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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응거【應璩】위 문제(魏文帝) 때의 문장가. 자는 휴련(休璉). 그의 형 응창(應瑒)과 함께 문명이 뛰어났고 특히 풍자에 능했으며, 벼슬이 시중(侍中)에 이르렀음. 《三國志 應瑒傳》

응념원유난【應念遠遊難】어버이 생각을 하리라는 말이다. 논어 이인(里仁)에 “부모가 계실 때에는 멀리 나가서 노닐지 말 것이요, 나가서 놀더라도 반드시 일정한 처소가 있어야 한다.[父母在 不遠遊 遊必有方]”라는 공자의 말이 실려 있다.

응대여류【應對如流】흐르듯 응대한다는 의미로 언변이 능수능란하다는 뜻의 고사성어.

응룡【應龍】날개가 있으나 뿔이 없다는 용. 응룡이 우임금을 위해 땅에 금을 그으며 바다로 들어가니, 우임금이 수맥을 다스렸다 함.

응류【應劉】삼국(三國) 시대 위(魏) 나라의 왕찬(王粲)ㆍ공융(孔融) 등과 함께 건안 칠자(建安七子)로서 문명(文名)을 크게 떨쳤던 응탕(應瑒)ㆍ유정(劉楨)을 합칭한 말이다.

응묘개진등암낭【應昴豈盡登巖廊】재상(宰相)이 될 자질을 타고난 것을 말한다. 한(漢) 나라 승상 소하(蕭何)가 묘성(昴星)의 기운을 받고서 태어났다고 한다. 《初學記 卷1 注》

응문【膺門】용문(龍門)과 같은 말임. 이응(李膺)은 동한(東漢)양성(襄城) 사람이요, 자는 원례(元禮)인데, 풍재(風裁)가 준정(峻整)하여 “천하의 모해(模楷) 이원례’라는 말이 있었고, 선비가 용접(容接)을 입은 자를 “용문(龍門)에 올랐다.’ 하였음.

응방【應榜】과시(科試)에 급제한 자의 명단을 발표한 뒤에 임금이 급제자에게 사개(賜蓋)ㆍ사화(賜花)하고 정희(呈戱)하는 등의 행사에 참석하는 것.

응벽지【凝碧池】명황잡록(明皇雜錄)에 “안녹산이 대궐을 범하자 왕유(王維) 등 몇 사람이 적당에 의해 승사(僧寺)에 구류되었다. 하루는 적당들이 응벽지에서 회음(會飮)하는데 이원제자(梨園弟子) 수백 명을 시켜 풍악을 울리게 했다. 왕유가 듣고 ‘마음 상할사 만호에 야연만 끼었으니, 백관이 언제나 다시 임금을 뵙게 될꼬. 깊은 궁 안에 느티나무 잎 지는데, 응벽지 위에선 풍악 소리 나누나.[萬戶傷心生野煙 百官何日再朝天 秋槐落葉深宮裏裡 凝碧池頭奏管絃]’ 하는 시를 지어 벽(壁)에 써 놓았다. 적당이 평정된 뒤에 왕 유는 이 시로 말미암아 견책을 면하게 되었다.” 하였다.

응빙초화【凝氷焦火】권세가 있을 때는 아첨하여 붙따르고, 권세가 없어지면 푸대접하는 세속의 인정, 즉 염량세태(炎涼世熊)를 의미한다.

응상【凝霜】얼어붙은 서리. 서리덩이.

응서【應徐】삼국시대 건안칠자(建安七子)의 구성원들인 응양(應瑒)과 서간(徐幹)을 가리키는데, 뛰어난 문장으로 조조(曹操)부자(父子)의 예우를 받았다. 곧 임금을 가까이에서 모시는 학사를 뜻한다.

응숙【應宿】낭관(郞官)의 별칭이다. 임금을 가까이에서 모시는 중앙 조정의 관원을 가리킨다.

응양【鷹揚】강태공(姜太公)이 주무왕(周武王)을 도와서 은(殷) 나라의 목야(牧野)를 칠 때 80 노인으로서 매처럼 기운차게 날뛰었다. 시경(詩經) 대아(大雅) 대명(大明)에, 주 무왕(周武王)을 도와 은(殷) 나라를 멸망시킨 태공망(太公望) 여상(呂尙)의 공을 찬미하면서 “태사인 태공망이 마치 매가 날 듯, 무왕을 도우시어 은 나라를 정벌하니, 회전(會戰)하는 그 아침은 맑고 밝았네.[維師尙父 時維鷹揚 涼彼武王 肆伐大商 會朝淸明]”라는 말이 나온다.

응양위상옹【鷹揚渭上翁】위수(渭水)에 낚시를 드리우고 문왕(文王)을 기다렸다가 뒤에 무왕(武王)을 도와 은(殷)을 정복하고 주(周) 나라를 세우는 데 큰 공헌을 한 강태공(姜太公)을 이른다.

응유【應劉】응유는 삼국(三國) 시대 위(魏)의 왕찬(王粲)ㆍ공융(孔融)ㆍ진림(陳琳)ㆍ완우(阮瑀)ㆍ서간(徐幹)과 함께 건안칠자(建安七子)였던 응창(應瑒)과 유정(劉楨)을 말하는데, 위 문제(魏文帝)가 태자(太子)로 있을 적에 이들을 총애하여 항상 동궁에 불러 놓고 주연(酒宴)을 베풀고 즐겼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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