 음을 물로서 추운데, 섣달은 궁극적인 음으로 가장 추운 달이다.

이어서신【鯉魚書信】당(唐) 나라 사람들이 편지를 부칠 때 늘 한 자쯤 되는 흰 비단에 싸서 잉어 모양으로 묶어 보냈으므로, 전(轉)하여 편지를 말한다.

이어쌍【鯉魚雙】고시(古詩)에, “친구가 나에게 두 잉어를 보내기에, 아이를 불러 잉어를 삶았더니, 그 속에 편지가 들었네.” 하는 구절이 있다.

이어풍【鯉魚風】구월 바람을 말함. 당 나라 이하(李賀)의 시 “門前流水江陵道 鯉魚風起芙蓉老" 에서 나온 것임.

이업후【李鄴侯】당(唐) 나라 시중(侍中) 이필(李泌)이 공으로써 업현후(鄴縣侯)에 봉해졌으므로 세상에서 이업후(李鄴侯)라 이름.

이여【伊呂】훌륭한 재상을 말한다. 은 나라 탕(湯) 임금의 신하 이윤(伊尹)과 주(周) 나라 문왕(文王)의 신하 여상(呂尙)인데, 모두 임금을 도와 큰 공을 이룩하였다. 여상은 주(周) 나라 명상인 강태공(姜太公)을 가리킨다.

이여강【李汝剛】여강은 이응정(李應鼎)의 자(字).

이여교【爾汝交】서로 자네라고 부를 수 있는 정도의 극히 친밀한 교우(交友)를 말한다.

이여반장【易如反掌】쉽기가 손바닥 뒤집는 것과 같음. 즉 어떤 일이 손바닥 뒤집는 것처럼 매우 쉬움.

이여복【李汝復】여복은 이경용(李景容)의 자(字)이다.

이여성【李汝省】여성은 이경회(李景會)의 자(字)이다. 인조 23년(1645) 이조 판서로 재직중에, 감역(監役) 조민(趙珉)을 잘못 탁용(擢用)했다는 이유로 왕의 노여움을 산 나머지 해주(海州)에 부처(付處)되었다가, 한 달이 지나서 용서를 받고 풀려났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

200/10/20/30/40/50/60/70/80/90/300/10/20/30/40/50/60/7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