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악양【樂羊】악양(樂羊)은 전국 때 위문후(魏文侯)의 장수인데, 중산(中山)을 치고 돌아와 공을 논할새, 문후가 그 동안 다른 이들이 악양을 비방한 글[謗書] 한 바구니를 그에게 보였는데, 그것은 ‘나는 너를 믿었다’는 뜻이다.

악연포참【握鉛抱槧】연분(鉛粉)과 목간(木簡)을 손에 쥔다는 뜻으로, 열심히 베껴 쓰고 교감(校勘)하는 일에 종사한다는 말이다.

악영잠【惡盈箴】스스로 가득 찬 척 교만을 부리지 않도록 경계하는 글이라는 말이다. 주역(周易) 겸괘(謙卦) 단사(彖辭)에, “천도는 가득 차면 허물어뜨리고 겸손하면 복을 주며, 지도는 위에 가득 차면 떨어뜨리고 아래에서 겸허하면 계속 흐르게 하며, 귀신은 가득 차면 재앙을 내려 해치고 겸손하면 복을 준다.[天道虧盈而益謙 地道變盈而流謙 鬼神害盈而福謙]”라는 말이 나온다.

악옹【岳翁】선조 40년(1607)에 동래 부사로 선정을 베푼 동악(東岳) 이안눌(李安訥)을 가리킨다.

악와【渥洼】물 이름인데 지금 감숙성(甘肅省) 안서현(安西縣)에 있다. 사기(史記) 악서(樂書)에 “한 무제(漢武帝) 때 악와수 가운데서 신마(神馬)를 얻어 또다시 태일지가(太一之歌)를 지었다.”고 하였는데, 후세에 악와를 신마를 얻었다는 전거로 사용하고 있다.

악와【渥洼】한 무제(漢武帝) 때의 신마(神馬) 이름. 한서(漢書) 예악지(禮樂志)에 “일찍이 악와(渥洼)에서 신마를 얻고 태일가(太一歌)를 지었는데 ‘태일이 천마를 내려주니 만리를 한숨에 달리는 구나! 이와 짝할 만한 것은 용(龍)뿐이네.’ 하였다.”라 하였다.

악와용종【渥洼龍種】한 무제(漢武帝) 때에 악와(渥洼)에서 나왔다는 신마(神馬). 전하여 좋은 말을 악와(渥洼)라 한다. 《史記 卷二十四 樂書》

악와천마【渥洼天馬】악와는 천명(川名)인데, 한 무제(漢武帝) 때 악와에서 신마(神馬)가 나왔던 데서 온 말로, 천하에 독보적이었음을 비유한 말이다.

악왕묘【岳王墓】악왕(岳王)은 송 나라 악비(岳飛)인데 뒤에 무목왕(武穆王)으로 봉하였다. 악비는 충신이요 명장(名將)으로, 금국(金國)을 쳐서 중원(中原)을 회복할 희망이 있었는데, 간신 진회(秦檜)의 모함으로 옥중에서 죽었으므로 천고(千古)의 지사(志士)들이 통분히 여기었다.

악왜【渥洼】물 이름인데, 한(漢) 나라 때에 거기서 천마(天馬)가 나서 무제(武帝)에게 바치니 무제가 천마(天馬) 노래를 지었다.

악의본【樂毅本】해서(楷書)의 법첩(法帖). 위 나라 하후 현(夏侯玄)이 지었음. 법서요록(法書要錄)에, “樂毅論者 正書第一 梁世模出 天下珍之…”라고 보임.

악의해【樂毅海】악의론(樂毅論)의 해 자(海字). 왕희지가 쓴 악의론해자본을 말함.

악작【愕作】고기(古器)의 이름. 보재고금록(簠齋古金錄)의 “고거말(古距末)" 주에 “今傳世者 惟愕作距 末用釐商國" 이라 하였음.

악작【鸑鷟】왕업(王業)을 이루게 될 때 나타난다는 봉황새의 일종. 국어(國語) 주어 상(周語上)에 “주(周) 나라가 흥할 때에 악족이 기산(岐山)에서 울었다.” 하였다.

악저【鄂渚】지금의 호북성(湖北省)에 있는 악수(鄂水)의 가운데에 있는 섬 이름.

악전【偓佺】당요(唐堯) 때 중국 괴산(槐山)에서 약을 캐먹고 살았다는 신선 이름이다.

악전고투【惡戰苦鬪】모질고 싸우고 고달프게(힘들게) 싸움. 불리한 상황에서 죽을 힘을 다하여 싸움 또는 어려운 상황에서 몹시 모질게 노력함

악절도【岳節度】악비(岳飛). 

악정상하당【樂正傷下堂】악정자춘(樂正子春)이 마루를 내려오다 발을 다치자, 부모에게 죄를 졌다면서 몇 달 동안이나 출입을 하지 않았던 고사이다. 《禮記 祭義》

악좌【幄坐】임금이 거둥할 때 쉬어 앉도록 장막을 둘러친 곳.

악지【惡池】작은 내[川]를 말함.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

200/10/20/30/40/50/60/70/80/90/300/10/20/30/40/50/60/7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