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약상【弱喪】어려서 집을 떠나 오래도록 타향에서 편안하게 살다 보니 마침내 고향에 돌아갈 줄도 모르게 된 경우, 또는 사람이 생을 탐내어 돌이키지 못함을 말한다. 장자(莊子) 제물론(齊物論)에 “삶만을 좋아하는 것이 미혹된 것이 아닌 줄 어찌 알랴. 그리고 죽음을 싫어하는 것 역시 어려서 집을 떠나 돌아갈 줄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고 어떻게 단언할 수 있으랴.[予惡乎知說生之非惑邪 予惡乎知惡死之非弱喪而不知歸者邪]”라고 하였고, 주(註)에 “약함은 어린 나이를 말하고 잃음은 난리를 만나 고향을 잃은 것이다.[龍者弱齡也 喪之言 謂遭亂喪失桑梓]" 하였음.

약석【藥石】충성스런 바른 말은 병을 고치는 약[藥石]과 같다.

약석거망전【藥石詎忘筌】충고를 하찮게 여기지 않고 귀담아듣겠다는 말이다. ‘물고기를 잡고 나면 통발을 잊고, 토끼를 잡고 나면 다시 덫을 생각하지 않는다.[得魚忘筌 得兎忘蹄]’는 고사가 있다. 《莊子 外物》

약석언【藥石言】사람의 잘못을 충고해 주는 것은 마치 병을 고쳐주는 약과 같다 하여 약석의 말이라 한다.

약석충언【藥石忠言】좌평(佐平) 성충(成忠)이 옥사(獄死) 전에 소(疏)를 올렸으나 의자왕이 무시했다가 도성(都城)이 함락될 때에야 비로소 후회하였다. 《三國史》

약성【藥省】약성은 중서문하성(中書門下省)의 별칭이다.

약수【弱水】신화 속에 나오는 하해(河海)의 이름으로, 홍모(鴻毛)조차도 뜨지 않아 사람이 건너가지 못하는데, 건너기만 하면 신선이 사는 곳에 갈 수 있다 한다. 산해경(山海經)에 “서해(西海)의 남과 유사(流沙)의 가에 큰 산이 있는데 이름은 곤륜산(崑崙山)이며 그 아래는 약수가 감돈다.” 하였고, 그 주에 “그 물은 홍모(鴻毛)도 이기지 못한다.” 하였음.

약수【弱水】중국 감숙성(甘肅省) 지역에 있다는 전설상의 강. 길이가 3천 리나 되며 부력(浮力)이 아주 약하여 기러기털처럼 가벼운 것도 가라앉는다고 한다. 서경(書經) 우공(禹貢)에 “약수(弱水)를 인도하여 합려(合黎)에 이르게 하여 남은 물결을 유사(流沙)에 들게 하였다.” 하였다.

약수삼산【弱水三山】약수는 중국 서쪽 곤륜산(崑崙山) 밑에 있는 못 이름으로 여신(女神) 서왕모(西王母)가 산다는 곳이고, 삼신산은 신선이 산다는 동해의 봉래(蓬萊)ㆍ방장(方丈)ㆍ영주(瀛州)이다.

약식【弱植】연약하고 무능하여 스스로 일어나지 못한다는 말로 상촌 자신에 대한 겸칭임.

약야【躍冶】자신이 능력이 있다고 믿어 쓰이기를 구하는 데 급하다는 뜻이다. 장자(莊子) 대종사(大宗師)에, “훌륭한 야금사(冶金師)가 쇠를 부을 때 쇳물이 뛰어나오면서 ‘나는 반드시 막야검(莫邪劍)이 될 것이다.’ 하면, 훌륭한 야금사는 그 쇠를 상서롭지 못하다고 여길 것이다.” 하였다.

약야【若耶】중국 절강(浙江) 회계현(會稽縣) 동남쪽에 있는 시내 이름인데, 춘추시대 월 나라의 미녀 서시(西施)가 그곳에서 빨래를 하였다 한다.

약야녀【若耶女】미인(美人)인 서시(西施)가 일찍이 약야계(若耶溪)에서 비단을 빤 일이 있기 때문에 곧 그녀를 가리킨다.

약야산【若耶山】절강성(浙江省)에 있는 산명인데, 남제 무제(南齊武帝) 때에 은사 하윤(何胤)이 여기에 은거하면서 학도들을 교수(敎授)하였다 한다.

약야철【躍冶鐵】송 나라 범중엄(范仲淹)의 금재용부(金在鎔賦)에 “昔麗水而隱晦 今躍冶而光亨" 이라 하였음.

약예【約禮】논어(論語) 雍也의 “군자는 문사(文詞)를 널리 배우고 다시 예로써 행동을 단속해야 한다.[君子博學於文 約之以禮]" 에서 나온 말임.

약옥주【藥玉舟】약옥은 술잔의 일종이니, 즉 술 실은 배를 뜻함. 양만리(楊萬里)의 시에 “약옥선 가운데는 술이 텅빈 듯하고 수침연 가에는 눈이 죄다 녹았구나[藥玉船中酒似空 水沈煙上雪都融]”하였다.

약옹【藥翁】제(齊) 나라 사람으로 선약(仙藥)을 먹고 신선이 되었다 한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

200/10/20/30/40/50/60/70/80/90/300/10/20/30/40/50/60/7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