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안영【晏嬰】춘추 시대 제(齊) 나라의 현상(賢相)으로, 사마천(司馬遷)이 그의 마부가 된다 해도 기쁘겠다고 찬탄했던 인물이다.

안영고절능수양【晏嬰高節凌首陽】여기서 수양산(首陽山)은 백이(伯夷)ㆍ숙제(叔齊)를 가리킨 것인데, 춘추 시대 때 안영이 제(齊) 나라의 재상(宰相)으로서 호구(狐裘) 한 벌을 30년이나 입었다는 고사에서 인용한 말로, 안영의 청렴함이 백이ㆍ숙제보다 낫다는 말이다. 《史記 卷六十二 管晏列傳》

안영단열【晏嬰短劣】춘추(春秋)시대 제(齊)의 대부(大夫). 신장이 오척도 다 안 되어 장신의 초(楚)나라에 사신 갔을 때 초의 임금으로부터 키가 작은 데 대한 갖가지 놀림을 받았으나 안영은 그때마다 의젓한 자세와 재치 있는 대답으로 오히려 초의 군신(君臣)들 기를 꺾어놓았음. 《列國志》

안웅【豻熊】활 쏘는 장소[澤宮]에 설치한 안후(豻侯)와 웅후(熊侯)를 말한다.

안위체【安危體】두보(杜甫)의 시에 “어찌 감히 국가의 안위 걱정을 하랴. 늙은 대신 여전히 많이 있는 걸.[敢料安危體 猶多老大臣]”이라는 표현이 있다. 《杜少陵詩集 卷13 傷春五首 再有朝廷亂》

안유자손【安遺子孫】방덕공(厖德公) 형주(荊州)에서 숨어살면서 유표(劉表)에 벼슬하지 않았다. 유표가 찾아가서 그의 밭매는 것을 보고, “당신은 고상하게 살지마는 자손에게 무엇을 물려 줄터이요.” 하니, 그는 답하기를, “다른 이는 모두 자손에 위태로운 것[富貴]을 끼쳐 주지마는 나는 자손에 편안한 것을 물려 주오.” 하였다.

안읍【安邑】사기(史記) 화식전(貨殖傳)에 “안읍에는 대추가 많이 난다.” 하였고, 위 문제 (魏文帝)가 군신(群臣)에게 내린 조서에는 “안읍의 대추 맛이 천하에 제일이다.” 하였다.

안인【安仁】안인은 진(晉) 나라 때 문인(文人)으로 황문 시랑(黃門侍郞)을 지낸 반악(潘岳)의 자이다.

안인졸【安仁拙】안인(安仁)은 진(晉) 나라 반악(潘岳)의 자(字)로, 그의 한거부(閑居賦) 서문(序文)에 졸렬하기만 한 관직 생활을 탄식하고 영록(榮祿)에 담담한 심경을 피력한 내용이 들어 있다.

안인한【安仁恨】안인은 진(晉) 나라 때 문장가 반악(潘岳)의 자. 반악이 손수(孫秀)의 무함을 받아 멸족(滅族)의 화(禍)를 당했던 일을 가리킨 듯하나, 자세하지 않다.

안자【顔子】공자(孔子)의 수제자(首弟子)이므로, 현인(賢人)의 대표로 들었다. 수신(修身)을 잘하여, 논어(論語) 옹야(雍也)에 “회(回)는 석 달 동안 인(仁)을 어기지 않는다.” 하였다.

안자【晏子】제경공(齊景公) 때의 현상(賢相)인 안영(晏嬰)을 높여 이른 말이다.

안자누항【顔子陋巷】공자(孔子)의 제자인 안연(顔淵)은 벼슬하지 않고 시골에 있어 집이 매우 가난했으므로 빈궁한 것을 가리킨다.

안자락【顔子樂】인욕(人欲)을 초월하여 천리(天理)에 심취한 즐거움. 논어 용야(雍也)에 “한 그릇 밥에 한 표주박 물로 누추하게 살아간다면 남들은 걱정 그칠 날이 없겠지만 회(回)는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좋아하고 있으니, 참 어질다, 회 그 사람.” 하였음.

안자석이계【晏子惜泥谿】제 경공(齊景公)이 이계(尼谿)의 땅을 공자(孔子)에게 봉해 주려 하였더니 안자(晏子)가 방해하였다.

안자일표【顔子一瓢】청빈(淸貧)을 즐기는 현자의 낙을 말한다. 안자(顔子)는 공자의 제자 안회(顔回)로 논어(論語) 옹야(雍也)에 “賢哉 回也 一簞食 一瓢飮 …… 不改其樂”이라는 말이 나온다.

안자지어【晏子之御】변변치 못한 지위를 믿고 우쭐대는, 기량이 작은 사람을 일컫는 고사성어.

안작【贋作】서화(書畵)의 위작을 이름. 한비자(韓非子)에, “제(齊)가 노(魯)를 공격하여 참정(讒鼎)을 요구하니, 노에서 안작을 보내 주었다.” 하였음.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

200/10/20/30/40/50/60/70/80/90/300/10/20/30/40/50/60/7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