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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우명【牛鳴】오리(五里)의 가까운 지역을 이름.

우명강추사기보【牛鳴絳樞師期報】진 문공(晉文公)이 죽자, 곡옥(曲沃)에 초빈하기 위하여 강 땅에서 널을 운반하는데 소 우는 소리가 났다. 태복관(太卜官) 언(偃)은 대부로 하여금 절하게 하면서 “이것은 돌아가신 임금께서, 서쪽에 있는 진(秦) 나라의 군대가 장차 우리나라를 쳐들어올 것인데 우리가 공격하면 크게 승리할 것을 예고하시는 것이다.” 하였다. 《左傳 僖公三十二年》

우명앙【牛鳴盎】소가 움 속에서 운다는 것은 곧 관자(管子) 지원(地員)에 “궁성(宮聲)을 들어보면 마치 소가 움 속에서 우는 것 같고, 각성(角聲)을 들어보면 마치 꿩이 나무에 올라가 우는 것 같다.”고 한 데서 온 말인데, 소식(蘇軾)의 청현사금시(聽賢師琴詩)에 “평생에 궁성과 각성은 알지를 못하고 소가 움 속에서 울고 꿩이 나무에서 우는 소리만 들었네[平生未識宮與角 但聞牛鳴盎中雉登木]”하였다. 《拭疣集 卷二ㆍ蘇東坡集 卷十二》

우모봉연【牛某捧硯】송(宋)의 석연년(石延年)은 자가 만경(曼卿)인데 주량이 대단했다. 작은 봉록(俸祿)으로 술을 실컷 마실 수 없다는 말을 자기 시우(詩友)인 중 비연(祕演)에게 말했더니, 비연은 곡식을 바치고 감부(監簿)가 된 우(牛)라는 부호를 끌어들여 그로 하여금 번대사(繁臺寺) 근처 누각(樓閣)에다 술과 안주를 푸지게 차리게 하고는 석연년과 함께 그 누각에 올라 해가 지도록 마시며 즐겼다. 술에 취한 석만경은, 이러한 놀이에 기록을 남기지 아니할 수 없다 하여 큰 붓으로 쓰기를, “석연년 만경이 공문(空門)의 시우(詩友) 늙은 연(演)과 여기 올랐었다.” 했더니, 곁에 있던 그 우(牛)가, 자기도 그 속에 한몫 넣어달라고 간청하는 것이었다. 그러자 차마 거절을 못하고 난처한 입장에 있던 만경이 한참 만에 붓을 들어 쓰기를, “우 아무가 벼루를 들고 있었다.[牛某捧硯]”하였다. 《湘山野錄 卷下》

우목빙【雨木冰】뜻밖의 재변, 춘추(春秋) 성공(成公) 16년에 “봄, 왕정월(王正月)에 나무의 빗방울이 얼음으로 굳어 맺혔다.[雨木冰]”하였는데, 공양전(公羊傳)과 곡량전(穀梁傳)에서 각각 “뜻밖의 재이(災異)를 기록한 것이다.” 하였다.

우묵하전【雨墨霞箋】좋은 먹과 종이를 가리킨다.

우문고대【于門高大】한(漢) 나라 때 우공(于公)이 옥송(獄訟)을 공평히 처리하기로 이름이 높았는데, 그가 일찍이 말하기를 “우리 문려(門閭)를 높여서 사마(駟馬)의 높은 거개(車蓋)가 드나들 수 있게 해야겠다. 내가 평소 옥사를 다스리면서 음덕을 많이 베풀었으니, 내 자손 가운데 반드시 크게 될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더니, 과연 뒤에 그의 아들 우정국(于定國)이 승상(丞相)이 되었다는 고사에서 온 말로, 전하여 여기서는 자기 자손이 잘되기를 기대하는 데에 비유한 것이다. 《한서(漢書) 卷七十一》

우문허중【宇文虛中】본시 송(宋) 나라 사람으로 자는 숙통(叔通)이다. 송휘종(宋徽宗) 때 동관(童貫) 등이 여진(女眞)과 연합하여 거란(契丹)을 협공(夾功)하자고 건의하는 것을 그가 적극 반대하였으나 결국 듣지 않고 싸우다가 패한 적이 있었고, 송 나라가 남도(南渡)한 뒤에는 거란에 사신으로 갔다가 억류되어 벼슬하다가 무함을 입어 온 가족이 불타 죽었다. 《宋史 卷三百七十一》

우문현답【愚問賢答】어리석은 질문에 현명한 대답.

우물【尤物】일품(逸品), 또는 미인(美人)의 뜻으로 쓰인다.

우미인【虞美人】우미인은 우미인초(虞美人草)로 양귀비초(楊貴妃草)이다.

우미인초【虞美人草】가냘픈 꽃이 슬픈 듯이 바람에 하느적거리며 흔들거리는 모습. 우미인은 항우의 애인으로 항우가 패하자 자살한 여인인데 그 무더에서 붉은 예쁜 꽃이 피워 하느적거렸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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